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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을 만드는 마케팅 이야기 1

이 책에 이런 고민을 담았습니다.

[팬을 만드는 마케팅 저자 소개] 



마케터라는 직업이 자랑스러운 마케터. 성인 영어회화 학원 와이씨 컬리지(YC College)와 어린이 영어회화학원 와이씨 컬리지 주니어(YC College Junior), 부산 대연동 오쓰 식당의 마케팅과 브랜딩을 맡고 있다. 모두 소위 대박 난 브랜드는 아니지만, 브랜드 팬클럽이 있을 만큼 사람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오래도록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서는 ‘팬이 있는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팬이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온 경험을 바탕으로 크고 작은 기업에서 마케팅과 브랜딩을 강의하는 것은 물론, ‘팬을 만드는 브랜드 서클’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 컨설팅을 하고 있다.


부산에 살고 있는 평범한 두 딸의 아빠로, 주말에는 가족과 아침 먹으러 가는 걸 좋아하고, 친한 사람들과 만나서 노는 것을 좋아한다. 지금 당장 브랜딩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전하고 싶은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이 책을 통해, 팬이 있는 브랜드가 더 많아지는 것이 마케터이자 저자로서의 바람이다.



[책소개]


"무한경쟁의 시대, 팬이 있는 브랜드만이 살아남는다!
우리만의 팬을 만드는 가장 실용적인 브랜드 전략서"


예전의 브랜드가 제품이나 서비스 중심이었다면 이제 브랜드는 고객중심으로 옮겨가고 있다. 이때 단순한 고객이 아니라 우리 브랜드를 정말 사랑하고 아끼는 팬이어야 한다. 오래가는 브랜드의 비결은 다름아닌 충성고객, 우리만의 팬을 확보하는 것이다. 저자는 ‘고객의 신뢰를 얻어 팬을 만드는 것’이야말로 오늘날 필요한 브랜딩이라 정의하며, 우리만의 팬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지금 브랜딩을 시작하는 법을 이야기한다. 이제 브랜딩을 시작하려는 회사와 조직, 브랜딩에 미처 신경쓰지 못했던 기업, 작지만 내실 있는 브랜드를 만들고자 하는 예비 창업자와 마케터들에게 현실적이고 즉각적인 지침이 되어줄 책이다.



['팬을 만드는 마케팅'은 아래와 같은 고민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1. 브랜드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팬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하지만 정작 팬을 만들기 위해서 무엇을 바로 시작해야 하는지는 알 수 없었다. 


2. 여러 책을 읽고 강의를 들으면서 한 가지를 깨달았다. 먼저 '내 브랜드의 팬이 누구인지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팬을 만드려고 하는 데 내 브랜드 팬이 누구인지 모른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기 힘들 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YC College팬은 '6개월 이상 수강한 고객 중에 기꺼이 우리 팬클럽에 가입을 해주는 분들'이라고 정의를 했고 오쓰 식당 팬은 '1번 이상 방문한 분들 중에 기꺼이 우린 팬클럽 채팅창에 들어와 주시는 분들'이라고 정했다. 


YC College 팬클럽 모집 포스터 


3. 외부의 팬을 모으는 것도 중요했지만 더 중요한 게 있었다. 내부 조직 구성원들이 먼저 우리 브랜드 팬이 되지 않으면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성장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팀원들의 응원을 받는 법을 고민했다.


YC College 마케팅팀 (a.k.a. 고객경험만족팀) 미팅하는 모습


4. 내외부 팬들의 응원을 받기 위해선 우리의 이야기를 많이 알리는 게 중요했다. 진실된 스토리만큼 사람들의 마음을 얻기 좋은 도구는 없다. 


5. 어떤 이야기를 해야 할지 고민을 하다가 '브랜드 어드머레이션'이라는 책을 알게 되었다. 거기서 찾은 건 고객들의 사랑을 받기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신뢰를 얻기 위한 전문성, 공감을 얻기 위한 정감성과 존경을 얻기 위한 공감성이 필요했다. 


고객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서 항상 노력합니다.


6. YC College가 얼마나 영어를 잘 가르치는 지의 전문성, 우리 브랜드의 재미있는 스토리를 통한 정감성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싶은 공감성에 관한 내용으로 스토리를 전달하기 시작했다. 


7. 위에서 이야기했던 방식과 고객들에게 먼저 무언가를 베풀기 시작하면서 브랜드 팬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YC College 팬클럽인 YC Follow me 분들을 위한 웰컴 키트


정성스럽게 주문제작해서 만들었습니다.


8. 이 이야기를 누군가와 나누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책으로 나왔고 브랜딩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9. 브랜드의 팬을 만들고 싶은 분들이 많이 구매를 해주셔서 고객들의 사랑을 받는 많은 브랜드가 탄생되었으면 좋겠다. 끝. 



[책 구매 링크]


-Yes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2395729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91211337


-알라딘


http://aladin.kr/p/tPz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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