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리사 Sep 20. 2023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리사의 책속의 보물 찾기

[북리뷰]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by 장원청


심리학 관련 책을 많이 좋아하고 즐겨 읽는 편인데 장원청 저자의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를 읽으면서  나의 유리멘탈을 강철 멘탈로 강화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카페나 어디에서나 들고 다니면서 한 챕터씩 가볍게 읽기 좋은 심리학 도서,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를 함께 만나 보자.


저자소개

: 장원청


중국 최초 국립 종합대학인 런민대학에서 사회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심리와 경제 분야 도서를 저술하고 번역해 왔다.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사람의 마음도 세상도 이해하기 힘들 때가 많다. 수많은 문제 앞에서 막막해 하는 사람을 위해 복잡한 세상과 사람을 이해하는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 이 책을 썼다.



목차 :총 13개의 파트

Part 1.

나를 뛰어넘어 진정한 나를 만나다

Part 2.

지혜롭게 세상을 건너는 버

Part 3.

내 마음이 마음대로 안 될 때

Part 4.

나를 끌어오려 성공하라

Part 5.

탁월함은 어디서 오는가

Part 6.

술술 풀리는 인간관계 기술

Part 7.

나에 대한 호감도를 높여라

Part 8.

인생은 한 판 게임이다

Part 9.

내 말을 따르게 하는 설득법

Part 10.

투자와 소비 속에 숨어 있는 함정

Part 11.

직장에서 인간답게 살아남는 법

Part 12.

사람을 알면 관리가 쉬워진다

Part 13.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을까



이렇듯 복잡한 세상과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보는 심리법칙 75가지 이야기가 담겨 있다. 제목만 보아도 무척 끌린다.

심리학에서 사람은 본래 이성적이지 않고, 수많은 감정 요인이 사람의 인지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결국 우리가 보는 세상은 자기 자신의 내면에 있는 심리가 투영된 것이다.




하나의 심리 법칙에 대해 아래와 같이 두세 페이지에 걸쳐 간단하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예들을 통해 독자들에게 소개해 주고 있다. 각 상황에 따른 마음 처방전까지 같이 써주는것 같은 저자의 따스함이 뭍어나는 글들이다.




말파리 효과


스트레스를 동력으로 바꾸는 법 아무리 게으른 말이라도 말파리가 물면 즉시 정신을 차리고 쏜살같이 내달린다. 사람도 물고 쏘는 자극이 있어야 이해지지 않고 노력하여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일컬어 '말파리 효과'라고 한다.



초두효과외 최신효과를 읽다 보니 나의 지인과의 관계가 떠올랐다. 첫인상은 참 좋았으나 만날 수록 실망감을 주는 지인이 있었다. 결국 마지막 모습이 좋지 않게 기억되고 점점 그를 덜 만나게 되면서 관계가 정리가 되었는데 이는  초두 효과가 항상 정답일 리 없다는 입증을 해 주는 사례가 되기도 한다.

물론 첫인상도 중요하지만 이처럼 계속 관계를 이어 갈때 초두 효과 만큼 요한 금 내 주변에는 그런 사람들이 남았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알게 되는 것이다. 두고 두고 보면서 진국인 줄 아는 사람이 정말 멋진 사람이고 오래 가는 인연인 것을 말이다.

'최신 효과'에서는 다양한 자극이 단발적으로 나타날 때, 상의 형성은 주로 최근에 나타난 자극으로 규정된다고 말한다.간관계에서도 우리는인에 대해 얻은 가장 새로운 인식을 받아 들여 이전에 형성된 타인에 대한 평가를 덮감춘다.



우리가 낯선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제일 중하는 것은 처음 만났을 때 느끼는 감정고, 친구와 헤어진 후 제일 그리워 하는 것은 이별 직전의 모습이다.


사실 초두 효과나 최신 효과는 모두 극단적인 인지 방식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살아갈 때, 초두 효과와 최신 효과를 이해하고 적절히 사용해야 하며, 이러한 심리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사람을 사귈 때는 모든 면에서 깊이 타인의 상황을 이해해야 하고 단편적인 인상으로 불리 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