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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여러분의 제품을 사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요?


[경쟁 제품이 아닌 여러분의 제품을 사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요?]


혹시 30분 정도 시간이 오늘 낼 수 있다면 꼭 한 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시간을 내서 빈 종이를 꺼내시고 먼저 숫자를 1부터 10까지 적어보세요.


먼저 제일 위에 여러분 아이템을 적어보는 겁니다.


그리고 고객 관점에서 바라봅니다. 이게 매우 중요합니다. 판매자인 여러분 관점이 아니라 소비자 입장에서 여러분 아이템을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경쟁 제품이 아니라 여러분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한 번 적어보는 겁니다.


당장 떠오르지 않는다면 이런 식으로 생각을 해보시면 됩니다.


혹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물건을 파신다면 여러분 아이템 카테고리를 검색해 보시는 겁니다. 


샴푸를 파신다면 샴푸를 검색해서 경쟁 제품 3개를 한번 살펴봅니다. 


그리고 소비자 시선으로 방금 찾은 경쟁제품 3개가 아닌 우리 제품을 사야 할 이유를 적어보세요.


혹시 오프라인 업체를 운영 중이시라면 '송파구 맛집'이나 '송파구 수학 학원'을 검색해서 3개의 경쟁 업체를 찾고 경쟁사가 아닌 우리 업체를 선택해야 할 이유를 고개 관점에서 찾아보는 겁니다.


고객 관점에서 우리 제품을 사야 할 이유를 10개를 찾아보세요.


늘 말씀드리지만 고객은 구매해야 할 이유가 많은 제품을 선호합니다.


'기능이 좋은 샴푸' vs '기능도 좋고, 구매하기도 편하고, 디자인도 예쁘고, 고객 응대도 친절한 샴푸'


여러분은 어떤 샴푸를 선택하실 건가요? 


지금 당장 10개를 못 찾으셨다고 해도 괜찮습니다. 


여러분이 사업을 하시면서 해야 하는 일은 고객 관점에서 우리 제품을 사야 할 이유를 계속 늘려나가는 겁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부산에서 YC College라는 영어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 달 수강생이 350명이 넘습니다. 매우 큰 학원은 아니지만 나름 이 동네에서는 수강생이 어느 정도 있는 편입니다.


수강생들이 우리 학원에 계속 다니는 것은 아마도 저희가 고객 관점에서 우리 학원을 다녀야 하는 이유를 계속 만들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YC College를 다녀야 하는 이유


1. 정기적으로 외국인과 파티를 한다.

2. 하버드 전임강사 출신의 뇌과학 교수가 스피킹 커리큘럼을 감수했다.

3. 좋은 강사를 뽑기 위해 경력이 길고, 강사라는 직업에 사명감이 있는 강사만 채용한다.

4. 강사들과 외국어 학습 관련 논문을 써서 학술지에 게재했다.

5. 강사들과 영어책을 출판했다.

6. 한 달에 한 번 학원에서 'English only day'를 통해서 이벤트를 진행한다.

7. 장기 수강생들에게 다양한 혜택과 이벤트를 진행한다.

8. 직원들이 수강생들의 영어실력 성장을 돕는 것에 진심이다. (실제로 피드백으로 매우 자주 나오는 편입니다.)

9. 수강생들의 영어실력 향상을 위해 별도의 무료 영어 관련 스터디를 진행한다.

10. 외국인 강사가 주최하는 미니 클래스를 하이킹, 방탈출 카페, 쿠킹 클래스에 참여해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쓸 수 있다.


저희가 하는 것은 고객 관점에서 경쟁 학원이 아닌 우리 학원을 다녀야 하는 이유를 계속 만들기 위해서 노력을 합니다.


오늘 10개를 채우시지 못하셨더라고 오늘 종이를 책상 앞에 붙이신 후 틈날 때마다 고민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고객이 우리 제품을 사야 할 이유가 뭘까?'


광고 효과를 보지 못하시는 분들의 많은 경우는 고객 관점에서 구매 이유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객 구매 이유를 명확히 찾고 광고를 하셔야 더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종이를 꺼내고 여러분 제품의 경쟁 우위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세요. 꾸준히 이 작업을 반복하면서 고객에게 더 많은 이유를 제공하고, 더 나은 광고 성과를 만들어 가길 바랍니다.


사업은 끊임없이 고객의 시선에서 답을 찾는 과정입니다. 여러분의 제품이 선택받는 이유를 만들어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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