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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글의 비평: 목차

보고서

by 희원이
[소개글]
- 보고서 놀이입니다. 엄밀하게 소논문을 쓸 때 출처를 확인하는 방식이라기보다는, 그냥 감각적으로 생각하는 놀이의 특성 범위 등을 직접 추론해낸 뒤, 이를 뒷받침할 출처를 제한된 인용 출처를 참고하여 간헐적으로 표기하였습니다.
- 사실, 추론하는 과정에서 무의식적으로 외부 지식이 체화되어 있겠지만, 그 외에는 놀이를 현상적으로 감각하는 개인적 추론에 따른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확장된 사례로서 '놀이글'에 적용해보자는 의견과 함께 기본적인 틀을 제시하는 흐름을 취하고 있습니다.
- 다만, 놀이글의 비평 사례를 보여준다기보다는 원론적이고 추상적인 논의에 머뭅니다. 놀이글 비평의 필요성과 함께 개괄적인 비평 요소를 언급하는 데서 멈춥니다. 즉, 비평 전 밑밥만 잔뜩 깔고 마무리하는 한계는 있습니다.





♬ 놀이글: ‘놀이의 형식과 비평 방식’에서 파생한 응용 사례

Ⅰ. 서론

Ⅰ-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Ⅰ-2. 연구 방법 및 한계

Ⅰ-3. 연구 순서 및 범위


Ⅱ. 본론

Ⅱ-1. 이론적 배경(a) : 놀이란 무엇인가

1) 놀이의 범위

☞ 놀이와 비놀이로 구성된 일상

☞ 놀이와 비놀이에서 파생한 일

☞ 놀이와 게임(스포츠)의 친연성

☞ 놀이와 게임(스포츠)의 차이

2) 놀이의 종류

☞ 무언가의 대비인 놀이

☞ 무언가의 교집합인 놀이

☞ 무언가의 수단인 놀이

☞ 일상과 산업 논리로 본 놀이

☞ 전통 민속놀이와 현대의 놀이

☞ 참여자 숫자를 기준으로 본 놀이

☞ 참여자의 나이를 기준으로 본 놀이

☞ 놀이의 대립적 성격과 화합적 성격

Ⅱ-2. 이론적 배경(b) : 놀이의 비평

1) 놀이의 특성

☞ 유희성

☞ 자발성

☞ 주도성

☞ 개방성

☞ 과정중심주의

☞ 규칙성

☞ 연극성

☞ 무효용성

☞ 이벤트성

☞ 일상성

2) 놀이의 비평

☞ 놀이-게임의 비평

☞ 놀이-예술의 비평

☞ 놀이-게임-예술의 비평

Ⅱ-3. 응용 사례 : 놀이글

1) 놀이로서의 글

☞ 나의 놀이글

☞ 놀이글이란

☞ 놀이글의 비평

2) 놀이글의 유형

☞ 혼자서 하는 저술 놀이

☞ 여럿이 하는 저술 놀이

☞ 웹과 저술 놀이

3) 놀이글의 활용과 효용

☞ 놀이글의 활용 가능성

☞ 놀이글의 효용과 의의


Ⅲ. 결론

Ⅲ-1. 연구 요약

Ⅲ-2. 연구 촌평 : 놀이글의 확립과 비평의 필요성

참고문헌

미주





| 참고 문헌 |

☞ V.Glasgow Koste, 최영애·박영훈 옮김, 《놀이, 유년기의 예술》, HS MEDIA, 2011, 1판1쇄

☞ 스티븐 나흐마노비치, 이상원 옮김, 《놀이, 마르지 않는 창조의 샘》, 에코의서재, 2008, 1판4쇄

☞ EBS ‘놀이의 반란’ 제작팀, 《놀이의 반란》, 지식너머, 2013, 1판1쇄

☞ 요한 호이징하, 김윤수 옮김, 《호모 루덴스》, 까치, 1981, 1판15쇄

☞ 이원희, 《스마트 시대의 시민지성 글쓰기》, 시간의물레, 2015, 1판1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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