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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6] 호세아서 3-4장 (주석 정리)

by KEN
많은 눈이 온 뒤에 날씨가 많이 춥습니다. 귀경길 및 오가는 길에 안전을 기원합니다.


[학습요약]

오늘은 호세아서 3장과 4장을 정리한다.
호세아서 3장과 4장은 이스라엘의 불순종과 하나님의 사랑, 그리고 심판과 회복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 호세아서 3장
▪︎ 하나님은 호세아에게 불충실한 아내 고멜을 다시 사랑하라고 명령. 이는 하나님께서 불순종하는 이스라엘을 여전히 사랑하심을 상징한다.
▪︎ 호세아는 고멜을 노예 상태에서 되사온다. 이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속하심을 나타낸다.
▪︎ 고멜은 일정 기간 동안 정결 기간을 거친다. 이는 이스라엘이 포로 생활 동안 경험할 징계와 정화의 시간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 이스라엘은 왕도, 제사도, 우상도 없이 지내게 될 것이라고 예언한다.
▪︎ 종래에는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돌아올 것이라는 희망의 메시지로 끝이난다.

❏ 호세아서 4장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고발하신다. 그들 가운데 진실도, 인애(사랑)도, 하나님을 아는 지식도 없다고 질책하신다.
▪︎ 이스라엘의 죄악을 구체적으로 나열한다: 저주, 속임, 살인, 도둑질, 간음 등등이다.
▪︎ 제사장들의 실패를 지적한다. 그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잊어버리고 백성들을 올바르게 인도하지 못했음을 비판하는 것이다.
▪︎ 이스라엘의 우상 숭배를 강하게 비난한다.
▪︎ 죄의 결과로 땅이 황폐해지고 모든 생물이 고통받을 것이라고 경고한다.
▪︎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의 무지와 불순종으로 인해 그들을 버리실 것이라고 선언한다.

이 두 장은 하나님의 변함없는 사랑과 이스라엘의 지속적인 불순종 사이의 긴장을 보여주며, 동시에 회개와 회복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성경연구주석 구약

호세아서


■ 주석가 ㅣ 그레이스 에머슨(Grace I. Emmerson), 영국의 구약학자 (구약의 예언서와 룻기 전문가)


주석 정리

◼︎ 호세야 3장 (1-5절)

[호3:1-5, 새번역]
1 주님께서 나에게 또 말씀하셨다. "너는 다시 가서, 다른 남자의 사랑을 받고 음녀가 된 그 여인을 사랑하여라. 이스라엘 자손이 다른 신들에게로 돌아가서 건포도를 넣은 빵을 좋아하더라도, 나 주가 그들을 사랑하는 것처럼 너도 그 여인을 사랑하여라!"
2 그래서 나는 은 열다섯 세겔과 보리 한 호멜 반을 가지고 가서, 그 여인을 사서 데리고 왔다.
3 나는 그 여인에게 말하였다. "당신은 많은 날을 나와 함께 살면서, 창녀가 되지도 말고, 다른 남자와 관계를 맺지도 말고, 나를 기다리시오. 그 동안 나도 당신을 기다리겠소."
4 이스라엘 자손도 많은 날을 이렇게 왕도 통치자도 없이, 희생제물도 돌기둥도 없이, 에봇도 드라빔도 없이 살 것이다.
5 그런 다음에야 이스라엘 자손이 돌이켜서, 주 그들의 하나님을 찾으며, 그들의 왕 다윗을 찾을 것이다. 마지막 날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떨면서 주님 앞에 나아가, 주님께서 주시는 선물을 받을 것이다.

1장과 3장 사이의 관계는 많이 논의되어 온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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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이란 단어가 3:1에 <네 번> 나타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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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세야 4-14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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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세야 4:1-3

[호4:1-3, 새번역]
1 이스라엘 자손아, 주님의 말씀을 들어라. 주님께서 이 땅의 주민들과 변론하신다. "이 땅에는 진실도 없고, 사랑도 없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도 없다.
2 있는 것이라고는 저주와 사기와 살인과 도둑질과 간음뿐이다. 살육과 학살이 그칠 사이가 없다.
3 그렇기 때문에 땅은 탄식하고, 주민은 쇠약해질 것이다. 들짐승과 하늘을 나는 새들도 다 야위고, 바다 속의 물고기들도 씨가 마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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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세야 4:4-6

[호4:4-6, 새번역]
4 "그러나 서로 다투지 말고, 서로 비난하지도 말아라. 제사장아, 이 일로 네 백성은 너에게 불만이 크다.
5 그래서 낮에는 네가 넘어지고, 밤에는 예언자가 너와 함께 넘어질 것이다. 내가 너의 어머니 이스라엘을 멸하겠다.
6 내 백성이 나를 알지 못하여 망한다. 네가 제사장이라고 하면서 내가 가르쳐 준 것을 버리니, 나도 너를 버려서 네가 다시는 나의 성직을 맡지 못하도록 하겠다. 네 하나님의 율법을 네가 마음에 두지 않으니, 나도 네 아들딸들을 마음에 두지 않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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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세야 4:7-10

[호4:7-10, 새번역]
7 제사장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나에게 짓는 죄도 더 많아지니, 내가 그들의 영광을 수치로 바꾸겠다.
8 그들은 내 백성이 바치는 속죄제물을 먹으면서 살고, 내 백성이 죄를 더 짓기를 바라고 있다.
9 그러므로 백성이나 제사장이 똑같이 심판을 받을 것이다. 내가 그 행실대로 벌하고, 한 일을 따라서 갚을 것이니,
10 아무리 먹어도 배부르지 않고, 아무리 음행을 하여도 자손이 불어나지 않을 것이다. 이 백성이 다른 신들을 섬기려고 나 주를 버렸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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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세야 4:11-14

