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목표설정 #4
돈도 없으면서 왜 알아보냐?
내가 재테크에 관련하여 공부하려고 하면 제일 많이 들었던 이야기이다. 충격적이게도 나의 가족들에게 이런 이야기를 셀 수도 없이 많이 들었다. 사실은 가족이 아니면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없어서 못했을 뿐이다. 실제로 남들은 직접 이야기를 못했을 뿐 마음속으로는 가족들보다 더 많이 이야기를 했을 것이다. 나조차도 남들에게는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말은 나의 자산이 어느 정도 완성되기 전까지는 지속적으로 들어왔다. 이처럼 내가 성공하기 전까지는 나를 응원하는 말보다는 부정적인 말이 대부분이다. 주변사람들이 나빠서 그런것이 아니라 각자의 기준에서는 상상하기도 힘든 내용들이니 나를 걱정하는 말이었을 것이다. 일반적인 시각에서 실현가능성이 없어보여 그럴 수 있으니 이런말이 들리면 내가 잘 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사람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것보다 아주 큰 폭의 성공을 꿈꾼다. 하지만 그 꿈에 비해 고민은 너무 적게 한다. 구체적이지도 않으며 본인조차도 실현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하여 자세히 알아보지도 않는다. 남들과 다르게 살고 싶으면서 남들과 똑같은 생각으로 쉽게 포기해버리는 경우를 많이 봐왔다. 남들과 다른점이 없는데 어떻게 남들과 다르게 성공하며 잘 살 수 있을까? 이는 순전히 운에 인생을 맡기는 것과 같다. 남들보다 정보를 더 많이 수집하거나, 남들보다 탁월한 통찰력이 있거나, 남들보다 막대한 자금이 있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정한 장점도 없이 모두 평균적인 능력만 있을 것이다.
내가 준비하고 공부할때는 소위 말하는 적당한 수준의 그저 그런 것들을 보지 않았다. 내 수준에서 적당히 선택하고 투자 할 수 있는 것들은 굳이 힘들여서 공부할 필요도 없을 정도로 쉬운 것이었다. 무난한 성적을 받고 싶다면 더욱더 생각하지 않고 남들이 선택한 길을 따라가면 되는 선택지였다. 제일 실패할 위험이 없는 것을 선택해서 투자하게 된다면 너무나도 예상과 똑같은 그저 그런 수준의 성적표를 받게 된다. 하지만 나의 목표는 고작 평균의 삶도 아니고 평생 걱정이 많은 삶을 살고 싶은것도 아니었다.
일반적인 이야기들을 빼고 돌이켜 보자면 성공하고 부자가 되는 길은 절대 한가지일 수 없다. 부자의 수만큼 그 방법도 많으며 절대 동일한 방법이 있을 수도 없다. 남이 성공하며 닦아놓은 길을 잘 따라가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해 가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 모든건 열심히 준비하는 사람에게 기회가 온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돌이켜보면 돈이 없어도 준비해야한다. 가능하면 현재 나의 수준에서 할 수 있는 투자와 나의 범위를 뛰어 넘어서 할 수 있는 투자를 모두 준비해야한다. 난 그당시 언제 나에게 기회가 올지 모른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돈이 생긴 다음 투자처를 준비하거나 계획을 세우게 되면 그동안 시간이 또 허비된다고 생각했다. 아이러니 한 말이지만 지금도 늦지 않았 다는걸 알고 있었지만 지금이라도 시작해야했다. 그리고 나의 예상보다 그 기회는 빨리 찾아왔고 다행히도 그 기회를 알아보고 퀀텀점프를 하게된 발판이 되었다.
기회를 잡은 이후로 지속적으로 고민하는 것이 있다. 다시 이런 기회가 오면 난 알아보고 똑같은 선택을 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난 몇번이고 같은 선택을 할 그릇이 되었는지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물어본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은 자신의 현재보다 얼마나 큰 꿈을 꾸고 있나요?
그리고 또 다른 기회가 왔을때 알아보고 잡을 준비가 되어 있나요?
내가 확신 할 수 있는 것은 준비되지 않은 자에게는 기회가 와도 기회를 알아볼 수 없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