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희 May 24. 2021

철학이 필요한 이유

글쓰기 연습 12

철학이란? 인간과 세상에 대한 탐구를 통해 지혜를 얻는 학문_[미치게 친절한 철학] 18p


인생철학은? 경험이나 배움에서 얻어진 자신만의 고유한 생각을 의미한다.


문송합니다라는 말을 들어  적이 있다. ‘문과라서 죄송합니다.’ 줄임말이다. 이과생에 비해 문과생은 취업문이 좁다. 현실과 동떨어진 쓸모없는 학문이라는 느낌을 지울  없다. 나도 일문과를 나왔지만 언어만으로는  괜찮은 직업을 구하기는 쉽지 않다. 특히 그중에서도 철학과를 나오면  굶는다는 소리도 들었던  같다. 지금도 상황은  많이 뀐것 같지 않다. 학문적인 철학은 취업에서 ‘문송합니다.’ 속하는 학문임에 틀림없다.


그렇다면,  철학은 정말 쓸모가 없는 걸까?

그렇지 않다.


철학이라는 학문이 취업에 유리한 것은 아니지만 실재 살면서 인생철학은 필요하다. 학문적 의미의 ‘철학’을 넘어 현실에서의 철학은 필수다. 물론 자신만의 좁은 세상에 갇힌 꼰대 철학은 제외다.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스스로 답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 사회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어떤 선에서 조율을 하고 타협을 할지를 정해야 한다. 당연히 그에 따른 행동도 수반해야 한다. 머리로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행위이다. 행동이 없다면 머릿속 이데아는 망상에 지나지 않는다.


“인생의 문제를 푸는 것은 과학이 아니라 철학입니다.

과학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여전히 철학을 배우고 지혜를 쌓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_미치게 친절한 철학]_24p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변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