[호4:11-14, 새번역]
11 "나의 백성은 음행하는 일에 정신을 빼앗기고, 묵은 포도주와 새 포도주에 마음을 빼앗겼다.
12 나무에게 묻고, 그 요술 막대기가 그들을 가르치니, 그들의 마음이 음심에 홀려서 곁길로 가고, 하나님의 품을 떠나서 빗나간다.
13 산꼭대기에서 희생제물을 잡아서 바친다. 언덕 위에서 분향한다. 참나무와 버드나무와 상수리나무의 그늘이 좋다고, 거기에서도 제물을 잡아서 불살라 바친다. 너희의 딸들이 음행을 하고, 너희의 며느리들이 간음을 한다.
14 너희 남자들도 창녀들과 함께 음행을 하고, 창녀들과 함께 희생제사를 드리는데, 너희 딸들이 음행을 한다고 벌하겠느냐? 너희 며느리들이 간음을 한다고 벌하겠느냐? 깨닫지 못하는 백성은 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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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세야 4:15-19

[호4:15-19, 새번역]
15 이스라엘아, 너는 비록 이방 신을 섬겨 음행을 하여도, 유다는 죄를 짓지 못하게 하여라. 너희는 길갈로 가지 말아라. 벳아웬으로 올라가지 말아라. 주의 살아 계심을 걸고 맹세하지 말아라."
16 그렇다. 이스라엘이, 고집 센 암송아지처럼 말을 듣지 않으니, 어찌 주님께서 그들을 어린 양을 치듯 넓은 초장에서 먹이시겠느냐?
17 에브라임은 우상들과 한 패가 되었으니, 그대로 버려 두어라.
18 그들은 술잔치를 한바탕 벌인 다음에, 언제나 음행을 한다. 대신들은 수치스러운 일 하기를 즐긴다.
19 그러므로 거센 바람이 그 날개로 그들을 에워싸고 휩쓸어 갈 것이다. 그들이 바친 희생제물이 그들을 수치스럽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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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편집자 주> 아세라 여신 (thanks,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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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s Shamra (Ugarit), Syria: Asherah
아세라는 고대 근동 지역에서 널리 숭배된 중요한 여신.

신화적 위치
- 가나안 신화에서 최고신 엘(El)의 배우자로 등장
- "신들의 어머니"로 불리며 '다산과 풍요의 여신'으로 여겨짐
- 우가릿 문헌에서는 "바다의 여주인"이라는 칭호로 언급됨

숭배와 상징
- 나무나 목재 기둥("아세라 기둥")으로 상징되어 숭배됨
- 생명과 다산의 상징인 "생명의 나무"와 연관됨
- 농경과 자연의 풍요로움을 관장하는 것으로 믿어짐

역사적 맥락
- 우가릿, 페니키아, 시리아 등 다양한 고대 근동 문화에서 숭배됨
- 이스라엘에서도 야웨 신앙과 함께 숭배된 흔적이 있음
- 쿤틸렛 아주르드와 키르벳 엘콤의 비문에서 "야웨와 그의 아세라"라는 표현이 발견됨

성경에서의 언급
- 구약성경에서 주로 이방신 숭배의 대상으로 언급되며 배척의 대상이 됨
-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초기 이스라엘 종교에서 야웨의 배우자로 숭배되었을 가능성을 제기함

현대적 해석
- 고고학적 발견과 문헌 연구를 통해 아세라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있음
- 고대 근동 종교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로 연구됨

아세라 여신은 고대 근동의 종교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고대 이스라엘의 종교 발전 과정을 연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주제가 되고 있습니다.


우가릿 문헌

우가릿에서 발견된 토판. 쐐기 문자로 기록됨
우가릿 문헌은 1928년 시리아의 라스 샴라(Ras Shamra) 지역에서 발견된 고대 점토판 문서들을 말한다.

발견과 연대
- 시리아 북부 지중해 연안의 고대 도시국가 우가릿에서 발굴됨
- 주로 기원전 13세기에서 12세기 사이에 작성

언어와 문자
- 우가릿어로 쓰여 있으며, 이는 북서 셈어족에 속함
- 30개의 자음으로 구성된 최초의 알파벳 쐐기문자를 사용

주요 내용
1. 문학 작품:
- 바알 신화 주기
- 케렛 왕의 전설
- 아캇 이야기
2. 종교 및 의례 관련 문서: 약 150개의 점토판
3. 서신 및 행정 문서: 약 100개의 서신과 다수의 경제 관련 문서
4. 최초의 알파벳 목록(abecedaries)

중요성
1. 고대 근동의 종교와 문화 이해: 가나안 종교의 신화와 의례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
2. 성경 연구에 기여:
- 히브리어 해석에 도움.
- 구약성경의 배경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됨.
3. 언어학적 가치: 고대 셈어 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

우가릿 문헌은 고대 근동 문화와 종교, 특히 가나안 지역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는다. 또한 성경 연구에 있어서도 중요한 비교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관련서적

<IVP 성경연구주석 구약> 오경∙역사서∙시가서 (고든 웬함, 존 골딩게이, 로널드 클레멘츠 외 지음), 2023,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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