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어떤 주식 책을 읽을 것인가
앞 챕터에서 주식 공부의 시작 단계에서 우선 '주식 관련 서적을 섭렵하라'고 글을 썼고, 당연하게도 글을 읽으신 분들의 궁금증은 어떤 책을 읽어야 할 것인가였다. '섭렵하라'는 의미를 몰라서 물으신 것은 아니겠지만, 당연히 필자는 '닥치는 대로 많이' 읽고 공부하라는 의미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보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책을 추천해달라고 이야기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어떤 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대해서 한번 정리를 해보겠다.
모든 공부가 그렇듯이 주식 공부도 입문서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즉, 주식시장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형성되는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주식 계좌를 만들어, 주식 매매를 할 것인가? 주식 매매를 위해 꼭 알아야 할 HTS(Home Trading System)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떻게 사용하는가? 등의 기본 지식이 담긴 책을 찾아야 할 것이다. 포털 사이트를 통해 '주식 투자 입문서'를 검색해 보면 다양한 입문서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입문서'로 볼 수 있는 책을 고르면 된다. 꼭 살 필요는 없다. 근처 시립도서관 등에서 얼마든지 빌려 읽을 수 있다.
입문서를 읽고 나면 아마도 주식 계좌를 트고, HTS를 통해 차트를 보는 법을 익히고, 매매 방법을 익힌 뒤일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는 유명 개미투자자들의 책을 찾아 읽어볼 시점이 되었다. 증권사 수익률 대회에서 상위권 입상한 적이 있는 슈퍼개미들의 베스트셀러를 골라보면 좋겠다. 여기서 '섭렵하라'는 말의 의미를 이해해야 하는데 초보투자자라면 아직 자신의 매매 방식을 잘 알 수 없을 때이기 때문에 고수들의 다양한 매매 방법을 알아야 할 때이다. 슈퍼개미들의 책이라면 다양하게 읽어보기를 권한다. 또 말하지만 모두 사서 읽을 필요가 없다. 도서관에서 다양한 책을 빌려 읽어보면 된다.
유명투자자들의 실전 투자 도서들을 어느 정도 다양하게 읽었다면, 대략적인 주식 매매에 대해서 이해한 단계가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아마도 실전 투자를 해보고 있을 확률이 높다. (다음 챕터에서 밝히겠지만 여기서 무작정 투자하면 안된다. 소액 투자나 모의 투자로 실력을 쌓는 단계가 필요하다) 이 때 쯤에 꼭 읽어야 할 책이 바로 경제 체계를 이해할 수 있는 서적들이다. 단순 경제 관련 서적을 읽으라는 것이 아니라, 주식 시장을 이해할 수 있게끔 연계하여 쓴 책들이 좋다. 이것은 주식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수 코스이다.
예를 들면, 시골의사 박경철씨의 '부자경제학'이나 '주식 투자란 무엇인가' 등의 책이다. 이 책을 추천하는 것은 아니다. 주식시장과 경제상황의 상관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류의 도서라면 다양하게 찾아 읽어보며 스스로 고르면 된다. 주식 시장의 돈의 흐름이나 세계 경제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이해할 수가 있다. 이것은 주식 투자를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임을 후에 깨닫게 된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자면 맨 먼저는 입문서를 읽고, 슈퍼개미들의 실전투자서를 읽은 뒤, 시장을 경험하며 주식과 관련 있는 경제학 서적을 읽어나가라는 것이 되겠다. 아마 책을 읽다보면 또 다른 책을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 계속 들 것이다. 그러다 보면 이제 시장에 눈을 뜨게 되고, 이제 진짜 수익을 내는 방법을 알고 싶어지게 된다. 이제 다음 단계로 넘어가보자.
주식 공부 어떻게 할 것인가 (3) 에서 계속...
주린이라면 꼭 읽어야 합니다.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주식 상승의 기초 원리>를 담았습니다.
https://kmong.com/gig/282840 클릭!!
https://cafe.naver.com/shinestockschool
※ '듣기만 하면 주식완전정복' 온라인 강의 신청 문의는 카카오톡 오픈채팅으로 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