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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5] 호세아서 1:10-2:23 (주석 정리)

소선지서의 시작

by KEN
눈이 많이 내리는 날씨입니다. 설 연휴로 귀성하시고 왕래하시는 모든분들의 안전을 기원합니다.


[학습 요약]

오늘은 호세아서 1장과 2장을 정리한다.
호세아서 1-2장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호세아 선지자의 가정을 통해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내용이다.

❏ 1장: 호세아의 결혼과 자녀들
▪︎ 하나님의 명령: 하나님은 호세아에게 음란한 여인과 결혼하라고 명령
▪︎ 호세아의 순종: 호세아는 디블라임의 딸 고멜과 결혼
('고멜'의 뜻은 여러가지로 해석된다. "끝" 또는 "완성"의 뜻도 있다. 이는 이스라엘의 영적 상태와 하나님과의 관계를 나타내기도 한다. 아울러 "비웃음", "조롱", "암탕나귀" 등의 뜻도 있어서 그녀의 역할과 이스라엘의 상황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기도 한다. 편집자 주)
▪︎ 호세아 자녀들 이름으로 나타낸 상징
- 이스르엘: "하나님이 흩으신다"는 뜻으로, 이스라엘의 멸망을 암시
- 로루하마: "긍휼히 여김을 받지 못하는 자"라는 뜻
- 로암미: "내 백성이 아니다"라는 뜻
▪︎ 심판과 회복의 예언: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을 선포하지만, 동시에 미래의 회복도 약속

❏ 2장: 불신실한 이스라엘과 신실한 하나님
▪︎ 이스라엘의 영적 간음: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기는 것을 고멜의 불륜에 비유
▪︎ 하나님의 징계: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불순종에 대해 징계를 선언
▪︎ 하나님의 사랑과 회복: 징계 후에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다시 사랑으로 회복시키실 것을 약속

❏ 주요 의미
▪︎ 하나님의 변함없는 사랑: 이스라엘의 불순종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사랑은 지속된다.
▪︎ 죄에 대한 경고: 영적 간음(우상숭배)의 심각성과 그에 따른 결과를 보여준다.
▪︎ 회개와 회복: 하나님은 징계를 통해 이스라엘의 회개를 이끌어내고 궁극적으로 회복시키고자 하신다.
▪︎ 언약의 갱신: 하나님은 이스라엘과의 관계를 새롭게 하실 것을 약속하신다.
▪︎ 메시아에 대한 예표: 호세아의 사랑은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암시.

호세아서 1-2장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과 변함없는 사랑을 동시에 보여주며, 인간의 불순종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성품을 드러낸다.

성경연구주석 구약

호세아서


■ 주석가 ㅣ 그레이스 에머슨(Grace I. Emmerson), 영국의 구약학자 (구약의 예언서와 룻기 전문가)


주석 정리

◼︎ 호세야 1:10-2:1

[호1:10-11]
10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의 수는 측량할 수도, 셀 수도 없는 바닷가의 모래처럼 될 것이다. 또한 그들에게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다'라고 말하던 그곳에서 그들에게 '너희는 살아 계시는 하나님의 자녀'라고 말하게 될 것이다.
11 그러면 유다 자손들과 이스라엘 자손들이 함께 모여 한 지도자를 세우고 그 땅에서 올라올 것이다. 이스르엘의 날이 클 것이기 때문이다."
[호2:1]
1 "네 형제들을 암미라고 하고 네 자매들을 루하마라고 하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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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2:1절의 '암미'와 '루하마'의 뜻 이해 (편집자 주)
▪︎ 암미: ‘암미’의 뜻은 “나의 백성”. 이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회복시키시겠다는 약속을 상징한다.
▪︎ 루하마: '루하마'의 뜻은 “긍휼히 여김을 받는 자” 또는 “사랑을 받는 자”이다.
- 원래 호세아의 딸은 ‘로루하마’라고 불렸는데, 이는 “긍휼히 여김을 받지 못하는 자”를 의미.
- 그러나 하나님은 나중에 그 이름을 ‘루하마’로 바꿈, 이는 하나님의 자비와 용서를 상징.



