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경희 Feb 11. 2016

과정의 발견 워크숍 참석 리뷰

퍼스널 브랜드 관련 강의 리뷰 




 과정의 발견 워크숍 " 과정을 부탁해~"



안녕하세요?

HRD 연구쟁이 입니다. 


1월이 총알같이 지나가버리고~벌써 2월 첫 주네요. 

1월에는 이런저런 일들이 많아서 참 많이 바빴어요. 그러다 보니 이제서야 1월 활동 리뷰들을 정리하고 있어요.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먼저 1월 23일(토) 아침 10시부터 논현동 북티크에서 <과정의 발견 워크숍>이 진행되었어요. 

이 역시 이벤트 당첨으로 참석하게 되었는데요. 

조연심 대표님의 <과정의 발견>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혼자 이것저것 하다가 어려움이 있어서~ 혹시나 싶어서 이벤트 신청했는데..

어머나 선정되었다는 문자가~ ㅎㅎ 기대도 안 했는데....






어쨌든 그 덕분에 좋은 기회를 얻어서~워크숍에 참석하게 되었어요. 

토요 늦잠을 포기하고 간 곳은~ 북티크라는 곳인데... 아담하면서도 아늑하니~ 좋더라구요. 

책도 많고~ 라떼도 맛있었고~(이날 아침을 못 먹어서~정말 배고팠거든요~ㅎㅎ)






"세상이 바뀌어서 내가 온라인을 통해서 검색되는 사림이 되어야 한다. 

즉, 설명이 필요 없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영역(컨텐츠: 강연/방송/책 등)을 일관성이 있게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야 한다. 

=> 40대 이전에는 영역을 일관성 있게 구축해 나갈 필요가 있다. 


: 소속되지 않아도 누군가에게 나를 증명해야 한다. 앞으로 미래는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하고 싶다"와 "할 수 있다"는 다르다. 시간당 자신의 몸값을 계산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의 직업 중 47% 사라진다. 

우리는 프로젝트를 200-300개를 하면서 살게 될 것이다."



: 지식근로자 - 내가 가진 경험을 지식 가치가 있게 바꿔서 일을 하는 사람. 

: 도제교육 - 그 일을 해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고수 밑에서 배우는 것이다. 


"아주 특별하거나 잘 하지 않으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인정받을 수 없다." 


: 나의 재능에 가격표가 메겨진다. 

: NCL (Navigating-Connecting-Looping) - 자신의 재능을 탐색하고 자타 공인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정상에 오르는 단계  

- 전문가가 되려면 최소 7년은 한 분야에서 시간을 견뎌야 한다. 

- 대표재능을 개발해서 거래가 가능하도록 해야 하며, 서브 재능을 계속해서 개발해 나가야 한다. 


팁> 전략적 사고를 통한 커리어 목표 설계 법 


1. 당신은 어디로 갈 것인가? (목적/목표 설정) 

2. 지금 나는 어디에 있는가?

3. 1과 2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01 당신의 재능은 무엇인가? 


1. 재능이란? 


- 타고난 능력: 근성, 성실, 열정... 

- 훈련된 능력: 기획, 글쓰기, 디자인 ... 


=> 내가 하고자 하는 그 일에 먼저 뛰어들면 그 재능을 배우고 키울 수 있다. 그러니 재능이 없어도 그 일을 일단 시도하라. 


2. 지금 무슨 일하세요?  


: 구체적으로 하는 일이 다른 사람에게 각인되어야 한다. 


3. 천직이란?


: 좋아하는 일을 잘해서 보상을 받는 일!


4. 나의 브랜드를 어떻게 올릴 것인가? 


: Focus(집중화) 

: 자격을 준비하느라 시간 다 쓰지 말고 그것을 그냥 하라. 그리고 그것을 증거로 남겨라!

: 끝까지 남는 사람이 브랜드 파워드 가지고 간다. 혼자 남아도 계속해서 하라. 

: 절대시간을 견뎌라. 


팁> 

1. 어떤 분야에 탁월하고 싶은가? 

2. 동사형으로 자신의 일을 정의하라. 

