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원이 Sep 16. 2023

성경 점 치는 습관

콩트


- 정확한 기억인지 모르겠지만, 한 목사님의 설교 예화를 변용하였습니다.





전기청소기를 돌리던 최민영 씨는 성경을 펼치고는 화들짝 놀랐다. “창자가 비어져 나와”라는 문구에 눈이 걸리고 만 것이다.

“오, 주여…….”

단말마처럼 한 마디가 새어 나왔다. ‘아멘’이라고 하면 안 되었다. 그건 그렇게 될 것이란 의미이기 때문이다. ‘할레루야’라며 주님의 영광을 외칠 수도 없었다. 아무래도 자신의 창자가 비어져 나와야 할 만큼 나쁜 짓을 한 것 같지는 않았다.

그럴 때마다 두 가지 반응을 보이곤 했다. 우선, 본능적으로 성경을 다시 펼쳤다. 또 나쁜 것이 나오면 영 찜찜했다. 그렇게 계속 찜찜한 문구가 나오면 “그래, 이건 미신이야. 목사님도 점치듯 성경을 보지 말라고 하셨어.”라면서 애써 위안했다. 자신의 미신적 믿음을 자책했다. 그러면서도 괜히 무슨 잘못을 한 것일까 일일이 나열하다 보면, 꼭 애매한 부분이 발견되기 마련이었다. ‘배탈이라도 나려나, 이건 다 은유지 실제로 이렇게 된다는 건 아니잖아’라면서 미신이라고 부인해놓고도, 어정쩡하게 그것을 완곡하게 현실에 적용해보기도 했다.

얼마 전에 한 프로그램에서 신정통주의 신학자와 자유주의 성향의 신학자가 대담을 나눌 때, 이렇게 점치지 말라고 하면서, 살짝 비웃는 듯한 모습을 떠올리고는 그때는 불쾌했지만, 지금은 그 말이 참 위안으로 다가오기도 했다. 세상이란 참 모를 일이다. 싫어하는 사람에게서도 위안을 얻기도 했으니.

그때 딸의 방 문을 열자마자 사랑하는 존재에게서 위안을 얻었다. 유치원에 간 딸 아이로서는 울 일이었다. 반려견 깨미가 딸 아이가 좋아하던 곰돌이 인형을 물어뜯곤 했었는데, 기어이 그날 곰돌이의 배를 뜯어놓았기 때문이다. 곰돌이의 배에서는 솜털이 풀풀 날렸다.

“아멘…….”

최민영 씨의 표정이 자신도 모르게 밝아졌다.








매거진의 이전글 외국어영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