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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성봉 UXer Apr 24. 2020

기존 UX와 AI UX의 차이점 (2)

AI UX 시리즈


디지털 서비스에서의 가장 기본적인 UX는 '보고 선택하기'이다. 모든 행동의 주체는 사용자이며, 서비스는 사용자가 '보고 선택한' 결과를 피드백한다. 그 결과를 가지고 사용자는 구매/가입/예약과 같은 주활동을 할지 말지를 판단하고 의사결정한다. 그 결과는 다시 사용자에게 전달(피드백)된다.


AI는 이러한 과정에 개입하여 사용자가 해야 할 번거로운 작업들을 대신하거나(Automate), 판단/의사결정 과정을 대신하고, 심지어는 더 나은 결과를 전달한다(Augment)


1. 사용자가 요청한다.

    A. 음성인식, 상황인식, 인증, 자연어처리 등의 과정이 진행되며 사용자의 요청을 파악한다.

    B. 현재의 맥락, 기존 이력(history), 유사한 다른 사용자들의 선택을 참고하여 정보 또는 서비스를 제시한다

2. 사용자는 결과를 전달받고 재요청을 하거나 다른 부가적인 요청을 한다.

    C. AI Agent가 거기에 다시 대응한다.

    .................

    D. 이상징후를 감지하거나 미리 설정한 이벤트가 일어났을 경우 AI Agent가 사용자에게 끼어든다. 

    E. 중요 사안에 대해서 사용자의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AI Agent가 사용자에게 끼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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