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 시편 (시편 8편)

주석가 ㅣ 윌렘 프린슬루 Willem S. Prinsloo, 성서학자

by KEN

시편 (8편) - 찬양의 노래


1 여호와 우리 주여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 주의 영광이 하늘을 덮었나이다
2 주의 대적으로 말미암아 어린아이들과 젖먹이들의 입으로 권능을 세우심이여 이는 원수들과 보복자들을 잠잠하게 하려 하심이니이다
3 주의 손가락으로 만드신 주의 하늘과 주께서 베풀어 두신 달과 별들을 내가 보오니
4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돌보시나이까
5 그를 하나님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나이다
6 주의 손으로 만드신 것을 다스리게 하시고 만물을 그의 발아래 두셨으니
7 곧 모든 소와 양과 들짐승이며
8 공중의 새와 바다의 물고기와 바닷길에 다니는 것이니이다
9 여호와 우리 주여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


시편 8편은 "여호와 우리 주여,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우신지요!"라는 찬송구로 시작하여 동일한 구절로 끝을 맺습니다(8:1a, 9). 이 구절은 시 전체의 기본 원리를 제공하며, 야웨를 위엄 있는 주권자로 인정하고 찬양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요약합니다.


이 기본 틀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을 부각합니다.

첫째, 야웨의 위엄과 통치 권능은 온 세상과 삶의 모든 영역을 포괄합니다.

둘째, 하나님은 자기 백성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계시며, "우리의 주권자"이십니다.


시편 8편은 기본 틀 외에 세 개의 스트로피(1b-2절, 3-4절, 5-8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스트로피는 독자들에게 야웨께서 찬양받기에 합당하신 분임을 확신시키려는 목적을 지닙니다.


첫 번째 스트로피 (8:1b-2): 약자와 강자의 대비를 통한 하나님의 영광 선포

이 스트로피는 "어린아이들"과 "원수"를 대비시켜 주제를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 "어린아이들", 즉 야웨의 영광을 선포하는 약하고 겸손한 자들이 높임을 받습니다.
- 반면, "원수", 곧 교만하고 강한 자들은 굴욕을 당하고 침묵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과 위대하심이 천하고 보잘것없는 사람들에 의해 선포됨을 보여줍니다.
스크린샷 2025-07-16 오후 7.40.13.png


두 번째 스트로피 (8:3-4): 창조 세계와 인간의 보잘것없음 대비

이 스트로피는 창조 세계의 광대함과 "사람"의 보잘것없음을 대비시켜 야웨의 위대하심을 강조합니다.
- 하나님은 "손가락들"만으로도 광대한 하늘과 모든 천체를 손쉽게 창조하셨습니다.
- 하나님과 대조적으로 "사람" 또는 "인자"는 아무것도 아님을 강조합니다.

시인은 하나님께 사용했던 감탄문("어찌 그리", 1a절)과 동일한 히브리어 낱말("무엇이기에…?" 4절)을 사람과 관련하여 수사학적 질문으로 표현함으로써 인간의 미미함을 부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웨의 인자하심은 인간의 보잘것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를 마음에 두시는 하나님의 모습에서 입증됩니다.


세 번째 스트로피 (8:5-8): 인간에게 주어진 위엄과 통치권

이 스트로피는 앞 스트로피와 대조를 이루며, 인간의 약함을 강조했던 두 번째 스트로피와 달리 야웨를 대표하는 인간의 위엄을 전면에 내세웁니다.
- 야웨는 5-6절에 있는 모든 동사의 주어로 언급됩니다. 인간은 스스로의 힘으로는 권위나 위엄을 가질 수 없으며, 모든 권세를 하나님으로부터 받습니다.
- 야웨께서는 인간에게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습니다. 이는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을 가졌기에 야웨께서 인간을 자신의 신적 존재보다 "조금 덜하게" 만드셨음을 의미합니다.
- 7-8절은 창세기 1장을 연상시키는 언어로 인간의 통치권을 상세하게 묘사합니다. 인간은 가축, 들짐승, 공중의 새, 바다의 물고기, 그리고 대양의 모든 다른 피조물을 다스립니다.


시편 8편은 처음에 시작했던 찬송 구절로 끝을 맺습니다(8:9). 이는 모든 것이 하나님을 향하고 있으며, 송영 없이는 인간의 존엄성도 있을 수 없음을 구체적으로 보여줍니다. 인간은 자신의 보잘것없음을 인식할 때 비로소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깨달을 수 있으며, 땅 위에서 올바른 방식으로 야웨를 대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시편 8편의 연대 및 기원을 알아볼 수 있을까요? (불확실하다는 것이 주석가의 설명입니다.)


시편 8편의 정확한 연대를 추정하거나 제의적 기원을 확실하게 결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표제(‘깃딧’)의 의미 또한 불분명하며, 음악 연주용 악기나 곡조 또는 모종의 제의 행사를 가리키는 것일 수 있습니다. 표제는 후대의 편집적인 추가문일 가능성이 크다고 봤습니다.




밤새 비가 많이 내립니다.

새벽에는 호우 경보 알람으로 깜짝 놀라기도 했습니다.

모두 비로 인한 피해가 없으시길 기원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건강검진을 위해 곧 1시간여 운전을 해서 이동해야 합니다.

모든 출근자 및 이동하시는 분들의 안전을 바랍니다.

평안하시길...


참고서적

『IVP 성경연구주석 구약』 (오경・역사서・시가서)_고든 웬함, 존 골딩게이, 로널드 클레멘츠 외 지음, 2023,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매거진의 이전글[120] 시편 (개인 탄식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