◼︎ 호세야 2:2-13

[호2:2-13]
2 네 어머니와 시비를 가려라. 시비를 가려라. 그녀가 내 아내가 아니고 내가 그녀의 남편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녀가 얼굴에서 음탕함을 없애고 젖가슴 사이에서 간음을 없애게 하여라.
3 그러지 않으면 내가 그녀를 발가벗기고 그녀가 태어난 날처럼 그녀를 만들 것이다. 내가 그녀를 광야처럼 만들고 내가 그녀를 메마른 땅처럼 되게 할 것이며 내가 그녀를 목말라 죽게 할 것이다.
4 그녀의 자식들에게 내가 긍휼을 베풀지 않을 것이다. 그들이 음란한 자식들이기 때문이다.
5 그들의 어머니가 음란한 짓을 해서 그들을 수치스럽게 잉태했기 때문이다. 그녀는 늘 습관처럼 말했다. '내게 빵과 물과 양털과 모시옷과 기름과 마실 것을 주는 내 애인들을 뒤따라가겠다.'
6 그러므로 보아라. 내가 가시덤불로 길을 막고 그녀를 벽으로 에워싸서 그녀가 길을 찾지 못하게 하겠다.
7 그녀는 그녀의 애인들을 쫓아가지만 그들을 따라잡을 수 없고 그들을 찾지만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면 그녀가 말할 것이다. '내가 내 첫 남편에게 돌아가겠다. 그때가 지금보다 좋았다.'
8 그녀에게 곡식과 새 포도주와 새 기름을 내가 주었다는 것을, 그들이 바알을 위해 사용한 금과 은을 그녀에게 넘치도록 준 이가 나였다는 것을 그녀는 알지 못했다.
9 그러므로 추수 때, 내 곡식을 수확할 때 내 포도주를 도로 가져갈 것이다. 그녀의 발가벗은 것을 덮어 가리라고 준 내 양털과 모시를 도로 빼앗을 것이다.
10 이제 내가 그녀의 수치를 그녀의 애인들의 눈앞에서 드러내 보일 것이다. 어느 누구도 그녀를 내 손에서 구해 내지 못할 것이다.
11 그녀의 모든 정기적인 명절들, 곧 해마다 있는 절기와 매월 초하룻날과 안식일의 모든 축하 의식을 사라지게 할 것이다.
12 그녀가 '저것이 내 애인들이 내게 준 몸값이다'라고 말한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를 내가 황폐하게 할 것이다. 내가 그것들을 덤불숲으로 만들고 들판의 짐승들이 그것들을 먹게 할 것이다.
13 그녀가 바알들에게 희생제물을 태워 바쳤던 날들을 내가 처벌할 것이다. 그녀가 반지와 보석으로 장식하고 그녀의 애인들을 쫓아가며 나를 잊어버렸다. 여호와의 말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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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위의 2:1절에 나타난 이름들에서 하나님의 용서를 확인할 수 있다. (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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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맥의 이해를 위한 <바알> 신에 대한 이해 (편집자 주)
<바알(Baal)>은 고대 가나안과 주변 지역에서 숭배되던 중요한 신으로, 이름 자체는 히브리어로 "주인" 또는 "소유주"를 의미. 그는 농업, 풍요, 비와 천둥을 주관하는 신으로 여겨졌으며, 특히 농경 사회에서 비옥함과 다산을 상징하는 신으로 숭배됨.

[바알의 역할과 숭배]
- 농경과 풍요의 신: 바알은 곡물, 과실, 가축의 생산을 주관하며 비와 천둥을 통해 땅을 비옥하게 만드는 역할을 함. 이는 가나안 주민들이 농업 중심의 삶에서 바알을 필수적인 신으로 여긴 이유.
- 신화적 존재: 바알은 다른 신들과의 투쟁에서 승리하여 자연의 질서를 유지하는 신으로 묘사됨. 예를 들어, 바다의 신 얌(Yamm)이나 죽음의 신 모트(Mot)와 싸워 혼돈과 죽음을 물리친다는 이야기가 전해짐.
- 예배 의식: 바알 숭배는 종종 '성적 의식'과 연결되었으며, 풍요를 기원하는 의미로 신전에서 성행위가 이루어지기도 함. 이러한 의식은 당시 농경 사회의 풍요와 다산에 대한 염원을 반영.

[이스라엘과 바알 숭배]
-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정착 이후 농업 생활을 시작하면서 바알 숭배에 영향을 받음. 비를 주관하는 바알에게 의존하려는 유혹이 컸고, 이는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신앙과 혼합주의적 태도를 낳음.
- 성경에서는 바알 숭배가 반복적으로 비판됨. 대표적으로 엘리야 선지자는 갈멜산에서 바알 선지자들과 대결하며 여호와 하나님만이 참된 신임을 증명.(열왕기상 18장)

[바알 숭배의 영향]
- 바알은 단순한 자연신이 아니라 <인간의 욕망과 필요를 투영한 신>으로, 풍요와 권력, 다산 등을 상징. 이러한 매혹적인 특성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조차 쉽게 빠져들었으며, 이는 성경에서 영적 배교로 간주됨.
- 그러나 선지자들과 경건한 왕들(예: 기드온, 히스기야)은 바알 숭배를 철저히 배격하며 여호와 하나님만을 섬길 것을 촉구.

