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성공한 삶이란

성공의 진짜 의미는 무엇일까?


흔히 말하는 출세, 돈과 명예를 얻으면 정말 성공한 삶이라 말할 수 있을까?


타인이 바라보는 성공과 스스로가 바라보는 성공의 관점은 조금 다를 수 있을 것이다.


본인이 만족감을 느끼면 작은 자리에서도 성공을 이룰 수 있는 것이고, 큰 자리에서도 더욱 욕심내며 연연한다면 평생 성공이란 단어를 옆에 두지 못할 것이다.


큰 자리에도 작은 자리에도 집착하지 않고 어린아이처럼 맑고 순수하고 자유롭게 행복할 수 있고 연연하지 않는 수 있어야 진짜 성공한 삶이라 할 수 있다.


아름다운 꽃을 피우기 위해 보이지 않는 노력들은 계속될 것이고, 그것의 정점인 꽃의 시점에는 화려한 겉모습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잠시 끌겠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바로 열매를 맺는 단계가 또 있기 때문이다.


삶에는 언제든지 굴곡이 찾아온다

점점 시들어가는 꽃을 보며 사람들은 화려했던 처음의 모습만을 좋아하다가 점점 힘없이 떨어지는 꽃잎에는 관심을 두지 않게 된다.

그러나, 낙화의 끝은 열매의 시작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꽃은 화려한 외모와 겉으로 보이는 성과라고 한다면, 열매는 인격의 성숙이라고 볼 수 있다.


보잘것없는 열매에서 무르익어 잘 숙성된 열매를 맺을 때까지 우리는 심심치 않게 찾아오는 자만과 좌절 대신 상황에 흔들리지 않는 평정심을 키우며 진짜 무르익은 성공한 삶이 찾아올 때까지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는 말이 있다.

커나갈수록 더욱더 겸손의 미덕을 갖추며, 사방을 보살피고 다시 또 변화할 미래에 대비하며 꾸준한 발걸음을 유지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언제나 자만은 자신을 쓰러뜨리는 1등 공신임을 명심하고, 커다랗고 질 좋은 열매를 열었을 때,때를 놓쳐 썩고 물러져 변질 된 과실이 되어 버려지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


때를 잘 살피고 자신을 더욱 바로 잡으며 숙성시켜야 함을 명심하며 진짜 성공한 삶을 향해 다가가자!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