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제나 May 07. 2021

서른 살에 수능 보기 - 4월

Keep up the pace

4월 공부 계획

4월은 3월보다 약속을 덜 잡아 공부하는 데에 집중했다. 오랜만에 유니버셜 스튜디오에 놀러 갔고 넷플릭스 드라마, 영화도 틈틈이 보긴 했었다.


4-5월 개념 공부


국어 : All of KICE, 독해 상수와 변수

수학 : 기하 뉴런, 수학 I 수분감

영어 : R'gorithm

과탐 : 지학 I MAGIC 개념완성, 지학 I MAGIC 기출 분석


공부 계획에서 크게 어긋낫던 적도 없고 5월까지 모두 마무리할 거 같다. 다만 5월이 지나면 6모인데 그걸 대비해 벌써 인강 강사들은 실전 모의고사 강의를 내놓았다는 거다. 왠지 내가 많이 뒤처진 기분 ㅠ 휘둘리지 말고 내 페이스대로 천천히 공부해가야지라고 마음은 먹지만 자꾸만 흔들린다.



서른 살에 수능 보기 - 4월


4월 : 국어(Aok, 독해 상수와 변수), 기하(뉴런), 영어(R'gorithm), 지학 I(MAGIC 개념완성, MAGIC 기출 분석), 한국사


국어 공부는 독서를 중심으로 했더니 이전보다 뭔가 깨달은 게 많다. 이제 독서 지문 중간중간 흐름을 깨고 문제 풀지 않고 모두 다 읽고 문제를 푸는데 그렇게 푸니 정답률이 올랐다. 생각보다 인간의 기억능력은 좋나 보다. 매일 문제를 풀게 만드는 AoK도움도 있지만 박광일t 독해 상수와 변수는 진짜 최고! 지문 분석을 정말 잘하신다.


현우진t 뉴런 기하도 잘 배우고 있다. 기하는 쉬우면서도 어려운 과목인 거 같다. 수 II처럼 문제 푸는 거 자체가 싫진 않고 재밌는데 문제 하나 푸는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된다...


이명학t  R'gorithm은 정말 완벽한 강의.. Syntax도 그렇고 강의 중간에 쉬는 시간도 주셔서 듣기 부담스럽지 않은데 또 배우는 건 엄청 많다. 가르쳐주신 대로 강약 조절해가며 읽으니 (주로 빈칸, 순서 맞추는) 논문에서 볼 듯한 난해한 영어 지문에 대한 공포감도 조금 사라졌다.


오지훈t 지학 I MAGIC 개념완성, MAGIC 기출 분석도 반 넘게 끝냈다. 여태 수강한 지구과학 강사님 중에 최고! 차근차근 기초부터 설명을 잘해주신다. 지구과학은 다른 것보다 문제 꼼꼼히 읽는 습관이 필요한 거 같고 기출뿐 아니라 연습 문제를 많이 푸는 게 중요한 거 같다.


권용기t 한국사도 다음 달에 끝낼 예정인데 이번 달은 진도는 천천히 나가고 혼자 복습을 해봤다. 백지 복습으로 조선까지는 나름 정리를 끝냈는데 모의고사 기출을 풀어보니 어째 문제는 조선 후부터 훨씬 많다... ㅎ 어쨌든 강의도 재밌고 문제 푸는 것도 재밌게 하고 있다.


5월까지 개념을 천천히 쌓자!

매거진의 이전글 [4월 4주 차] 공부 기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