결론적으로, 바알은 고대 근동에서 중요한 자연신이었지만, 이스라엘 역사에서는 우상숭배와 배교의 상징으로 기록됨. 그의 숭배는 풍요를 기원하는 인간의 욕망을 반영했지만, 성경에서는 이를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불충성과 배신으로 강하게 경고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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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세야 2:14-15

[호2:14-15]
14 그러므로 보아라. 내가 그를 유인해 광야로 데리고 가서 그녀에게 부드럽게 말할 것이다.
15 내가 그곳에서 그녀의 포도원을 돌려주고 아골의 골짜기를 소망의 문이 되게 할 것이다. 그곳에서 그녀는 자신의 어린 시절처럼, 이집트에서 나왔을 때처럼 대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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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세야 2:16-20

[호2:16-20]
16 그날에 여호와의 말씀이 있을 것이다. 너는 나를 '내 남편'이라고 부르고 다시는 나를 '내 바알'이라고 부르지 않을 것이다.
17 내가 그녀의 입에서 바알들의 이름들을 제거할 것이다. 그들이 다시는 그들의 이름을 기억하지 않을 것이다.
18 그날에 내가 들판의 짐승들과 하늘의 새들과 땅 위를 다니는 생물들과 함께 언약을 맺을 것이다. 내가 그 땅에서 활과 칼과 전쟁을 제거해 그들을 안전하게 눕게 할 것이다.
19 내가 나를 위해 너와 영원히 혼약을 맺고 내가 의로움과 정의로 또 인애와 긍휼로 혼약을 맺을 것이다.
20 내가 나를 위해 진실로 혼약을 맺을 것이다. 그러면 너는 여호와를 알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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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세야 2:21-23

[호2:21-23]
21 그날에 내가 대답할 것이다. 여호와의 말씀이다. 내가 하늘에 대답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땅에 대답할 것이다.
22 그러면 땅이 곡식과 새 포도주와 새 기름에 대답할 것이며 그러면 그들이 이스르엘에 대답할 것이다.
23 내가 친히 이 땅에 이스라엘을 심을 것이다. '긍휼히 여김을 받지 못한 사람'을 내가 긍휼히 여길 것이다. '내 백성이 아닌 사람'에게 '너는 내 백성이다'라고 말할 것이다. 그러면 그들이 말할 것이다. '주는 내 하나님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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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2:1절의 이름과 관련한 뜻 풀이를 참조 (암미-로암미와 루하마-로루하마)
‘암미’ - “나의 백성” | '로암미' - "내 백성이 아니다"
'루하마' - “긍휼히 여김을 받는 자” | '로루하마' - "불쌍히 여김을 받지 못하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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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안티테제(Antithese) (편집자 주)
안티테제(Antithese)는 철학 용어로 '반정립(反定立)'을 의미.
이는 특정한 긍정적 주장에 대응하는 특정한 부정적 주장을 뜻함.

안티테제의 개념적 특징
1. 헤겔의 변증법: 정(正, These), 반(反, Antithese), 합(合, Synthese)의 과정에서 '반'에 해당.
2. 대립과 부정: 최초의 명제(테제)를 부정함으로써 새로운 합일을 추구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진리를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대조와 강조: 상반되거나 대립되는 내용을 맞세워 강조하거나 선명한 인상을 주는 표현 기법으로 사용.
4. 논리 전개: 논리의 전개 과정에서 테제(these, 정립)는 긍정, 안티테제(antithese, 반정립)는 부정, 진테제(synthese, 종합)는 부정의 부정에 해당.

안티테제의 활용
- 철학과 사상: 기존 관념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촉진.
- 문학과 예술: 대조를 통해 작품의 의미를 강화.
- 정치와 사회: 기존 체제나 정책에 대한 대안적 시각을 제시.

안티테제는 단순한 부정이 아니라, 새로운 관점과 진리를 찾아가는 과정의 일부로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기존의 생각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더 나은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게 된다.



관련서적

<IVP 성경연구주석 구약> 오경∙역사서∙시가서 (고든 웬함, 존 골딩게이, 로널드 클레멘츠 외 지음), 2023,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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