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리사 Sep 13. 2023

누군가에겐 보물

리사의 love yourself

오늘은 작가 동료님의 글을 통해 글감을 발견하고 풀어내는 날이다. 제목에 끌려서 들어간 글, 이티 작가님의 <세상에 흔한 보물찾기>라는 글에서 영감을 얻었다. 브런치스토리에서 나 또한 비슷한 제목으로 <리사의 책 속의 보물찾기> 매거진도 하나 갖고 있다. 모든 것에서 나만의 보물을 찾는 기분이 좋다. 책 속에는 보물이 가득하고, 그 보물을 발견하는 순간이 내겐 행복이고 희열이다.


오늘도 이티 작가님의 글이 보물처럼 다가와 나의 글에 활기를 주었다. 요즘 글이 잘 안 써진다. 그런 마음에도 좋은 글감이 발견되면 잠시 반짝이며 마음이 말속으로 녹아들어 가 내 이야기를 담아 준다. 그저 감동적으로 내 마음이 하는 얘기를 들어준다.


"내가 보물이라 여기는 건 뭘까?

물건은 보물이라 말할 만한 게 별로 없는 것 같다.

다만, 사람들?

가족, 친구, 이웃, 동료들 모두였으면 좋겠지만

그렇다면 보물의 의미가 없겠지.


그 보물들을 잘 닦고 관심 갖고 잘 관리한다는 건 어떤

걸까? 그것은 그들과 함께 울고 웃으며 함께 같은 곳

을 바라보며 때로는 서운하기도 하고 때로는 마음이 잘

 맞지 않을지라도 기다려 주는 것. 마음을 상하게 할 때

도 있지만 상처받지 않고 그들에 대한 사랑으로 믿음을

갖는 것.

그것이 그 보물들을 지키고 가꾸는 관리자의 마음

아닐까?"


<세상에 흔한 보물찾기> -브런치스토리 이티 작가님의 글 중에서-



나도 생각에 잠겼다. 내가 보물이라 여기는 건 뭘까?


나 또한 물건에는 큰 집착이 없다. 내게도 보물이라 할 만한 것들은 역시 사람이다. 내게 보물 같은 사람이 있다. 가족과 절친한 친구들. 내가 마음 지옥으로 떨어질 때 손 잡아준 내 지구별여행 동행자들이다. 여기엔 글 쓰고 난 이후에 다가온 인연들도 있다. 그렇게 나는 어쩌면 제2의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것 같다. 보물들이 늘어나 기쁘다. 그 보물들을 잘 지키고 가꾸고 싶다는 욕심이 생긴다. 소중한 만큼 잘 지켜내고 싶다.


게으르고 나의 안위와 안락함이 최우선인 나는 오늘도 그런 내가 못마땅하여 스스로에게 한 소리를 하였다. '아차', '그 어떤 나'라도 인정해 주고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기로 했는데.. 이렇게 자기 사랑이 어렵다. 다시 나를 이해하며 수용했다. 보물을 지켜낸다는 것은 결국 나를 더 많이, 더 크게 사랑해 내고, 그런 다음에 그 큰 사랑이 스스륵 나도 모르게 내 보물들에게도  흘러들어 가는 것이 아닐까


작은 깨달음으로 또다시 나의 화두 '자기 사랑'으로 돌아왔다. 온통 나를 사랑하는 여정이다. 온통 나를 더 깊고 크게 사랑해서 그 사랑이 그들에게도 따뜻하게 스미길 바란다. 보물은 내 안에서 가장 크게 빛나고 있다. 바로 여러 모습으로 분열된 나 자신이다. 그 마음들이 다 보물이다. 게으르고 이기적이라고 비난하는 나도 보물 한 조각이고, 참 멋지고 대단한 일을 해내는 나도 보물의 한 조각이다.


당신 안에 빛나는 보물을 발견할 줄 아는 나의 안목도 당신의 그것과 다르지 않을 것이기에 우리는 어쩌면 하나의 보물이다. 그렇게 오늘도 나는 세상 많은 보물들을 사랑하기로 했다. 누군가에겐 하찮은 마음일지 모르겠으나, 볼 줄 아는 눈에는 보물이 되는 신비를 지구별은 품고 있다. 나는 이번 지구별 여행에서 보물 찾기를 즐기러 나온 어린아이처럼 해맑은 미소와 마음으로 오늘도, 내일도 그렇게 살아가길 기도한다.



보물을 보물인 줄 아는 지혜로운 눈을 주소서.












매거진의 이전글 삶의 목적이 무엇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