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_주변인물의 도움] 중에서
2) 주변인의 동참
2-1) "시애틀에 잠 못 이루는 밤"
- 아빠를 도운 아들
2-2) 친구의 동참 실패
- 도서관 커피 선물
2-3) 네티즌들의 동참 성공
- 자전거 커플
주변인의 도움 중 조언보다 더 강력하면서 확실한 것은 동참이다. 주변인이 서서히 시작하다가 때로는 적극적으로 도와줘려 해야 한다. 물론 이렇게 일일이 도와주게 되면 잘못된 버릇으로 연애의 대해서 실력이 늘지 않는다. 하지만 당사자가 조언으로 해결될 상황이 아니면 어쩔 수 없이 개입되어야 할 것이다.
게다가 상황이 바로 바로 해결해야 할 상황이면 빠르게 동참해야 할 것이다. 마치 업무상 인수인계를 하면서 차근차근 급하지 않는 것은 조언으로 알려주다가 갑자기 빠른 일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적극 동참해서 일처리를 선 보여야 할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점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연스럽게 도와줘야 할 연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당사자들의 문제에서 어느 덧 끼어들다 보면 그 애정사이의 연결고리를 절대적인 열쇠로 강하게 묶게 하는 것이다. 때로는 분위기를 띄우며, 때로는 상황에 맞게 연출도 해줘야 하는 역할이다. 어쩌면 스스로 사랑의 조연역할을 충실히 이행해야하는 것이다. 마치 이미 성공한 중년배우가 갓 신인배우가 주연을 맡았는데 안심이 되지 않아서 곁에서 거들어주는 식과 같다. 또한 두 사이악 서로 연애경험이 없으면 더욱 어색할 것이다. 그러한 어색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조연의 필요성은 중요하다. 단, 사랑의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방해가 될 바에는 서서히 퇴장을 해야 할 것이다. 영화에서는 오죽 답답했으면 당사자보다 먼저 발 벗고 나서서 연애문제를 해결해주는 이가 있다.
* 조언이 아닌 동참하는 이유
: 당사자가 조언으로 해결될 만한 사람이 아니기에
: 시급하게 일을 진행하기 위해서 (오죽 답답했으면)
: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연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