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책 추천] 2023 트렌드 노트

새로운 소비주체의 등장 


요즘에 내가 관심을 가지는 것.


1. 어떻게 하면 와이프 몰래 자전거를 바꿀 수 있을까?

2. 어떻게 하면 일을 안 하고 돈을 벌 수 있을까?

3. 소비자는 과연 어떤 인간인가?


아는 대표님과 이야기하면서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둘 다 브랜딩과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데 결국 우리 둘의 고민은 위에서 3번째로 언급한 '결국 인간인 소비자의 이해'였다. 


우리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물건을 파는 게 아니다. 결국 우리는 사람에게 판다.

우리는 인스타그램에 물건을 파는 게 아니다. 결국 우리는 사람에게 판다.

우리는 유튜브 담당자가 보라고 영상을 업로드하는 게 아니다. 결국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해 올린다.


물론 네이버나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전혀 필요 없다는 게 아니다. 하지만 마케팅이나 브랜딩을 하면서 어느 순간 사람들이 본질을 가끔 잊어버린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나를 포함한 이야기다. 우리는 결국 사람에게 파는 건데.


2023 트렌드 노트라는 책을 집어 들었을 때 솔직히 매년 수 없이 등장하는 그저 그런 내용이 아닐까라는 염려도 있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나의 관심사이자 고민인 인간으로서 소비자를 분석한 내용이 가득 차 있어서 너무 좋았다. 혼자 오래 살게 될 소비자들은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나 블로그를 바라보는 바뀌는 시선에 관한 분석 같은 사례는 어떻게 사람들을 바라봐야 할지에 관한 좋은 인사이트를 제공해줬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 본질적인 고민을 해보는 것이 좋은 해답을 제시해 주는 경우가 많다. 내 제품이 팔리지 않으면 스마트 스토어 상위 노출 알고리즘을 공부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왜 사람들이 스마트 스토어에서 물건을 구매하는지에 관한 고민도 함께 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2022년이 가기 전에 꼭 읽어보면 좋은 책!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4277493





작가의 이전글 [책 추천] 당신은 이미 브랜드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