brunch

매거진 깨워드림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도 Sep 27. 2022

스타트업의 한 사람이 여러 사람 몫을 할 수 있는 이유


스타트업으로 이직을 한지 한 달이 다 되어간다.


전략기획을 담당하기 위해 왔지만, 사실 전략기획이라는 것이 모든 분야에서 다 들어가는 요소이기 때문에 회사 전반적인 요소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이 많다.

또한 회사에서 일어나고 진행되고 있는 일들이 어떻게 회사의 큰 전략에 맞추어서 돌아가는지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기 때문에 회사에서 돌아가는 모든 일들에 관심을 갖고 보게 된다.


요 며칠 동안은 회사의 IR자료를 계속해서 완성하고 있다.


기존의 IR자료가 있지만, 그 사이에 회사의 전략적 방향성이 크게 바뀌어 모든 슬라이드를 처음부터 새롭게 스토리 라인을 만들어 가고 있다.


회사의 전략적 방향성이 그려졌다고 해도 이 내용을 다른 사람들이 알아듣기 쉽게 만든다는 것은 또 다른 문제다.


우리 회사가 속해있는 산업군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을, 큰 시장에 대한 이해와 시장의 문제점, 그리고 그 문제점을 파고들어 해결하여 성장한다는 우리 회사의 전략 당위성을 설명한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이야기 하나하나를 쉽게 이어가다가 약간이라도 흐름이 어색한 부분이 있다면 바로 그 이야기가 끊어지기 때문이다.


어제 분명히 전략적 방향성이 머릿속에 명확히 그려져서 퇴근하고 내일 와서 마무리해야지 하고 왔는데, 한 장 한 장 슬라이드를 만들다 보니 과연 이걸 듣는 사람들이 잘 따라올 수 있을까? 하는 고민들을 하느라 오늘도 완성하지 못했다.


다른 회사의 IR자료도 좀 보면서 내일 다시 완성해야겠다고 생각하며 퇴근을 했다.


문득 퇴근길에 이전 회사의 동료와 이러한 전략 장표들을 만들었던 기억이 떠올라 시계를 보니 아직 퇴근 전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전화를 걸었다.


신호음이 얼마 가지 않아 반가운 목소리가 들렸다.


오랜만입니다!”


회사를 떠난지는 벌써 두 달이 넘었지만 굉장히 익숙한 목소리가 반가웠다.


네! 잘 지내시죠? 퇴근 안 했나 봐요.”


아 네 이제 정리하고 가려고요. 바쁘시죠?”


“바쁘긴 하지만 뭐 바쁘게 한다고 더 빨리 되는 것도 아니고 차근차근 해야죠.”


별로 꾸밀 것 없이 나 스스로 생각하는 대로 나의 상황을 이야기했다.


“아무래도 스타트업은 한 사람이 여러 사람 몫을 해야 하니까 바쁘실 것 같아요.”


문득 듣고 나서 내가 하고 있는 일들을 생각해보니, 회사에서 진행한다면 정말 여러 사람이 할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는 했다.


짧게 생각을 마친구 나는,


여러 사람의 몫을 하고는 있지만, 여러 사람을 거치지 않아도 되어서 할 수 있는 것 같네요.”


라고 대답을 했고, 동료는 말이 끝나기도 전에


그건 정말 부러운 부분이네요. 저는 오늘도 여러 사람 거치면서 일하느라 쉽지 않았네요.”


라고 대답을 했다.


왜 아니랴, 회사에서 뭐 하나 진행하려고 하면 여러 부서가 붙어서 슬라이드 한 장에 단어 하나까지도 뜯어다 보며 아시아 본사에 글로벌 본사에 거쳐서 온 슬라이드는 더 이상 내가 만들었던 원형이 남아 있지를 않게 되고는 했다.


그래도 문득, 회사에서 여러 사람이 달라붙어 보면 실수를 줄일 수도 있고 여러 사람이 보면서 이미 마지막 발표 때 나올 질문이나 문제점들을 볼 수 있게 되어 좋은 부분은 있다.


스타트업에서 일하면서 내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부분들도, 내가 지금껏 함께 일했던 여러 부서와 나라의 많은 동료들의 의견과 시야가 내게 남아 도움을 주고 있다는 부분인 것 같다.


다만 그런 부분들에서 내가 동의하고 도움이 되는 부분들만 반영하고 넣는다는 것이 현재 내가 혼자 빠르게 일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했다.


예전에는 대학생 때 창업을 하거나, 취업도 하지 않고 창업을 해서 크게 성공하는 스토리들이 많았다.


물론 그런 성공도 너무나도 의미 있고 값지다고 생각하지만, 회사를 열심히 다니다가 배운 것들을 통해 스타트업에 도전을 하고 성공을 한 스토리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한 명의 천재가 자본 하나 없이 어마어마한 투자를 받아 억만장자가 됐다는 비현실적인 스토리보다는, 평범한 사람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고생해서 만들어낸 희망적인 성공스토리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고 동기부여를 할 수 있지 않을까?


한 사람이 여러 사람의 몫을 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어마어마한 일은 아니며, 여러 사람이 함께 하는 일이 어마어마하게 느껴질 때도 있지만 사실 지나고 보면 별 것 아닌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어떤 상황이건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어마어마하게 중요하게 생각하며 의미를 찾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에게 기회와 성공이 온다고 믿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방송국에 무작정 찾아가 미팅을 하고 나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