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우리에게 탕진이 필요한 이유

by 탕진남

나는 똑같은 식당 또 방문하는 것을 싫어하며, 새롭고 특이한 식당을 가기를 좋아한다. 똑같은 식당을 가더라도 누구나 먹는 시그니처 메뉴보다는 남들이 잘 안 먹는 비주류 음식을 먹기 즐긴다. 사람을 만날 때도 마찬가지다. 모두한테 인기 많은 사람보다는 자신만의 색깔을 가진 특이한 사람과 교류하는 걸 좋아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은 나와 다른 패턴을 가지고 있다. 늘 먹는 것, 자주 사용하는 것을 위주로 소비한다. 특히 그것과 다른 무언가를 소비할 때는 망할 리스크가 있기에, 많은 돈을 쓰기 싫어한다. 이런 경우 안정적이고 현명한 소비자라는 생각을 하기 쉬운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평생 자신이 설정한 틀에 얽매여있기 때문이다. 세상은 매 순간 변하는데 홀로 고여 있다면, 인생은 뒤쳐질 수밖에 없다. 이는 자신을 가난하게 만드는 충분한 이유가 된다. 내가 얼마나 더 깊이 있게 사람과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느냐가 돈을 버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인데, 작은 틀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탕진이 중요하다. 탕진은 적극적으로 무언가를 경험해내는 일이며, 그 경험을 통해 우리는 자기 자신을 적극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이것이 내 이름이 탕진남이자, 탕진을 좋아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뉴욕을 떠나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이전 설명에는 초호화 여행을 위해 전 재산을 다 사용한다고 했는데, 핵심은 그게 아니다. 혼자 살아보는 경험, 해외에서 의식주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 외국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는 경험, 한국과 다른 비즈니스 서비스에 대한 경험, 영어를 사용하는 경험, 새로우 마인드와 문화 대한 경험을 하러 가는 게 핵심이다.


새로운 경험을 통해 새로운 나를 만나고, 더 깊이 있는 '자기 자신'을 만드는 것. 그 과정에서 세상을 보는 시야는 넓어지고, 시야가 넓어진만큼 돈, 사랑, 행복과 같은 보상이 따라오게 된다. 나는 이것을 탕진의 마법이라고 부른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24 인생은 문제 해결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