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이린 Dec 21. 2023

영화, 영화

20231220

휴학을 하고 부산에 있던 시기 혼자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다. 엄마가 영화의 전당에서 독립영화를 보곤 했는데, 그 모습을 그대로 닮게 된 것 같다. 고레에다 감독의 영화들도 그쯤 알게 되었는데, 잔잔한데 묵직했다. 일상적인데 의미가 있었다. 오늘 괴물을 보면서도 고레에다의 작품이네 싶었다. 낮에 <괜찮은 태도>를 읽었는데 법정스님의 임종게가 나왔었다. '분별하지 말라'로 시작하는 짧은 말씀을 남기셨다. 기억에 남았었다. 판단과 훈계가 도처에 많아서, 나도 어쩌면 그러면서 내 존재를 확인하고 있었을지도 몰라서. 작품은 사실을 두고 보는 사람에 따라 얼마나 해석이 달라질 수 있는지를, 보는 관객이 스스로를 돌아보게 만들고야 마는 방식으로, 그러니까 나도 괴물이 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었다. 사람은 세상이 아니라 자신이 해석한 세상에 산다는 문장이, 영화가 끝난 후 여러 번 떠올랐다. 보기를 잘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나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