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업 마케터 관점에서 바라본 B2B 이야기
기업에서 B2B 마케터가 하는 일이 뭔가요?
동료 마케터 : B2B 마케팅이라고요? 아... 잘 모르겠네요.
나 : 별 거 없어요. 기업교육을 파는 거죠!
동료 마케터 : 그러니까요. 그걸 잘 모르겠네요.
나 : ...
1. 구매 의사결정자와 실제 사용자가 다릅니다.
2. 브랜드의 인지부터 구매까지의 여정이 B2C에 비해 훨씬 깁니다.
3. 구매는 마케팅이 아닌 영업(세일즈) 단계에서 이루어집니다.
4. B2C에 비해 평균적으로 재구매율이 높습니다.
5. (그밖에 많지만 제품의 성격별로 특정하기 어려워서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