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스포츠 마스크로 유명한 9FX 대표님과 인터뷰

스포츠 마스크로 20만장을 파는 회사 9 FX

9FX 원치인 대표님과 알고 지낸지는 1년이 넘었습니다. 만나서 식사를 하기도 했고, 회사에 방문해서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매번 만날 때마다 느끼는 생각이 있습니다. 본인 일에 매우 진지한 사람이라는 겁니다. 당연히 자기 사업에 다들 진지하다고 이야기는 합니다. 하지만 9FX 원 대표님은 정말 진지하게 진심을 스포츠 마스크에 담아오셨구나라는 강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9FX 원치인 대표


지난주에 강남에서 마케팅 강의가 있었는데 그전에 대표님과 짧게 커피를 할 시간이 나서 대표님이 어떻게 사업을 운영해 왔는지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때 나눴던 이야기를 기억에 의존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뜬금없지만 질문하나 드릴게요. 운동 좋아하시나요? 스포츠 마스크를 만드시니 그냥 여쭤보고 싶었습니다. 


운동 엄청 좋아하죠. 제가 도봉구에 살았었어요. 도봉구 방학동 뒤에는 산이 많아서 배드민턴 장이 많아요. 아무래도 자연스럽게 배드민턴을 치기 시작했죠. 그때 제가 저의 재능을 발견했어요. 남들보다 라켓 운동을 잘하더라고요. 그러면서 배드민턴 클럽에 가입을 해서 열심히 쳤죠. 나름 그때 도봉구 배드민턴 에이스였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배드민턴 치시는 분들이 연세가 많다 보니까 젊은 사람들과 운동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때 제 나이가 23살이었으니까. 충분히 그럴 나이죠. 그렇게 스쿼시를 시작했어요.


스쿼시하고 배드민턴이 비슷한가요? 


스텝이 비슷해요. 팔을 쓴다는 공통점도 있고요. 열심히 쳤어요. 운 좋게도 2년 만에 아마추어 대회에서 1등을 했어요. 전국에서 제일 큰 대회에서 1등도 해봤어요. 제 자랑이긴 한데 당시 6~7년 가까이 대회를 나가면서 한 번도 4강에서 떨어본 적이 없어요. 


이야기가 조금 돌았지만 이제 진짜 궁금한 거 여쭤볼게요. 어떻게 스포츠 마스크를 만들게 되셨나요? 


아까 이야기로 돌아와서 스쿼시로 대회 우승도 하다 보니 조금 이쪽에서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람이 되었어요. 그러니 라켓을 판매하는 회사에서 라켓 영업을 권하더라고요. 그래서 별 망설임 없이 시작하게 되었죠. 다른 분들보다는 조금 더 편하게 영업했던 것 같아요. 아무래도 스쿼시 쪽에서는 알아주시는 분들이 많았으니까요. 


그런데 스쿼시 인구가 줄어들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생각을 한 게 마스크를 만들어서 팔아보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겨울에 자전거 샵에다가 바라크라바 (겨울에 자전거 타는 분들의 얼굴을 덮는 방한 마스크)를 팔기 시작했어요. 



그 당시에 바라클라바를 자전거 샵에 판매하는 회사가 없었나요?


당연히 있었죠. 하지만 대부분 고가여서 저희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를 했어요. 스키장 렌털 샵 영업도 했는데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때 나오는 제품은 너무 비싸니 조금 더 저렴하게 만들고, 조금 더 좋게 만들면 고객들이 구매를 해주시겠구나라고요. 주위에 봉제를 하는 친구가 있어서 도움을 받아서 직접 제품을 개발하게 되었어요. 그게 스포츠 마스크를 시작하게 된 계기예요. 



아이폰을 사람들이 혁신의 아이콘으로 꼽아요. 하지만 아이폰은 기존에 있던 핸드폰, PDA와 MP3를 합쳐 놓은 거예요. 사람들은 뭔가 혁신을 0에서 1을 만들어내는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아이폰을 보면 1에서 2를 만든 거예요. 기존 제품을 보완하고 업그레이드해서 사람들이 열광하는 제품을 만들어냈죠. 9FX 스포츠 마스크를 아이폰에 비교한다는 건 조금 그렇지만 제가 하는 일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기존 스포츠 마스크 제품에서 불편하거나 보완해야 할 부분을 찾아서 고객들에게 조금 더 나은 마스크 제품을 제안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9FX 원치인 대표


작년에 이 스포츠 마스크를 몇 개나 판매하셨나요? 사실 저도 매일 자전거를 타는데 횡단보도에서 신호를 기다릴 때 옆에 라이더들 보면 9FX제품이 많더라고요.


약 20만 장 판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항상 제 주위에서 보였던 거군요. 많은 사람들이 9FX 제품을 찾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좋은 소재를 씁니다. 뭔가 특별한 대답을 기대하셨다면 실망스러우셨을 수도 있는데 저는 '좋은 소재' 이거 하나는 꼭 지켜야 한다는 원칙이 있습니다. 일전에 유명한 요리사 인터뷰를 본 적이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의 비결을 묻는 질문에 그 요리사도 이렇게 대답을 하더라고요. 좋은 재료가 좋은 음식의 비결이라고요. 다들 비슷한 것 같아요. 


좋은 소재를 쓰려면 비싸지 않나요? 사업이라는 게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게 어쩔 수 없는 구조이긴 한데요. 


