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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이냐, 탐구냐, 그도 아니면 기회냐

관형절에 따른 중의성으로 가독성 저해

by 희원이

달팽이나 개미와 같은 곤충을 발견하고 관찰하면서 자연과 친숙할 수 있는 경험과 자연에 대한 탐구의 기회를 얻는다.



1) 달팽이나 개미와 같은 곤충을 발견하고 관찰하면서 자연과 친숙할 수 있는 경험과 자연에 대한 탐구의 기회를 얻는다.

→ 달팽이나개미와같은 곤충을 발견하고관찰하면서 '자연과친숙할수있는' 경험과 '자연에대한탐구의' 기회를 얻는다. (그냥, 띄어쓰기 놀이 및 관형절 표지 놀이)

→ 달팽이나 개미와 같은 곤충을 발견하고 관찰하면서 // 자연과 친숙할 수 있는 경험을 하고, 자연에 대한 탐구의 기회를 얻는다. (※경험을 하고, ~의 기회를 얻는다)

2) 달팽이나 개미와 같은 곤충을 발견하고 관찰하면서 // 자연과 친숙할 수 있는 경험의 기회를 얻고, 자연에 대한 탐구의 기회를 얻는다.

(※'자연과 친숙할 수 있는 경험'과 '자연에 대한 탐구'의 기회)

3) 달팽이나 개미와 같은 곤충을 발견하고 관찰하면서 // 「'자연과 친숙할 수 있는'-인간의경험과 자연 (그 자체)에 대한 탐구의 기회를 얻는다.

(※인간의 경험이라는 행위 자체를 탐구할 기회를 얻고, 그 경험의 대상인 자연 그 자체를 탐구할 기회를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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