3. 마케터블한 스킬을 위한 나의 직업별 NCL분석하기 






 02 나는 무엇을 만들고 어떻게 팔 것인가? 



1. 팩트와 스코어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 히트작이 있어야 거래 가능 한 재능이 된다. 

: 계속해서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하라. 


2. 온/ 오프라인에서 신뢰할만한 Only One으로 존재하라. 


: 디지털에 비춰진 모습이 실제보다 더 가치가 있게 보인다. 

: 3-4년 마다 관심분야를 정해서 공부하라. 

: 어떤 플랫폼을 선택할 것인가? 


팁> 300프로젝트 하기 

: 내가 하고자 하는 분야의 책을 100권 읽고, 100개의 칼럼을 쓰고, 관련 분야 100명을 인터뷰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온라인에 기록한다. 





 03 지루한 반복을 어떻게 견뎌 전성기에 오를 것인가? 


1. 자동반복 순간까지 계속해서 해야 한다. 


: 제일 중요한 것은 실행력! 습관이 될 때까지 그냥 하라. 


2. Grit


"매일 매일 시도하지만, 결코 사소하지 않는 행동 하나가 당신의 미래를 결정짓는다."


: 하찮다고 느껴지는 것을 계속하라. 매일매일, 순간순간 나와 싸워야 한다. 


3. Sight Edge 


: 차근차근 꾸준히!


4. Project- Record


: 매 순간순간을 프로젝트 하라. 

: 뻘짓 프로젝트 - 방송에 편성된다고 생각하고 기획하라. 혹은 1억의 돈을 받고 한다고 생각하고 기획하라. 

: 하고 싶은 일을 프로젝트라 생각하고 하고 그것을 온라인으로 연결해라. 


팁> 오프라인 기획 -> 사전 홍보(포스터 제작) -> 진행 -> 사후 기록(리뷰, 동영상, SNS)





 실습: 나의 대표재능 찾기 


4가지 일과 관련된 재능: 글쓰기. 읽기, 재편집하다, 연구하다.

그중에 대표 재능: 재편집하다. 


대표재능과 관련된 일: 강의 리뷰, 책 리뷰, 온라인 기록 -> 한국HRD교육방송 홍보/ HRD 뉴스레터 기획/제작(2년)


인풋: 필요한 것을 한다. 

아웃풋: 일과 연결 






 04 시간을 버텨라! 



"하고 싶은 것을 제대로 하려면 하기 싫은 것을 다 견뎌야 한다." 



1. 내가 있는 직장에서 제대로 배울 수 있는가?


Yes: 7-10년을 버텨라. 

No: 회사를 다니면서 시간을 분배하라. 하고 싶은 일을 할 시간을 벌어라. 


2. 아르바이트 또는 구직 중 


: 세상이 바뀌는 트렌드를 알고 거기에 맞춰서 직장을 구하고, 그럴 상황이 안되면 자기계발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된 직장을 구하자. 


팁>

1. 그냥 열심히 말고 목표를 가지고 하라. 

2. 자신만의 훈련법을 개발하자. 





이렇게 토요 아침을 알차게 보냈어요. 

사실 이날 나의 직업별 NCL 분석하다가 멘붕~!! 지금까지 내 일에 스코어가 없다는 사실에 또 멘붕~!!

정말 나름 열심히 살았다고 생각했는데....

아무것도 적을 게 없어서 충격받았어요. 하하하 ...;;;

그나마 계속 고민하던 대표재능을 하나 찾았다는 것에 애써 위안을 삼으며~ 3시간 동안 진행된 워크숍은 끝이 났어요. 


이번 것은 워밍업 정도이구~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지는 추후 워크숍을 따로 진행한다고 하네요. 

그때 다시 참석해야 하나? 고민중이예요. 

너무 멘붕이 와서~ ㅎㅎ


어쨌든 혼자 책 보고할 때 보다는 방향성이 잡히는 것 같았어요. 

물론 채워지지 않는 공백들은 아직도 많지만 말이죠~ ㅎㅎ


그럼 오늘 하루도 파이팅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개념있는 신입사원이다 0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