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슈가비] 평범한 주부에서 인플루언서가 되어 강연까지

2023년 1월 28일 부산 센텀으로 슈가비가 옵니다.


Q. 우선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뷰티 엔터테이너이자 아들 둘 엄마인 슈가비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뷰티 제품 리뷰 및 공동구매를 주로 진행하고 있고, 이 외에 다양한 챌린지도 진행하고 있어요.



Q. 인플루언서가 되기까지 어떤 길을 걸으셨어요?


아이들을 키우면서 어느 순간 ‘내 인생은 어디 갔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게 모든 일의 시발점이었죠. 나는 분명 남 앞에서 당당하고, 도전하는 걸 즐기고, 열정적이었던 사람이었는데 그 모습이 어느 순간 모조리 사라졌더라고요. 아이가 있는 엄마라면 모두 공감할 이야기라고 생각해요.


지인에게 이런 고민을 털어놓자, 인스타그램을 시작해 보는 게 어떻겠냐는 조언을 들었어요. 그렇게 인스타그램을 시작한 지 8일 만에 팔로워 1,000명을 달성했었죠.


솔직히 처음에는 인스타그램을 시작하는 게 그렇게 내키지 않았어요. 그런데 막상 해보니 너무 재미있더라고요. 육아에 지치고, 사람을 만나는 게 그리웠던 시기에 인스타그램에서 새로운 사람들도 만나고, 함께 관심사도 공유하다 보니 육아 번 아웃도 극복할 수 있었고, 삶의 활력도 되찾을 수 있었어요. 그래서 이분들에게 너무 감사한 마음에 선물을 주는 소소한 이벤트도 몇 번 하고… 그렇게 팔로워가 계속 늘다 보니 어느 순간 사람들이 말하는 인플루언서가 되어 있었어요.


Q. 공동구매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어요?


인스타그램으로 인해 활력을 되찾으면서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자신감이 생기고, 도전해 보고 싶은 욕구가 생겼어요. 예전의 제 모습을 찾은 거죠. 그러다 화장품 모델 콘테스트를 발견했고, 남편이 지독하다고 할 정도로 열심히 준비했어요. 놀랍게도 아줌마인 제가 1등을 했고요.


그렇게 1등 하고 나서, 대회를 주최한 대표님이 한 화장품 업체 대표님을 소개해 주셨는데, 대표님께서 저를 좋게 봐주시고 공동구매를 제안해 주셨어요.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일이라 고민이 많았는데, 제품을 먼저 사용해 보니 품질이 확실히 좋긴 좋더라고요. 그래서 공동구매를 하겠다고 했죠. 그게 시작이었어요.



Q. 슈가비님을 믿고 제품을 사는 사람들이 많으시던데, 이런 팬덤은 어떻게 구축하신 거예요?


지금 생각해 보면 솔직하게 제 모습 그대로를 보여줬던 게 제 비결인 것 같아요. 사실 그 당시에 ‘아줌마 인플루언서’는 솔직한 자기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별로 없었거든요. 모두 예쁜 곳에서 예쁜 걸 먹는 예쁜 모습만 보여줬었죠. 그런데 저는 항상 진심으로 다가갔던 것 같아요. 망가지는 걸 두려워하지 않고, 꾸밈없는 모습을 보여줬죠. 춤추는 영상도 가식 없이 보여줬고요. 아이를 낳고 육아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자신감이 없어지는데, 저의 거침없이 당당한 모습에 대리만족을 느낀다면서 응원해 주는 분들이 하나둘 늘어나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주위 사람에게 작은 영향이라고 끼치려 노력한 것도 한몫한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하는 인플루언서는 주위 사람에게 작은 영향이라도 끼칠 수 있는 사람이거든요. 도움 되고, 공감되는 콘텐츠는 반응이 올 수밖에 없기도 하고요. 실제로 8kg를 감량한 만큼 여자들이 관심이 있을만한 다이어트나 뷰티정보도 주기적으로 제공하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어요. 이런 과정과 소통이 꾸준히 반복되면서 제 팬덤이 구축되고, 찐 팬이 생겼어요.


Q. 그래서 챌린지를 진행하시는 거예요?


맞아요. 챌린지를 하면 저에게나, 주변 사람들에게나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거든요. 혼자 하면 작심삼일로 끝날 때가 많지만, 챌린지를 통해 함께 하면 서로를 북돋워 줄 수 있다 보니 더 꾸준하게 목표를 향해 지속할 수 있는 힘이 생기더라고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면서 더 많이 성장할 수 있기도 하고요.


실제로 슈가비챌린지를 하면서 인생의 전환점을 맞거나, 앞으로의 인생에 대한 해답을 찾은 분들도 많으셨어요.



Q. 어떤 챌린지를 진행하고 계세요?


지금까지는 주로 독서, 블로그, 건강 챌린지를 운영해 왔어요. 그러다 최근에는 판을 키워서 친한 지인들과 함께 “여자들의 대담한 성장 커뮤니티”, 줄여서 “여대장”을 기획했어요. 5명의 멋진 리더와 함께 다양한 챌린지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이에요. 앞으로도 계속해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챌린지를 기획할 생각이에요. 


Q. 어떤 사람에게 이 강의를 추천하고 싶으세요?


저와 같은 평범한 가정주부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가정주부에게 인스타그램만큼 좋은 부업 형태는 없거든요. 재택근무도 가능하고, 협찬도 받을 수 있고, 아이를 보고 집안일을 하는 데에 무리도 없고요.


이 글을 보면서 ‘평범한 사람은 인플루언서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할지도 몰라요. 그런데 먼저 자신이 인플루언서로 자질이 없다고 스스로 예단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인플루언서가 되는 데에 필요한 건 연예인급 외모나 특출 난 끼가 아니거든요.



Q. 강의를 들은 사람들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나길 바라세요?


아이를 돌보느라, 남편을 챙기느라 본인을 위한 삶을 살지 못했던 사람들이 본인의 인생을 살면 좋겠어요. 저는 인스타그램을 하면서 제가 열심히 사는 모습을 응원해 주고, 인스타그램이라는 공간 안에서 저라는 사람을 순수하게 받아주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며 많은 치유를 받았거든요. 그 덕에 저를 위한 인생을 다시 살아갈 수 있게 됐고요.


그렇다고 엄마로서의 삶이 싫은 건 아니에요. 저는 여전히 첫째와 둘째를 케어해야 하는 엄마고, 집안일도 해야 하는 가정주부거든요. 단지, 엄마와 인플루언서의 균형을 이루는 지금 삶에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이 강의를 들은 사람들도 이런 균형을 찾길 바라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 부탁드립니다.


혼자서 도전하는 게 어렵다면, 고민이 많으시다면, influencer & marketing on Instagram에 오셔서 배움을 얻어 가세요. 훌륭한 연사님들이 당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선배가 되어 줄 거예요. 인플루언서를 하면서, 이 일이 정말 좋다는 걸 너무 많이 느꼈기 때문에 ‘내가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 대신 우선 일단은 꼭 한번 도전해 보면 좋겠어요. 실행만이 답입니다. 



슈가비님 강연 들으러 가기! 아래 링크 클릭!


https://smartstore.naver.com/dodoreve/products/7931455353


작가의 이전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수연샵 박수연 대표 인터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