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리사 Oct 14. 2023

내맡김의 힘

리사의 love yourself

그저 삶에 내맡기기만 해도 괜찮다.


모든 것이 다 괜찮다.


깨어서 바라보면 결국 일들은 가야할 방향으로 흐른다.


오늘도 바라보는 힘을 잃지 않으려 노력한다.


나를 증명하는 삶에서 내려왔다.


어쩌면 내가 지금 까지 이렇게 많은 일들을 해 온 것이 아니라 삶이 그저 내게 펼쳐 보여준 것은 아닐까. 요즘 참 차분하고 명료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그래도 괜찮은 순간을 만난다. 신기한 일이다. 늘 뭔가를 분주하게 해야 했는데 하면 하는대로 하지 않는 날은 있는 그대로 나쁘지 않았다.


자책감, 수치심, 죄책감 등이 없었다.


엄밀히 말하면 그 마음들은 살짝 올라 왔다가 이내 사라졌다. 내가 무장을 해제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살아도 좋을까 늘 불안하고 조급했다.


뒤쳐질까, 인정받지 못할까, 사랑받지 못할까 늘 불안했는데 탁, 하고 내맡기니 그것도 괜찮다 한다. 그 목소리가 말이다. 한번도 완전하지 않았던 적이 없다 한다.


신기한 일이다. 이렇게 아무것도 아닌 나라도 아무렇지 않게 괜찮을수 있다는 마음.


책을 읽고 글을 쓰고 필사를 하고, 확언을 하고 늘 나를 만들어 갔는데 책을 좀 내려 두어도, 확언을 쓰지 않아도 여기 이 모든 것을 의식하는 나는 늘 나와 함께 였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또 하고 싶어진다는 것이다. 억지로가 아닌 하고 싶어서.


느낌이 이끄는 대로, 마음이 가는 곳으로 그렇게 다가오는 인연에 삶을 내맡기는 자세로 산다. 지금 이대로 나는 아무 문제가 없다. 오직 분별만이 나에게 문제를 만들어 줄 뿐, 나는 처음부터 아무 문제가 없던 것이다.



괴테의 <내맡김의 힘>을 필사해보며


다시 내 내면의 목소리를 듣는다.


모든 사람이 나를 버리고, 나는 다시 버려지고 혼자가 되더라도 그 모든 것을 의식하는 그 근원의 존재감은 나와 영원히 함께 일 것이다. 지금 이대로 영원히 나는 외롭지 않을 수 있다는 것에 거대한 안도가 든다. 괜찮다.



내맡김의 힘


-괴테-


마음을 다해 내맡기기까지 항상 주저함이 있고,

그 기회 뒤로 물러서는 것은 항상 효력이 없다.

한 가지 기본적인 진실이 있다.

그 무지가 셀 수 없는 이상과

더할 나위 없는 계획을 죽인다.


분명히 마음 먹는 순가, 그때부터 하늘도 움직인다.

결심하지 않았따면 결코 생기지 않았을

온갖 일들이 일어나 돕는다.

결심으로부터 모든 일들의 흐름이 터져나온다.


예측하지 않은

모든 종류의 사건과 만남과 물질적 원조가

유리하게 생겨나며

아무도 꿈꿀 수 없었던 일이 잘 되어가리라


할 수 있는 일이나 꿈꿀수 있는 일이 무엇이든,

그것을 시작하라.

대담함 그 안에 천재성, 힘과 마법이 있다.

그것을 지금 시작하라.




매거진의 이전글 문득, 전체로 느껴질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