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아무도 안 궁금한 10월 17일 문영호 근황

인스타그램 심리학 저자 문영호

1. 10월은 계속 바쁘다. 거의 매일 강의와 컨설팅이 잡혀있다. 하루에 2개 강의를 할 때도 있다. 물론 매년 9월에서 11월은 일이 몰리는 기간이다. 이런 상황이라 누가 만나자고 하면 거절을 하고 있는데 상대방은 못내 섭섭해하는 게 느껴진다. 



2. 거의 빠짐없이 매일 1시간 정도 자전거를 탄다. 우리 집에서 시작해서 광안리 바닷가를 지나서 센텀에서 돌아오는 코스로 돈다. 정해진 시간은 없고 눈뜨는 대로 나가는 편이다. 내년부터는 국내 자전거 대회에 자주 참가하려고 와이프에게 로비 중이다. 



3. '인스타그램 심리학' 책이 나왔다. 지인들에게 구매를 강요하고 있다. 아는 대표님에게 이 책을 읽으면 5년 안에 회사가 코스닥에 상장될 거라고 했고 그분은 구매를 했다. 상황 봐서 4년 뒤에 이 대표님 피해서 이민 갈 생각 중이다. 



4. 큰 딸이 간헐적 사시 판정을 받았다. 굳이 부산에서 서울대 병원까지 가서 확인을 했는데 수술을 권유받았다. 아는 지인분이 수술보다 훈련을 통해 치료하는 걸 추천해주셔서 진행 중인데 매우 만족한다. 큰 딸 하엘이가 수학 문제를 풀 때 정확히 문제를 읽지 않는다고 뭐라고 했는데 그게 학습 집중도가 아닌 사시 때문이었다. 우리는 간혹 본질적인 문제를 놓치고 표면적인 일만 보다가 올바른 해결책을 찾지 못하는 것 같다. 



5. 친한 지인과  '내가 잘하는 걸 더 잘하는데 집중'하는 것과 '내가 못하는 걸 개선하는 것에 집중'하는 문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올해 둘 다 45살인 우리는 우리가 강점을 더 극대화시키는 것에 노력하기로 했다. 최근에 읽은 책에서도 회사가 못하는 걸 개선하는 것보다 잘하는 걸 압도적으로 더 잘하는데 집중하는 게 전략적으로 올바른 판단이라는 이야기가 있었다. 그래서 일단 나는 내가 잘하는 게 뭔지를 찾기로 했다. 45살까지 살면서 아직 못 찾은 '내가 잘하는 것'은 과연 무엇인가? 


6. 97kg이 나가다가 84kg로 감량을 했다. 그리고 이 체중을 유지 중이다. 어떻게 살을 뺐냐고 많이들 물어보시는데 덜 먹고 더 운동해서라고 대답을 한다. 하지만 이렇게 이야기하면 사람들은 재미없어한다. 인생의 진리는 원래 짜릿하지 못하고 재미가 없다. 좋은 시험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더 열심히 공부하고 더 오래 해야 한다. 이 사실은 재미는 없지만 진리다.



7. 명함에 커피를 안 마신다고 적고 다닌다. 최근에 아는 회사 커피 브랜드 만드는 작업에 참여하면서 신기하고, 재미있고, 오묘하고, 아름다운 커피의 세계를 알게 되었다. 커피를 안 마신다고 다녔던 이유로 밖에서 아는 사람 만날까 봐 마시지는 않지만 집에서 아침마다 몰래 커피를 마시고 출근을 한다.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정말 최고다. 


8. 최근 윌라 오디오북을 자주 듣는다. 자전거를 탈 때나 이동할 때 듣는데 주로 심리학이나 행동경제학 관련한 책을 듣는다. 요즘 강의할 때 인지심리학과 행동경제학 사례를 많이 인용하는데 오디오북 청취가 큰 도움이 된다. 


9. 어제 mbti검사를 다시 해봤는데 intp가 나왔다. 내가 i라는 사실에 지인들이 아니라고 했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매일 사람이 회사에 출근한다고 모든 사람이 회사 가는 것을 좋아한다는 뜻은 아니다. 월급이 나오기 때문에 매일 출근을 하는 것이다. 최근 내 삶의 대부분은 모르는 사람들을 만나서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내가 외향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내 와이프는 집에서 혼자서 와인 마시지 말고 나가서 사람들 만나서 놀라고 자주 이야기한다. 최근에 집에 있는데 친한 친구가 나오라고 하는데 내가 온갖 핑계를 대면서 나가려고 하지 않자 와이프가 억지로 내보낸 적도 있다.



10. 팀원들과 와이프와 점심을 먹으러 갔다. 나이 이야기가 나와서 와이프라 어린 팀원에게 부럽다고 이야기했다. 그 말을 듣고 나는 올해 45살이지만 어린 나이 친구들이 하나도 부럽지 않다고 했다. 와이프가 '너는 20살 때부터 45살 때까지 똑같은 생각과 행동으로 살고 있으니 충분히 부럽지 않을 수 있다'라고 했다. 칭찬으로 생각하기로 했다. 난 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이렇게 또 터득했다.


11. 인스타그램 심리학 많이 사주세요. 제가 썼지만 정말 재미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과연 대한민국 성인이 15,000원이 없어지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