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하시면서 대부분 고민이 '어떻게 하면 매출을 더 높일 수 있을까?'입니다.
솔직히 저도 사업(영어학원, 식당, 전자책, 동영상 강의와 오프라인 강의)을 하기 때문에 이 고민을 늘 합니다.
주말에 신수정 작가님의 페이스북에서 도움 되는 내용이 있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저희는 '우리 제품은 좋은데 왜 사람들이 몰라줄까?'라는 고민을 종종 합니다.
-물리학자 바라바시팀은 화가 49만여 명의 이력 데이터를 확보했습니다. 그리고 각 화가들이 어디에서 작품을 전시했고 얼마에 판매를 했는지 확인을 했습니다.
-연구 결과는 구겐하임이나 시카고 미술관과 같은 명망 있는 미술관에서 전시한 화가들은 10년 후에 작품 지속확률이 39%, 최고가 평균은 2억이 넘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화가들은 지속확률 14%, 최고가 평균은 4천만 원이 넘었습니다.
-결국 화가들의 성공은 '일류 화랑 전시'가 중요했습니다.
-그럼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 과연 어떤 화가가 일류 화랑으로 갈까요?
1번. 동일 화랑에서만 꾸준히 전시한 화가들
2번. 유명하진 않아도 세계곳곳 여러 화랑에 전시한 화가들
놀랍게도 2번 즉, '유명하진 않아도 세계곳곳 여러 화랑에 전시한 화가들'이 1번 화가들보다 유명 화랑에 전시할 확률이 6배나 높았다'라고 합니다.
-연구진의 결론 '초기부터 집요하고 다양하게 탐색하는 것이 운을 얻는 비결이다. 재능만으로는 안된다. 누군가 당신을 발견할 확률을 높여라'
-실력과 작품의 질은 초기에 큰 차이가 없었지만 자신의 작품을 최대한 확산하려고 집요하고 끈질기게 다양한 곳을 접촉한 화가가 행운을 만날 기회가 컸다는 것입니다.
반면, 구석에서 조용히 자리를 지킨 화가는 행운에서 멀어져 갔습니다.
-이게 비단 화가만의 이야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업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단 많은 사람들이 우리 브랜드를 알려야 합니다.
-일전에 새로 시작하는 오프라인 학원 마케팅 대행을 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제가 제일 먼저 한 일은 '고객 입장에서 이 학원에 와야 할 마케팅 메시지 즉 RTB' 몇 개 를 만들었습니다.
그다음 전단지, 현수막, 인스타그램 광고, 네이버 키워드 광고, 네이버 블로그 등 이 학원을 알리기 위한 모든 방법을 활용했습니다.
-놀랍게도 이 학원은 첫 달 매출이 7천만 원이었습니다. 이때 여기 대표님이 저에게 여쭤봤습니다.
'마케팅 전문가라고 일을 시켜서 전략을 보니 그냥 우리를 알릴 수 있는 모든 것은 다하는 거네?'
그래서 제가 말씀드렸습니다.
'최고의 마케팅 전략은 우리를 구매할 확률이 있는 모든 고객에게 최대한 많이 우리 존재를 알리는 것입니다. 확실한 구매 이유만 있다면 매출은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매출이 오르지 않아서 고민이신가요?
"여러분 브랜드를 고객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얼마나 노력하시나요?
여러분은 진심으로 최선을 다하고 계신가요?"
-인스타그램도 좋고, 블로그도 좋고, 유튜브도 좋습니다. 우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세요. 전단지를 만들어서 길에서 뿌려도 좋습니다.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여러분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알리기 전에 '과연 고객이 우리 제품을 구매할 이유가 있는지?'를 먼저 고민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구매할 이유가 없는데 단순히 브랜드를 알게 되기만 한다고 돈을 쓰진 않습니다.
고객이 구매할 이유를 어떻게 찾아야 할지 고민이시라면 아래 강의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