그래서 제 스스로 원칙을 세우고 그걸 지키려고 하는 노력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물론 무언가를 파는 입장에서 밑지고 팔아서는 안되죠. 하지만 좋은 제품을 좋은 가격에 판매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일전에 소재를 구하려고 중국에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요즘은 중국 소재들도 이전과 달리 품질면에서 크게 뒤처지지 않습니다. 소재 가격은 물론 저렴하더라고요. 하지만 가공하는 과정이 제가 원하는 기준에 미치지 못했어요. 아무래도 신체에 중 얼굴에 딱 붙어서 사용해야 하는 마스크라 제가 조금 까다롭게 소재 선택을 하거든요. 



솔직히 중국 소재보다 한국 소재가 2배 정도 비쌉니다. 하지만 9FX 마스크라고 하면 소비자들이 그냥 믿어주는 제품이 되었으면 하는 욕심이 있거든요. 그래서 좋은 국산 소재를 씁니다. 소비자들이 유명 브랜드 신발을 살 때 인솔이나 아웃솔은 뭐를 썼는지 밑창은 어떤 소재를 썼는지 확인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브랜드를 신뢰하거든요. 아직은 세계적인 유명 스포츠 브랜드와 비교 자체가 어렵긴 하지만 이런 품질에 관한 작은 신뢰가 쌓이면 언젠가는 9FX도 큰 신뢰를 받는 스포츠 브랜드가 될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20만 장 가까운 마스크를 팔게 된 비결 중 첫째가 좋은 소재라면 두 번째는 무엇인가요?


꾸준한 개선 작업입니다. 한 번 만든 제품이 완벽하게 제작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매우 힘듭니다. 제품을 출시하면 모니터링을 통해서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할지 파악을 합니다. 다른 일부 마스크 판매회사와는 달리 저희는 직접 공장에 외뢰를 해서 만들기 때문에 바로바로 수정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크게 체감하시긴 힘드시겠지만 저희 제품들을 조금씩 계속 수정하면서 더 나은 마스크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귀걸이가 있는 마스크 같은 것들도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제품을 만들까라는 고민에서 탄생된 제품입니다.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 귀걸이 마스크는 저희 회사가 등록해둔 디자인입니다. 



그러면 세 번째는 어떤 이유일까요?


색상의 다양성이요. 소비자들이 모두 검은색만 좋아하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아요. 다양한 취향을 가진 소비자들을 위해서 10개에서 많게는 20개의 색상을 준비해두었습니다. 주위에서는 검은색이나 회색 두 개만 팔면 편한 데 굳이 재고 관리도 힘들게 왜 이렇게 많은 색상을 만드냐고 하지만 저라도 이렇게 해야지 다양한 색상을 찾는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으니 고집스럽게 여러 가지 컬러를 생산합니다. 



혹시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으신가요? 


지금이야 코로나 이후 다른 업체에서도 많이 사용하지만 저희는 코로나 전부터 이미 도전사를 사용해 왔어요. 


도전사요? 제가 이 분야를 잘 몰라서요.


도전사는 항균에 좋은 소재예요. 가격은 비쌌지만 오래전부터 사용해왔죠. 특히나 폐가 안 좋으신 분들은 마스크를 쉽게 선택하지 않아요. 정말 좋은 제품만 고를 수밖에 없어요. 제가 거래하는 제조 업체 대표님이 폐가 안 좋으셔요. 그런데 어느 날 가보니 저희 마스크를 쓰고 계시더라고요. 마스크를 판매하는 입장에서 나름 전문가라고 부를 수 있는 그 제조 업체 사장님이 우리 마스크를 선택한 걸 보고 큰 만족을 느꼈죠. 나 내가 정말 좋은 마스크를 만드는구나라는 자부심도 느꼈고요.


그리고 또 기억에 남는 고객은 없으신가요?


저희 동네에서 주로 배달하시는 분이신데 9FX가 써져있는 저희 마스크를 쓰고 일을 하시더라고요. 퇴근하면서 종종 뵙는데 몇 개월째 마스크 하나로만 다니시길래 그냥 제가 하나 드린 적이 있어요.


9FX 마스크를 그러면 스포츠 용도 말고 일 때문에 쓰시는 분들도 많으세요?



저희는 스포츠 마스크로 만들었는데 야외에서 일해야 하는 건설현장이나 배달 일하시는 분들도 많이 구매하시더라고요. 스포츠 마스크는 호흡이 편해야 하고, 아무래도 야외에 노출이 많이 되니 자외선 차단도 해야 하고, 피부에 장시간 붙어있으니 소재가 편안해야 하거든요. 그런데 이런 장점이 야외에서 장시간 일해야 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더라고요. 






저는 마케팅 강의를 다니면서 필립 코틀러 아저씨의 이야기를 자주 인용합니다. 저는 아래 이야기가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가장 잘 표현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은 당신이 만든 제품을 처분하는 똑똑한 기술이 아니다. 마케팅은 고객들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대표님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저는 무조건 싸게 만들어서, 광고만 잘 만들어, 많이만 팔면 된다는 뉘앙스의 이야기를 한 번도 듣지 못했습니다. 9FX가 20만 장의 마스크를 판매할 수 있었던 건 고객들에게 진정으로 가치 있는 제품을 판매했기 때문이라고 믿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2만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