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길홍 교수 ‘어시스트 석좌교수 위촉식’ 진행

by 이예지

2월 11일 ‘어시스트 석좌교수 위촉식’이 진행됐다. 김길홍 교수가 석좌교수로 위촉됐다. 김길홍 교수는 고려대학교 경제학사,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경제학박사를 졸업했으며 재정경제부 서기관, 아시아개발은행 Senior Director/Chief Sector Officer,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방문학자,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객원교수로 활약했다. 저서로는 ‘교육의 미래 컬처 엔지니어링(2020, 동아시아 출판사, 4인 공저)’가 있다.


‘어시스트 석좌교수 위촉식’ 전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최용주 총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최용주 총장은 “정말 훌륭한 분을 모셨다. 석좌교수로 모시면서 ‘이게 우리에게 어떤 의미일까?’를 고민해봤는데, 제 머릿속에 딱 떠오른 단어가 하나 있다. 바로 ‘시너지’*다. 그동안 어시스트는 스스로를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해왔다. 교수와 학생이 함께하는 연구 플랫폼, 강의 플랫폼, 그리고 창업 플랫폼. 이것이 어시스트의 정체성이라고 생각한다”

11603_13954_130.jpg

“그간 많은 석좌교수님들을 모셨고, 어떤 분들은 활발히 참여하고 계시고, 또 어떤 분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함께해주고 계시다. 교육 플랫폼에 참여하시는 분도 있고, 연구 플랫폼이나 사업 플랫폼에 함께하시는 분도 있다. 이런 관계를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저는 단연 ‘시너지’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오늘 모신 김길홍 교수는 그 ‘시너지’라는 말에 정말 잘 어울리는 분이라고 생각한다. 교수님의 여정을 보면, 경제와 정책이 결국은 인간의 삶이라는 지점에서 만난다는 걸 보여준다. 지식과 현장이 만날 때 힘이 배가된다는 것, 바로 그 지점에서 시너지가 만들어진다고 생각한다”


“국제개발 현장 경험과 정책에 대한 깊은 통찰은 우리 어시스트가 세상을 바라보는 또 하나의 창이 되어주실 거라고 믿는다. 오랫동안 공공정책 현장과 국제개발 무대를 모두 경험하신 교수님을 모시게 되어 정말 뜻깊게 생각한다. 어시스트가 추구해온 글로벌 실천형 교육 모델이 교수님과 함께하면서 더 빛을 발하지 않을까 기대한다”


“석좌교수로 함께해주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교수님의 지혜와 헌신이 어시스트를 한 단계 더 성장시켜주실 것이라 확신한다. 다시 한 번 와주셔서 감사하다”라며 축사를 건넸다.

11603_13955_142.jpg

이어 김길홍 교수의 소감 발표가 이어졌다. 김길홍 교수는 “제가 여러모로 부족한데 이렇게 영광스러운 석좌교수직을 맡겨주셔서 조동성 이사장님과 최용주 총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특히 최 총장님께서 제 이력서가 길지도 않은데, 너무 멋지게 소개해주셔서 사실 좀 많이 부끄럽다. 과분한 말씀을 해주신 것 같다”


“저도 과연 이렇게 훌륭하신 분들과 얼마나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해보겠다. 부족한 점이 많겠지만, 많이 지도해주시고 이끌어주시면 감사하겠다. 저 역시 학교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계속 고민하면서, 작은 부분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감사하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한편 ‘어시스트 석좌교수 위촉식’ 이후 김종도 교수의 ‘이슬람 연구 이대로 둘 것인가?’라는 주제로 강의가 진행됐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초보 투자자가 가장 먼저 버려야 할 투자 습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