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 없는 도전, 미래를 꿈꾸며
오늘은 눈이 내렸다. 눈길을 밝으며 산책을 한다. 눈이 와서 그런지 사람들은 많이 나오지 않았다. 한적한 길을 걸으며 요즘 나의 결심, 즉 브리핑 연습에 대해 생각한다. 유튜브를 통해 많은 고객들에게 말하는 연습을 시작한 것이다.
사실 나는 말을 잘한다고 생각하며 살아왔다. 하지만 막상 촬영을 하면 자괴감이 든다. 말을 끊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어가는 습관이 들지 않아서인지, 카메라 앞에 서면 머릿속이 하얘지고 아무 말도 떠오르지 않는다. 게다가 내 목소리와 어색한 모습을 몸소 느끼게 되면서 불편함이 가중된다. 때로는 말의 의미조차 제대로 생각하지 못하고 무의미한 말을 이어가기도 한다. 자연스럽게 말한다는 것이 이렇게 어려운 일인 줄 몰랐다. 결국, 멘털이 흔들린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나는 많은 고민에 빠졌다. 스피치 학원에 가야 할지, 쇼호스트 학원에서 배워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한다. 다른 유튜버들을 보면 저렇게 말을 잘하는데, 나는 왜 이렇게 힘들까? 스스로 한심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모든 것이 어렵게만 다가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론은 하나다. 반드시 극복해야 한다. 그리고 잘할 것이다. 나의 역할은 직원들이 열심히 만들어 낸 결과를 잘 포장해서 널리 알리는 것이다. 대표로서 내가 설명을 잘하지 못해 결과를 망치는 일은 절대로 있을 수 없다. 과거에도 내 재능이 부족한 부분을 노력으로 돌파했던 경험들이 있다. 축구 심판이 되었던 일, 기타를 배웠던 일 등 노력 끝에 성취를 이뤘던 순간들이 지금의 나에게 자신감을 준다. 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이번 도전에도 임할 것이다.
특히, 나의 장점은 목표에 대한 강력한 집중력이다. 이 집중력을 발휘해 이번에도 새로운 도전을 성공으로 이끌고 싶다. 예전 웅변대회에 처음 나갔을 때, 선생님의 코칭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었던 기억이 있다. 돌이켜 보면, 나는 무지에서 출발해 노력으로 결과를 만들어 낸 경험이 있다. 그것이 지금 나에게 용기를 준다. 이번 도전 역시 중단할 수 없는 과제이며 반드시 성공해야만 하는 이유다.
첫걸음을 떼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욕심을 내려놓는 일이다. 사실 나는 직원들에게 “대표님 정말 잘하세요”라는 말을 듣고 싶은 마음이 컸다. 그렇기에 스스로의 부족함이 실망감으로 이어져 멘털이 흔들리는 경우가 많았다. 이제는 첫 계단을 올라가는 마음으로 모든 기대를 내려놓고 시작하려 한다. 그러면 내가 바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내가 직원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은 노력의 결과다. 노력하면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대표로서의 역할이라고 믿는다. 내가 부족함을 노력으로 극복하는 모습을 보일 때, 직원들도 업무에 더 진지하게 임하며 동기부여를 받을 것이다. 이번 기회를 통해 재능이 부족한 직원들을 질책했던 과거의 나를 돌아보고 반성하려 한다. 과거에는 내가 잘하는 부분을 다른 사람들이 못하면 “왜 저것도 못할까?”라는 생각을 먼저 하며 직원들을 폄하했던 적이 있다. 이제는 그런 태도가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깨닫는다.
모두가 잘하는 부분을 타고나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실력은 내가 못하는 부분을 노력으로 극복해 쌓아 가는 것이다. 나의 강점을 살리는 동시에 약점을 보완하려는 노력이 더해질 때, 나는 비로소 직원들에게 모범이 되는 멘토가 될 수 있다.
오늘도 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습하고 반복한다. 그리고 꿈꾸는 내 모습, 내가 바라는 결과를 상상하며 나아간다. 그 모습을 생각하면 가슴이 벅차고 행복하다. 미래의 나를 위해 오늘도 나는 포기하지 않고 전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