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 HO Feb 27. 2024

만화<인지구>에 영감을 준 작품들

만화  <인지구> 제작기 01 ⓒ 양세호 

인지구 6화 < 어떡해 >





1. 서울 국제 만화전 수상집


필자가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서울 국제 만화 전(카툰) 응모를 위해 아이디어 수집을 하다 직전 해 수상집을 보면서부터다. 지금은 사라진 서울 국제 만화 전은 4컷, 한컷 위주의 카툰 공모전이었다. 전 세계 특히 유럽 카툰 작가들이 많이 참여했다.



인지구 3화 < 욕 >





 그 당시 작품들의 경향은 단연 지구, 생물, 환경이었다. 유럽 작가들의 만화를 보면서 기존 사회 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환경주의의 한계를 급진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생태주의를 알게 되었다. 



인지구 15화 < 돈 >





생태주의를 공부하면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 전체에 있어 보다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던 질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서울 국제 만화전이 준 값진 선물이었다. 그리고 그 해 어른의 환경관심이 아이들을 평화롭게 성장시킨다는 내용의 '할아버지의 평화'로 주니어 부문 금상을 수상하여 덤으로 선물을 하나 더 받았다.

< 계속 >





https://brunch.co.kr/brunchbook/inzigu


작가의 이전글 HOYA 사진관 리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