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람들은 듣고 싶은 말을 듣기 원한다.
내가 생각했을 때 사람들에게 진짜 도움 되는 이야기나 정보가 공감을 얻지 못하는 이유.
뛰어난 스토리텔러 중 일부는 말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한다.
2. 계획대로 되는 것은 거의 없다.
사업은 내외부적인 변수와 여러 가지 상황들로 인해 원래 예측이 힘들다.
예상 가능한 변수를 대부분 사업 계획에 넣는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변수는 항상 생기며 그 변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코로나 같은 것들이 그랬다.
3. 사업은 어렵다.
예측 불가능하며 거의 모든 영역을 잘해야 한다. 문제는 사업이 쉬운 거라고 만만하게 생각하고 시작하는 사람의 의외로 많다는 것이다.
4. 돈은 사람을 통해서 온다.
소비자라는 사람. 구매 담당자라는 사람. 지인이라는 사람. 즉, 다른 사람과 좋은 관계와 신뢰 형성이 중요한 이유.
5. 단 한 번의 시도로 100억을 번 경우는 거의 보지 못했다.
과거 노력과 지속적인 시도가 큰 성과를 만드는 데 단기간에 원하는 성과가 나지 않아서 중간에 포기한다.
6. 열심히 한다고 무조건 성공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의 대부분은 열심히 했다.
7. 열심히 한다고 무조건 성공하는 건 아니다.
제품의 가치는 고객이 원할 때 발생한다는 걸 알아야 한다.
8. 남들이 실패한 이유에 대한 분석은 매우 쉽다.
타인 실패 분석을 잘하는 사람이 사업을 잘할 확률이 높은 것은 아니다.
9. 세상은 애초에 불합리하며 비이성적인 일로 가득 차 있다.
바꿀 수 없다면 순응하고 살아야 한다.
10. 그놈의 남 탓과 세상 탓은 당신 사업 성공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