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기쁜 고객 만들기


사업은 고객이 지불하는 돈으로 성장합니다. 


이는 당연한 사실이지만, 종종 사업가들은 이 중요한 본질을 잊곤 합니다. 


고객이 없다면, 매출도 없고, 성장도 없겠죠. 


그래서 우리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고객에게 단순히 만족을 주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고객은 경쟁 제품과 서비스가 넘쳐나는 시장에서 끊임없이 더 나은 경험을 찾아 떠납니다. 


그렇기에 단순한 만족을 넘어, 고객에게 '기쁨'을 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진정한 기쁨을 느낀 고객은 여러분의 제품과 서비스를 반복적으로 구매할 뿐만 아니라, 자발적으로 당신의 브랜드를 추천하는 최고의 세일즈맨이 될 것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워렌 버핏은 "고객을 기쁘게 만들라"는 강력한 조언을 남겼습니다. 


고객의 감정을 깊이 이해하고, 단순한 거래 이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곧 성공적인 사업의 열쇠라는 그의 통찰을 통해 더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워렌 버핏 영상을 글로 옮겼습니다. 


*글을 읽기 싫은 분들을 위한 영상 링크: https://www.instagram.com/reel/DAUPYSxgASw/?utm_source=ig_web_copy_link


[사업을 키우고 싶다면 워렌 버핏의 한 가지 조언]


고객을 기쁘게 만드세요. 고객이 만족하는데 그쳐서는 안 됩니다. 기쁘게 만들어야 해요.


몇 년 전 제가 자동차를 구매했을 때가 기억이 나는데요


얼마를 지불했었는지 기억나지가 않아요


하지만 그때의 경험은 기억이 납니다.


당시 절 응대해 줬던 사망에 대해 좋은 감정이었거나


다음에 다른 곳에 가야겠다는 부정적인 감정이었지요.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는 사람이 제프 베조스 (아마존 창업자)입니다.


20년 전에만 해도 그의 사업 규모는 아주, 아주, 아주 작았어요.


하지만 그는 어떻게 고객을 기쁘게 할까 궁리했어요.


빠른 배송, 경쟁력 있는 가격, 등 그게 무엇이든지 간에요.


그는 오늘도 여전히 고민합니다. 어떻게 하면 고객을 기쁘게 할지.


절대 포기하지 않을 거예요.


고객을 기쁘게 한다면 사업에 성공할 겁니다.


'고객 만족'에 그치지 마세요.


당신의 고객이 문을 열고 나갈 때 살면서 이런 멋진 경험은 없었다 느끼게 하세요.


그럼 당신의 제품을 구매하고, 또 구매할 겁니다.


고객은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평가하고 말해줄 겁니다.


고객이 당신의 세일즈맨이 되길 원하잖아요.


그들을 기쁘게 한다면 가능하게 될 겁니다.

작가의 이전글 꾸준함의 중요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