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옛적, 한 위대한 전사가 전쟁터 한가운데 서 있었다. 그의 군대는 적군보다 숫자가 훨씬 적었고, 승리할 가능성은 희박해 보였다. 하지만 그는 주저하지 않았다. 군사들을 배에 태워 적국의 해안으로 향했고, 모든 병사와 무기를 내리자마자 명령을 내렸다.
"배를 불태워라."
순간, 군사들은 당황했다. 퇴로가 사라진다면 도망칠 길도 없다는 뜻이었다. 전사는 부하들을 향해 외쳤다.
"보이는가! 우리가 타고 온 배는 불타고 있다. 승리하지 못하면, 이 해안에서 살아나갈 수 없다! 이제 선택지는 단 하나뿐이다. 승리할 것이냐, 패배할 것이냐!"
그들은 전력을 다해 싸웠고, 결국 승리했다.
이 이야기는 단순한 전쟁 전략이 아니다. 그것은 퇴로를 차단하는 것의 중요성을 말해준다. 성공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자신이 돌아갈 길을 없애고 목표를 향해 전진했다. 불타는 열망, 즉 승리의 마음가짐을 유지하는 유일한 방법은 퇴로를 남기지 않는 것이다.
철강왕 앤드류 카네기는 당시 무명의 기자였던 나폴레온 힐을 수많은 거부들과 연결해 주었다. 힐은 무려 20년 동안 무보수로 성공한 인물들을 인터뷰하며 공통된 성공 법칙을 기록했다. 그리고 그는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발견했다.
"퇴로를 차단하는 사람만이 끝까지 간다."
에디슨이 전구를 발명하기까지 1,000번이 넘는 실패를 경험했다. 하지만 그는 도망갈 길을 만들지 않았다. 실패할 때마다 다시 도전했고, 결국 인류의 밤을 밝히는 전구를 완성했다.
‘정말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진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얼마나 간절한가이다. 우리는 살면서 간절히 원했던 것들을 손에 넣었다.
한번 생각해보자. 당신이 지금 가진 것들, 집, 직장, 자동차,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 이 모든 것이 당신이 한때 간절히 바랐던 것들이 아닐까? 만약 지금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있다면, 당신은 퇴로를 없앨 수 있는가?
나는 한때 사랑했던 여자친구와 5년간의 연애 끝에 이별을 맞이했다.
그녀를 위해 아낌없이 돈을 썼고, 그녀와의 미래를 꿈꿨지만 결국 혼자가 되었다. 모든 것이 무너지는 기분이었다. 몇 개월 동안 술로 밤을 지새웠고, 모아둔 돈도 없었다. 하지만 이렇게 청춘을 허비할 수는 없었다. 나는 다시 결혼이라는 목표를 세웠다.
거울을 보니 90kg에 가까운 내 모습이 보였다. '이대로는 안 되겠다.'
나는 하루도 빠짐없이 운동을 시작했다. 출근 전 2시간, 퇴근 후 3시간, 주말에는 10시간 이상 걸었다. 식사는 계란과 닭가슴살뿐. 그렇게 1주일이 지나자 -7kg, 한 달 만에 -15kg 감량. 하지만 사실 운동보다도 중요한 건 내가 결심한 목표를 위해 모든 퇴로를 차단했다는 점이었다.
그 후, 우연히 대학교 선배의 소개로 한 여자를 만났다. 하지만 문제가 있었다. 그녀는 자주 만나는 연애를 원했고, 나는 서산에, 그녀는 서울에 살고 있었다. 장거리 연애를 선호하지 않는다는 그녀의 말에 나는 결심했다.
“100일만 만나보자. 100일 후에 아니다 싶으면, 편하게 나를 떠나도 돼.”
나는 퇴로를 없애기로 했다. 매주 5일 이상 퇴근 후 서울로 향했다. 피곤해도, 힘들어도, 가야만 했다. 그리고 결국, 5개월 후 우리는 웨딩촬영을 했다. 그녀는 지금 나의 아내가 되었다.
이것은 단순히 연애 이야기만이 아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선택을 한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도전하기 전에 퇴로를 마련해둔다. 하지만 그것이 바로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이유다. 배를 불태운 사람만이 전력으로 싸운다. 정말 원하는 것이 있다면, 당신은 배를 불태울 준비가 되어 있는가?
어떤 목표든 간절하다면, 퇴로를 없애라. 그리고 전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