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잡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angpa Dec 31. 2017

남초 직장의 현실

2015년 10월 29일

정말 좋은 사람들이고 오히려 역차별에 가까운 심한 배려가 있을지언정 여자라고 비하 차별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떠나는 동료 송별회 이벤트는 go-kart. 네. 그러시겠죠. 어련하시겠어요.

나 진짜 레이싱 안 좋아한다. 어지럽고 귀찮고 빨리 달리면 또 뭐할 거며, 똑같은 트랙 몇십 번씩 돌아서 뭐할 건데. 그래서 1, 2초 빠르면 또 어쩌고 느리면 또 어쩌라고. 정말 관심 손톱만큼도 없지만... 이거 하겠다는 사람 스물. 그냥저냥인 사람 나 하나, 뭐 그러면 대략 게임 오버. 아니지, 얘네들 게임 시작.


그나마 몇 명이 빠져서 이 인원이고, 보통은 20~30명 중에 여자 나 한 명. 교육이라도 받으러 가면 50대 1은 껌. 이번에 러시아 여자 한 명 면접 보러 온다는데 제발 정말 플리즈 됐으면 좋겠다. 남탕에서 벌써 15년차다. 환장하겠다. 연차 올라갈 수록 더 심해진다.


저 그래서 여자분들 만나는 거 미친 듯이 좋아합니다. 런던 오시면 무조건 연락 주세요. 여자분들이랑 차 마시고 수다 삼매경, 이것이 바로 나의 힐링.


남초직장 포스팅에 이어.


나 정말 불평하면 안 될 정도로 배려받는 건 아는데, 배려받는 것 자체도 불편할 수가 있다는 거, 배부른 투정으로 들리지만 정말 그렇다.


남자들 30명 말하는데 내가 한마디 하면 곧바로 시선 집중된다. 목소리가 확 다르니 어쩔 수 없음. 어제 행사 역시 안 온 남자애들 몇 있었다. 새로 온 신입은 자기는 그런 거 별로 안 좋아한다고 안 왔다. 동료들은 별 신경 안 쓰고 그러냐 하고 넘어갔다. 반대로 나는 오냐, 왜 안 오냐, 같이 하자 소리를 스무 번 넘게 들었다. 어딜 가도 뭘 해도 눈에 띌 수밖에 없다. 그리고 내가 뭘 하는 건 "여자"가 하는 것이 된다. 남자들이 햄버거 먹자 할 때 난 피자 먹자 했으면, 내 말에 신경 더 써준다. 그러니 난 민폐 끼친 느낌이고, '여자들은 피자 좋아하나' 이렇게 될 수도 있고. 아아아아악.


이런 홍일점 상황, 공대 아름이라고도 하던데, 거기에 로망 있는 사람들 있는 거 안다. 남자들에게 둘러싸여서 대접받을 거 같은 그런. 첫 한두 해는 그럴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사실 직장이 널널한 편이라 서로 견제하고 여자라고 무시하거나 그런 거 전혀 없어도, 그냥 정신적으로 피곤하다. 정말정말 좋은 동료들이고 여자였다면 엄청무지막지하게 친해졌겠지만 일 끝나고 개인적으로는 안 만나고 전화 안하고 교류 없다. 없도록 만든다. 친한 동료 있어도 점심 먹으러 갈 때 둘만 가긴 좀 그렇다. 출장 가는 것도 아주 조금 피곤하고 (다들 호텔 자꾸지 들어가는데 남자 열다섯 나 하나 뻘쭘해서 빠진다던가) 내가 하는 행동 하나하나하 여자의 행동으로 먼저 보인다는 게 하여튼 정신적으로....


 배부른 투정이었습니다. 팀원들 아주 좋은 사람들입니다. 닥치고 열심히 다니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불량 주부의 추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