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플코치 Dec 20. 2022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한 1가지


자존감이란?

자아존중감.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 태도



'자존감이 낮아졌어요'

'자존감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라는 질문에 많이 달리는 답변


'긍정적인 사고를 하세요'

'감사일기를 쓰세요'

'명상을 하세요'



저 또한 자존감이 낮아지는 순간에 이런 스스로의 마인드 컨트롤을 통해서 방법을 찾으려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과 행동으로 자존감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법정 스님과 같이 마음 수련을 하는 위대한 분들의 영역에서는 철저히 나의 마음 안을 보는 것이 가능한 일일 수 있겠지만 일반인에겐 분명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작은 성취로 타인에게 인정 받는 것



자존감이라는 말 자체에 자신이라는 frame이 있기에 관점을 나 자신으로만 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틀을 깨게 되어 그 관점을 타인과의 연결을 통한 것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존감이 높아지기 위해서는 성취감과 인정의 감정을 느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내가 무언가를 한 것에 대해 작은 것일지라도 타인에게 인정받거나 내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라는 느낌을 받을 때 비로소 나의 존재감이 빛을 발하고, 자존감이 올라가는 것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따라서 이 찰나의 순간, 감정을 느끼고 기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감정과 기분 상태가 나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존중감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동력이 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언제쯤 비교를 멈출 수 있을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