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히 May 31. 2021

스트레스에 자격을 운운하는 나, 정상인가요?



1.

이틀 연속 악몽을 꿨다. 하루는 같이 사는 사람 뒤통수에 누군가가 총을 겨누는 꿈, (참고로 그 누군가가 나는 아니다) 또 하루는 인간의 탈을 쓴 괴물이 언니와 엄마를 공격하는 꿈이었다. 두 사건이 벌어지는 동안 나는 방관자였다. 총 든 사람 옆에 서있기도 했고 문 뒤에 숨죽여 있기도 했다. 방관자였기에 두려움도 견뎌야 했다. 피하고 싶어도 피할 수 없다. '꿈속의 나'가 순간을 모면해도 결국 '현실의 나'가 모든 걸 기억한다. 간밤에 괴로워만 한 줄 알았는데 웃기도 했단다. 악몽과 잠꼬대를 동시에 했다는 건 내 컨디션에 빨간 불이 켜졌다는 신호. 요즘 딱히 스트레스받을 일이 없는데, 스트레스받을 자격도 없다고 생각한 게 스트레스로 다가왔을까.




2.

“응응, 열심히 말고 쉬엄쉬엄 즐겨.” 이런 끝인사를 자주 종종 받는다. 나를 속속들이 아는 친구들은 내가 열심히 살까 항상 걱정이다. 꾀부리는 성격이 못 되는 건 알지만 그렇다고 누가 말릴 정도로 열심히 사는 건 아닌데. 덴마크로 다시 돌아왔으니 뭐라도 해야 된다며 시동을 부릉부릉 걸고 있을 내가 걱정돼서 한 말일 것이다. 뭐든 도가 지나치면 화가 된다. 열정도 그렇다. 기름이 떨어졌는데 계속 앞으로 가겠다고 시동을 걸어대는 건 바보 같은 짓이다. 연료를 충전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매일 바보 같이 바보 같은 짓을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를 고민하는 내가 참 바보 같다. 친구들은 내가 바보 같은 짓을 할까 항상 걱정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와식 : 일을 하지 않고 놀고먹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