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윤철 Dec 31. 2022

머피의 법칙이 전혀 안타깝지 않은 날!

송구영신

연말 분위기. 거기에다 정말 내게는 멀리 있다고 생각되던 일이 일어났다.  해서 식사 후 소화도 시킬 겸 기타를 잡았다. 우리 세대의 아이콘이라 할 수 있는 "비틀스의 예스터 데이"!

약간의 손목과 손가락 스트레칭 후 코드를 잡았다. "예스터 데이 올 마이 트러블...."

옛날에 많이 연습한 한 마디 안에 코드가 네 개나 있는 부분!

" 햅 투 고 아이 "

C코드에서 Bb 코드로 넘어가는 순간 손목이 뜨끔! 다음 Gm코드를 잡는 순간 왼 손목, 정확히는 왼쪽 엄지 손가락 밑 부분이 감전된 듯한 느낌. 아니 찌릿한 게 아니고 깜짝 놀랄 만큼 아팠다. 기타를 내려놓고 손목 스트레칭. 사실 전에도 이런 적이 있었다. 다시 한번 같은 경험을 하고  나니 하이 코드는 잡기가 겁이 난다. 이젠 기타와도 이별할 연세?



두 달 정도 내가 결정 장애가 있나 생각할 정도로 망설여지던 일이 있었다. 예스터 데이 가사처럼 멀리 있을 것만 같았던 일. 이름 하여 노인 운전면허 반납. 

난 차도 없다. 운전하고 싶은 생각도 없다. 그래도 면허증 반납은 망설여진다. 근 두 달간을 고민했다.

나, 소심한 성격 정도가 아니고 매우 소심한 성격이란 걸 확실히 알았다. 적성 검사를 받으려니 6개월 안 쪽의 천연색 사진이 필요하단다. 폰 사진으로 인터넷을 통하면 면허 발급이 가능하다는데 그것마저 귀찮다. 게으른 내 성격. 반납하면 늙은이 인증! 쉽게 결정을 못 내리는데 아내의 결정인 한 마디!

"귀도 신챦은데 내비 안 들리면 도시에서 운전 우예 하노!" 이건 의문형이 아니다. 나는 시골에서만 삼십 년 넘게 운전한 촌사람이다. 서울 한 번 갔다 오면 진이 다 빠지는 사람.

바로 주민 센터로. 상품권은 내년에 준단다.


복지관 모든 강좌 종강. 당연히 며칠 전부터 평행봉이 올 장마에 소실된 탄천의 공트장으로. 가장 현실적인 트러블. 체력 단련실이라 불리는 복지관 헬스장 추첨에서 떨어진 것이다. 대기 8번. 일곱 사람이 빠져나가야 내 차례다. 다행히 등록하지 않은 사람이 세 분. 그래도 네 명이 등록 취소하고 환불받아야 내가 운동을 할 수 있다.


한 나절을 보내는 헬스장. 차례가 올 때까지는 탄천에서 고무 밴드 당기기나 해야 한다. 내 차례가 오지 않을 지도...

머피의 법칙! 일 전에는 눈길에 넘어지기까지! 그래 오늘까지는 괜쟎다. 송구영신이란 말도 있으니까!

나쁜 일들은 겹쳐서 와라. 

오늘은 막걸리라도 한 병! 아내와 함께 묵은 것 들을 보내면 되니까.


복지관 컴퓨터에서 눈을 드니 탄천의 백로가 날아오른다. 재작년에는 백조도 이 탄천을 찾았었다. 고니는 날지 못하는 거위와 혼동할 정도로 몸집이 큰 새다. 같은 흰색이지만 가장 큰 쇠백로보다도 세 배 정도는 몸집이 큰 새다.  날지 못할 것 같은 큰 몸으로도 시베리아에서 우리나라까지 장거리 비행을 할 수 있는 새가 바로 고니, 백조다. 올해도 고니가 탄천을 찾아 주기를 바라며! 


내일부터 날 수 없다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는 70대가 다시 한번 날갯짓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매거진의 이전글 빨리빨리 살아야 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