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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송여빈 Feb 16. 2021

UX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5가지의 법칙

5 Essential Laws for UX Designers

사람들은 “디자인”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아름다운 것을 창조하는, 창의적인 역할로 한정 짓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UX 디자인에서는 시각적으로 만족스러운 디자인이 더 사용성이 좋은  인터페이스 (usable interface) 만들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곤 한다.



성공적인 경험에는 사용자의 이용 흐름에서 사용자가 어떻게 생각하고, 인지하고, 그리고 행동할지를 이해하기 위해 세심한 관심이 밑바탕으로 있다.


그리고 훌륭한 사용자 리서치와 결합시킨 핵심 규칙에 대한 높은 이해가 좋은 UX 디자이너가 되는 방법의 비결이다.  


사용자의 행동에 끼치는 영향으로 무엇이 있는지 깊게 이해하기 위하여, UX 디자이너들은 널리 알려진 심리학 법칙이나 표준 규칙에 종종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이 글은 성공적인 사용성 디자인 역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필수적인 법칙에 대하여 다룰 것이다.



1.  Hick’s Law

선택권 (choices). 요즘 사용자들은 “선택권”을 과하게 많이 가지고 있어,  Hick’s 법칙에 대한 이해하는 것이 UX 디자인에서 필요하다. Hick 규칙은 선택의 개수와 복잡성에 따라 사용자가 결정을 내리는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는 것을 명시한다.


“The more choices you present your users with, the longer it will take them to reach a decision.”
“사용자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줄수록, 결정을 내릴 때까지의 시간도 길어진다.”


가장 최근에 넷플릭스를 방문해서 볼만한 영화를 찾을 때를 기억해보자. 때때로 영화를 보는 시간보다 영화를 선택하는 것이 시간이 오래 걸리곤 하는데, 이는 선택권의 개수 때문이다.


Netflix website

Hick의 규칙을 성공적으로 디자인에 적용하기 위해서, 다음 팁을 시도해보자.

-  긴 단계를 단계로 나누세요. 각 단계는 사용자가 따라야 할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  선택권을 분류해서 검색과 식별이 더 쉽게 만드세요.

-  추가로 필요한 정보가 있을 때 점차 정보를 공개하는 방식으로 표시하세요



2. Fitt’s Law

Fitt의 법칙을 바탕으로 UX 디자이너들은 인간의 행동과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다. Fitt의 법칙은 “목표물을 획득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목표물까지의 거리와 목표물 크기의 함수 관계이다”라고 말한다.


“Fast movement + small targets results in more errors.”
“ 빠른 이동 + 작은 목표물이 더 많은 오류를 만든다.”


Fitt의 법칙을 토대로 UX 디자이너들은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경험을 만들어, 인간의 실수를 줄이고, 사용자 생산성을 높이고, 안전을 강화하며 궁극적으로는 사용자의 만족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처럼 UX 디자이너는 목표를 충분히 크게 만들어야 하고 (목표는 44 x 44 CSS 픽셀의 크기를 충족시켜야 한다) 충분한 간격을 줘서 오류를 최소화 해야한다. UI 디자이너는 손가락이나 포인팅 장치 (pointing device)과 같은 요소가 사용되어 물리적으로 또는 가상으로 닿았을 때 어떤 요소가 적용되는지 고려해야 할 수 있다.


Fitts’ law. Image by Interaction Design


예로, 더 효율적이고 사용성이 좋은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해 작업하는 UI 디자이너를 들 수 있다. 디자이너는 요소 간의 간격을 줄이고, 특정 요소의 크기를 키우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상호작용해야 하는 총 목표의 개수를 줄이는 작업을 할 수도 있다.


https://youtu.be/95RoKSFyQ



3. Jakob’s Law

Jakob의 법칙은 Nielsen Norman Group의 교장인 Jakob Nielson이 만들었다. 그는 사용자가 다른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서, 당신이 만드는 사이트가 애플리케이션이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한다.


