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리사 Dec 07. 2023

솜털 같은 성취를 매일 쌓자

리사의 loveyourself

하와이 대저택 유튜버님을 좋아하고 그의 동영상을 놓치지 않고 본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다시 마음을 다잡는데 그의 영상들은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때론 성공, 성취라는 단어 앞에 한없이 작아지고 돈이 없어도 행복하다며 스스로 자기기만을 하기도 하지만 나는 알고 있다. 누구보다 부자가 되고 싶고 성공하고 싶은 사람이라는 것을 말이다



우리 모두는 숨겨둔 자기만의 신화가 있을 것이다. 자아신화를 실현하기 위해 매일 고군분투하며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 한다. 부자라는 단어 앞에 두려운 무의식을 만난다. 부자는 내 단어가 아닌 것 같다. 나도 모를 부정적인 부에 대한 관념을 재편한다. 하와이 대저택님의 신간 (더 마인드)에서 그의 인상 통찰을 핵심적인 부분들 위주로 다루어 주고 있다고 하는데 아직 책은 사 보지 않았고 오늘 영상을 통해 가진 느낌을 남겨본다.



그가 강조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은 바로 이것이었다.

목표를 글로 쓰고, 입으로 말하고, 이룬 자신의 모습을 미리 생생하게 느끼는 것. 매일 솜털 같은 성취를 쌓아 올려야 거대한 꿈으로 (C형 꿈:현실적으로 너무나 힘들 것 같은 거대한 꿈)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어쩌면 너무 흔하고 흔해 빠진 상투적인 성공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가. 모든 끌어당김, 시크릿, 부의 원리 등에 다 같이 하는 이야기들에 어쩌면 진리가 담긴 것은 아닐까. 나는 왜 안 되었을까? 여러 질문을 던지다가 생각했다. 행동, 실천. 그것에 답이 있을것이라고. 무의식, 잠재의식 작업이 필요한 것이라고. 말이다.





"결국 모든 것은 무의식, 잠재의식에서 온다."


'나는 성공한다는 것을 진심으로 믿어 내는 힘.'

'내 성공을 확신하는 능력'

'성공한 나를 생생하게 느끼는 것'


그것은 어떻게 갖춰지는 것일까?



그것은 하루의 경영에 달려 있다고 한다. 얼마나 하루를 계획적으로 행동하는가, 목표를 작게 쪼개고 또 쪼개서 솜털 같은 성취를 쌓아 가는가

얼마나 지속적으로 반복하며 무의식에 그 신념을 새겨 넣을 수 있을것인가

과연 생각만 하지 않고 행동으로 이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포그행동모형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행동이란 결국 동기와 능력 그리고 자극에 의해 이뤄지는 것이다. 독서 30분을 매일 하는 행동을 하려면 어떤 것이 필요할까? 바로 책을 읽고자 하는 동기와 책을 읽을 능력, 즉 시간을 낼 수 있는 능력, 책을 살 능력, 책을 이해할 지적 능력등이 필요하며, 이를 실천할 자극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세 가지가 갖추어질 때 우리는 책 읽기라는 행위를 비로소 하게 되는 것이다.


이 행동이 지속력을 가지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며 100일 이상 이를 할 수 있게 되면 그다음부터는 새롭게 세팅된 잠재의식의 프로그램으로 수월하게 독서를 이어갈 수 있게 된다.



나의 경우를 적용시켜 보았다.



내가 올해 동안 했던 하루의 루틴들에는

블로그 쓰기, 영어 수업 자료 정리하여 영어 강의 일에 적응하는 것, 브런치스토리를 쓰며 브런치 북을 완성하는 것,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해 등산하기 등이 주가 되었다. 이 루틴들을 잘 행하기 위해 위의 세 가지 요건들이 나름대로 충족되어 실천으로 이뤄진 것 같다.  물론 100%는 절대 아니었고 70%는 행동으로 이어진 것 같아서 올해를 돌아보며 스스로를 더 북돋워 본다.


행동 = 동기, 능력, 자극

네이버블로그 포스팅하기 (행동)= 협찬을 받을 수 있고 블로그 지수를 관리하면서 블로그로 다른 기회를 얻을 수 있음(동기), 글을 쓰는데 익숙해져서 글쓰기가 힘들지 않음(능력), 노트북을 켜면 블로그 화면이 잘 보이고, 다른 블로거들의 활동을 모며 자극이 됨(자극)

주 2~3회 정도의 포스팅을 꾸준히 하게 됨

성취습관


행동 = 동기, 능력, 자극

영어 카드 뉴스 만들기, 학습 자료 만들기 = 기존 영어 회화 수업에 활용하고 있는 자료라서 만들 수밖에 없음, 영어 교재 및 자료들이 많고 건강이 괜찮은 한 노트북과 책, 스마트폰이 있으면 가능한 능력이 있음, 다른 영어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보이면서 나도 해야겠다는 자극을 받음

거의 주 5일 자료가 만들어지고 차곡차곡 쌓였음


브런치스토리

행동 = 동기, 능력, 자극

브런치스토리 주 2~3회 글쓰기 행동함 = 브런치 북을 만들어 출간으로 이어지게 하고 싶은 동기, 글을 쓸 능력, 아침 시간이 있음, 다른 작가님들의 글 발행 알림이 오면 나도 써야겠다는 자극이 됨

금요 연재 브런치 북을 하고 있어 금요일에 무조건 발행하게 되는 강력하 동기가 됨


마음과 몸의 건강을 위해 안민고개 정상에서 출발해서

오름 코스로 약 30분, 하산 약 15분 총 45분가량 거의 매일

낮 시간을 이용해서 등산하기


실내 운동을 좋아하지 않고 야외를 좋아해서 시작한 걷기 운동이 산행으로 이어졌다. 평지 걷기를 주로 하다가 산으로 가게 되면서 더 운동이 되고, 경치가 좋아서 마음도 맑아지고 행복해지는 곳이다. 점심 후 12~1시 정도에 혼자서 주로 찾는데 혼자 조용히 오디오를 들으며 걸으며 스스로의 심장박동을 느끼는 순간이 좋다. 오르막 산길에서는 심장이 더 빠르게 뛰고 땀이 나며 엔도르핀이 도는 것 같아 아주 좋은 습관이다.


단점은 날씨가 좋지 않으면 어렵다는 점이다. 그때를 위해 실내 계단 오르기나 빠르게 걷기를 실천하면 좋은데 이것은 동기와 자극이 떨어져서 행동으로 실천되지 못한 적이 많다.

이렇게 오늘은 루틴을 점검해 보면서 행동으로 이어지기 위한 새로운 루틴을 세워 보려 한다.



내 성공을 위해 필요한 행동들이 무엇이 있을지 고민해 보고 어떤 동기, 능력, 자극이 필요할지 꼼꼼히 계획해 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정병산은 처음이라/이번 생은 처음이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