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믿음의 힘, 배움의 여정

생각하고 실천하는 믿음의 힘

삶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확신과 믿음으로 나아간다. 독서를 하거나 일상의 경험을 쌓는 것은 결국 나의 믿음으로 승화된다. 우리가 행하는 모든 것은 믿음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며, 어떤 믿음을 더 많이 형성하는지에 따라 각자의 환경은 변화한다. 종교 활동을 하는 것도 선한 믿음을 유지하기 위한 행위이며, 독서를 통해 배움을 얻는 것 또한 믿음을 키우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인생에서 모든 행위와 배움은 나의 신념과 믿음을 키우는 여정이다.


오늘날의 양분된 정치 상황을 보더라도 마찬가지다. 현재 대통령 탄핵과 관련된 엄청난 이슈가 존재한다. 사람들은 각자의 믿음에 따라 찬성과 반대로 나뉘며, 서로 다른 입장에서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나는 누가 옳고 그른지를 논하고 싶은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서로 다른 믿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각자의 믿음이 다른 이유는 우리가 배운 내용과 경험한 것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처럼 신념과 믿음의 차이는 개인이 살아온 과정에 따라 형성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공부를 할까? 세상을 더 현명하게 살아가기 위해서, 그리고 영혼의 성장을 위해서 공부한다. 확신을 가지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믿음이 필요하며, 그 믿음의 기반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배운다. 어려움을 마주하거나 새로운 도전에 직면할 때 불안함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밀어붙일 수 있는 힘은 나의 경험과 지식에서 나온다. 경험과 지식이 부족하면 쉽게 포기하거나, 불확실함 속에서 주저앉고 만다. 나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경험과 지식이 결국 나의 신념과 믿음을 형성하는 도구라고 생각한다.


오늘도 나는 독서를 한다. 독서를 통해 타인의 생각과 경험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그것을 나의 인생에 적용한다. 그리고 그 적용은 확신과 믿음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어떤 생각을 유지하고 밀고 나아갈 수 있는 힘도 결국 믿음에서 나온다. 믿음이 없다면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다. 그러므로 긍정적인 믿음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이 사람의 존재를 결정짓는다.


우리의 꿈 또한 믿음을 기반으로 한다. 내가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다는 믿음이 밑바탕이 되어야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그 믿음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지식과 경험을 쌓아야 한다. 허황된 목표가 아니라,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꾸준히 노력할 때 믿음은 더욱 강력해진다. 결국, 내가 만들어가는 세상에서 나의 믿음이 전부다. 믿음을 가지고 행동하고, 생각하고, 실천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질 때 비로소 원하는 것들이 이루어진다. 마치 내가 남자인데 남자라고 믿는 것이 아니라, 그냥 당연한 사실인 것처럼 말이다. 이처럼 믿음이 당연한 것이 될 때, 우리가 바라는 바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이다.


오늘도 나는 나의 믿음을 더욱 강하게 만들기 위해 배움과 경험을 쌓는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실력이 쌓일수록 믿음의 힘도 더욱 강력해진다. 우리 모두가 올바른 공부와 경험을 통해 자신의 믿음을 키워 자신감 있는 삶을 살기를 바란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내면의 에너지를 바꾸는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