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아리 Mar 11. 2024

질문



지금 나에게 네 가지 질문을 차례로 해보세요.


첫 번째, 바쁜 일상 다양한 생각 중에서도 내가 가장 많이 느끼는 감정은 무엇인가요?

두 번째, 그 순간 나는 무엇을 믿게 되는가요?

세 번째, 나의 그 믿음은 과연 진실인가요?

네 번째, 만약 그 믿음이 진실이 아니라면(진실이 아님을 알고서도) 왜 그 믿음을 내려놓지 못하는 건가요?


우리는 수많은 부정적인 믿음을 안고 살아갑니다.

아무도 날 사랑하지 않아.

내 생각은 무시될 거야.

해봤자 소용없을 거야.

어차피 나는 이해받지 못할 거야...


때로 내가 품게 된 믿음들이 진실이 아님을 눈치채고도 우리는 그 믿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허우적대기를 반복합니다.

감정에 사로 잡힌 마음은 생각을 움직이고 생각은 행동을 움직입니다.

그리고 관계를 만들어 가는데 영향을 주지요.


지금 당신은 어떤 감정에 자주 사로잡히나요? 그 감정이 과연 진실인가요?

그 감정이 내 삶을 풍요롭게 하고 관계들을 아름답게 꾸려가는 데 도움이 되나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다시 물어보세요.


"내가 이 믿음을 내려놓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내가 이 믿음을 내려놓는 순간 나 자신과의 관계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나 자신에게 하는 질문들을 통해 내 마음을 챙기고 진실에 다가가는 노력을 해보세요. 우리 안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고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가세요.


내가 가진 핵심 믿음은 그대로 자녀와의 관계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자녀와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면 먼저 나부터 돌아보고 나를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사실은 반짝이고 싶은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