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플코치 May 16. 2022

평균 X 평균 X 평균= 상위

평균의함정



평범한 게 평범한 것 맞습니까?



통계의 함정이 있을 수 있겠지만 통계 기관의 자료를 참고하면  대한민국 30대 남자의 평균 키, 연봉, 순자산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 키: 174.5cm / 연봉: 4300만 원 / 순자산액: 2억 8천만 원

인터넷 커뮤니티에 보면 원하는 배우자나 결혼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의 스펙을 조건을 각 항목별로 나열하기도 합니다.

결혼을 고려할 때 성격, 가치관, 성품 등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두말할 필요도 없지만

누군가를 선택함에 있어 본인만의 조건을 따지는 것 자체를 부정적으로 볼 수만은 없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거기서 꼭 단서와 같이 붙는 말이 

"저는 큰 욕심을 바라지 않고, 저는 평범한 사람을 원한다."라는 말이 많습니다.

누군가에겐 소박한 바람일 수 있지만 이 평범이라고 붙는 3가지 조건들도 and 값으로 연결되면

50% * 50% * 50%= 12.5% 즉 30대에 이 조건을 모두 갖춘 사람은 우리 주위 8명 중에 1명밖에는 없는 사람입니다.




내가 정한 나만의 절대 기준



평범하게 살아가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다.라는 말을 하지만 이미 평범하게 사는 것 자체가 특별하게 사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 평범이라는 것을 논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그리고 필연적으로 누군가와 비교를 해야 합니다.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나 자신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상대방의 조건을 보기보다는 내가 정한 나의 절대적인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인생에 있어 중요합니다.

 


비교는 끝이 없고, 내가 원하는 조건을 달성하게 되더라도, 그 순간부터 내 위에 있는 곳으로 시선이 향하기 때문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좋은 부모가 되겠다는 목표

사회적 위치와 도덕성의 상관관계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부모가 되겠다는 목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