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왈리(Diwali)와 인공지능(A.I.)의 접목
호치민에 거주한 지 벌써 3년을 향해가고 있다. 특히 올해는 4개월 간의 락다운으로 시간이 모터를 단것만 같다. 한국은 올해 가을을 넘어서 바로 겨울이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내가 살고 있는 호치민에는 우기(Rainy Season), 건기(Dry Season) 이렇게 딱 두 계절만 있는데 밤에 슬슬 추운걸 보니 서서히 건기가 다가오는 것을 느끼고 있다.
가을이라고 하면 한국에서 가장 큰 명절이 추석이 떠오르듯이 베트남에서는 뗏쭝투(Tet Trung thu, 중추절, 베트남의 추석), 인도에서는 ‘디왈리(Diwali)’라는 가장 큰 축제가 있다. 인도에서 부와 풍요를 상징하는 여신 락슈미(Lakshmi)를 기념하는 ‘빛의 축제’이다. 힌두력(Hindu lunisolar, 힌두 달력)에서 새해를 맞이하는 날이다. 우리나라의 추석처럼 힌두력에 따라 매해 날짜가 달라지는데 올해는 11월 4일~8일에 열린다고 한다.
디왈리(히브리어: दीवाली, 산스크리트어: दीपावली), 혹은 디발리, 디파발리는 인도의 힌두교 축제이다. 이 축제는 보통 5일 동안 지속되며 힌두력의 카르티카(10월 중순에서 11월 중순 사이)에 이루어진다. 힌두교에서 가장 인기 있는 축제 중 하나로, "빛이 어둠을 이기고, 선이 악을 이기고, 지식이 무지를 이기다"를 상징한다.
(출처 : Wikipedia)
첫째 날은 집을 청소하고 쇼핑을 한다. 힌두의 새해를 맞이하여 나쁜 기운을 몰아내기 위해 대청소를 하고 길조를 상징하는 금, 은, 주방용품, 새 옷 등을 산다. 설날에 우리가 설빔을 입는 것과 같다. 과거의 오래된 것을 없애어 새로운 것을 맞이할 준비과정이다.
둘째 날은 데코레이션을 하는 날이다.
디왈리에서 가장 대표적인 데코레이션은 ‘랑골리(Rangoli, 색색의 쌀가루를 이용해 손으로 그리는 장식)’, 그리고 빛을 밝힐 ‘오일램프와 캔들’이다.
셋째 날에는 정식적인 행사가 있는 날인데, 한국에서 설 차례를 하듯이 가족들과 모여 제사(Puja, Pooja)를 드린다.
넷째, 다섯째 날은 가족과 선물을 교환하는 날이다. 넷째 날은 부부끼리, 마지막 날은 형제자매끼리 선물을 나눈다.
다음 주가 벌써 디왈리 축제 주이다. 주변에 인도 사람이나 인도인 친구가 있다면 “Happy Diwali!”라고 축하해주면 좋을 것 같다.
혹시 캐드버리(Cadbury)라는 초콜릿 회사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지 모르겠다. 아마 한국에서는 정식 수입이 시작된 지 몇 년 되지 않아 Milk bar가 가장 유명할 것 같다.
Cadbury는 1824년 영국 버밍햄에서 존 캐드버리(Jonh Cadbury)에 의해 설립된 200년이 넘는 영국의 초콜릿 회사이다. 호주, 뉴질랜드, 미국, 홍콩 등 세계 각국에서 초콜릿 판매 1위를 차지할 정도이며, 인도에서도 마찬가지로 가장 유명한 초콜릿 브랜드인데 디왈리 때 선물로도 많이 팔리는 브랜드이다. 이번 디왈리 축제를 맞아 획기적인 이벤트를 준비하였다.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자영업자들이 타격을 받았는데 디왈리를 맞이하여 그들의 위해 발리우드 스타 ‘샤루칸(Shahrukh Khan)이 브랜드 앰배서더로 나섰다.
- 샤루칸은 인도에서 엄청난 대스타로 트위터 팔로워가 4천2백만 명(비교를 위해 덧대면, 한국 전체 인구수가 5천2백만 명이다), 인도에서 트위터 팔로워 수 7위, 세계에서 38위이다. 뭄바이에 방문하였을 때 샤루칸 집 앞을 지나간 적이 있는데 팬들이 집 앞에서 샤루칸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날뿐만이 아니라 팬들이 항상 집 앞에서 대기한다고 들었다.
동영상에 나와있듯이 머신러닝 기술을 이용하여 샤루칸의 얼굴 움직임과 목소리를 재현할 수 있다. 웹사이트에 게재되어있는 서식을 작성하면 얼굴인식 기술과 인공지능기술을 이용하여 샤루칸의 얼굴 움직임과 목소리를 그들의 브랜드 이름에 재현할 수 있다. 손쉽게 국민 대스타가 우리 가게를 광고하는 동영상을 만들어 공유할 수 있는 것이다. 거기서 그치는 게 아니라 위치추적과 GPS 기술을 더하여 쇼핑객에게 현재 위치한 곳 주변 가장 가까운 가게 위치와 정보를 보여준다. 이것은 분명히 디왈리 축제 첫째 날 쇼핑을 할 때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동영상 마지막에 샤루칸이 “우리 주변에 있는 작은 가게들이 행복한 디왈리가 보낼 자격이 있다.(The small stores around us deserve to have a happy Diwali)”라고 하는 말이 인상적이다. 이 유튜브 영상은 발표되자마자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으며 가장 아름답고 혁신적인 광고라고 극찬을 받고 있다.
디왈리의 또 다른 의미로는 “악에 대한 선의 승리 (Victory of good over evil.)”라는 뜻이 있다.
힌두 신화에 따르면 Ram이라는 왕이 악마와 맞서 싸워 이긴 후 고향에 돌아온 날, 사람들이 등불을 환히 밝혀 승리를 축복했던 날이기 때문이다.
이 캠페인은 현대 발전한 기술을 사리사욕을 채우거나 악용하는 데 쓰이는 것이 아닌, 온전히 선한 방향으로 쓰일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아마 코로나 사태라는 ‘악영향’에서 ‘지식(기술)과 선’을 통해 ‘악(코로나 사태)에 대한 선(선한 영향력)의 승리’ 정신을 그대로 반영하고자 했던 것 같다. 또한 기술을 어떻게 선량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사람들에게 영감을 준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