“Because users spend most of their time on other sites, they expect your site to work in the same ways as other sites they’ve already visited”
“사용자가 대부분의 시간을 다른 사이트에서 보내기 때문에, 당신의 사이트가 기존에 방문한 적 있는 다른 사이트와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기를 기대한다.”


이 규칙을 염두에 두고, 디자이너는 사용자한테 익숙한 패턴과 관습을 사용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규칙은 워크 플로우, 페이지 탐색, 구조나 공통 요소 배치와 같은 영역에 적용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새로운 mental model 이나 mental process 배워야 함에 따라 느끼는 당혹감을 방지할 수 있고, 대신 당신의 인터페이스에 계속 참여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zb4mK9DiHM&feature=youtu.be


좋은 예시로는, 검색 창이 있는 페이지 디자인이 있다. 사용자들은 서치 바 (search bar)가 페이지의 상단에 가깝게 위치하면서, 종종 돋보기 아이콘과 함께 있는 것에 익숙하다.


A conventional magnifying glass icon helps users identify search feature.

디자이너가 서치 바를 완전히 새로운 위치에 배치하기로 한 경우, 이는 사용자에게 혼동을 줄 수 있다.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를 계속 이용하기 위해서는, 그들은 추가 시간을 들여 서치 바가 있는 위치를 다시 학습해야 한다.


Search bar positioning at BestBuy website.



4. Miller’s Law

Miller의 법칙은 인지심리학의 창시자 중 한 명이었던 미국의 심리학자George A. Miller에 의해 만들어졌다. 이 규칙은 보통의 사람은 7개 (± 2개)의 항목만을 기억한다는 것을 명시한다.


“Humans can only hold about seven pieces of information in their memory at a time. More than that and they could be overwhelmed.”
“사람은 한 번에 약 7개의 정보만을 기억할 수 있다. 이 이상이 될 경우 사람들은 혼란스러워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fCu4Tk2w6g4&feature=youtu.be


사용자의 이러한 어려움을 덜기 위하여 UX 디자이너는 비슷한 정보를 그룹으로 묶어서 기억에 잘 남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일상 생활에서도 기억은 이런 방식으로 그룹화된다. 예로 90년대 음악과 신발의 종류를 90년대라는 공통점으로 묶는 예시로 있다. 이런 식으로 대상을 묶으면, 뇌는 단기 기억을 더 수용할 수 있게 된다.


핸드폰 번호로 예시를 들 수 있다:

0987654321


098-765-4321


띄어쓰기나 구두점이 없는 긴 숫자 문자열은 사용자가 각 숫자를 기억하기 어렵게 만든다. 그러나, 숫자를 그룹화함으로써, 각기 다른 11개의 숫자를 3개의 그룹으로 파악하여, 기억하게 만들 수 있다.


UX 디자인에 적용해보면, Miller의 법칙을 활용하여 제출 양식을 다르게 접근하고 만들 수 있다. 유형별로 정보를 그룹화하면, 사용자가 신속하게 양식을 작성하고 제출 양식의 프로세스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또한 핸드폰 번호나 신용 카드의 번호에 자동으로 띄어쓰기를 넣어줌으로써 사용자가 오류를 만드는 것을 줄일 수 있다.


Breaking a checkout process into steps and creating spacing for card numbers. Image by Drasius M.



5.  Parkinson’s Law

Parkinson의 법칙에 따르면, 작업을 끝내기 위한 시간을 채우기까지 일을 계속할 것이라고 한다.

Parkinson’s law. Image by kanbanzone
“People will keep working on a task until their allotted time is reached.”
“사람들은 할당된 시간이 끝날 때까지 계속 작업을 할 것이다.”


UX 디자이너는 이 규칙을 사용자가 작업을 적시에 끝내게 만들기 위하여 더 효율적인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데 적용할 수 있다. 예로 eCommerce 웹사이트에서 체크아웃할 때, 특정 데이터를 자동으로 채울 수 있게 설계하여, 시간을 절약하게 도와줄 수 있다.


Google Places autocomplete




결론

이러한 다섯 개의 규칙은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UX 디자이너들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데 도움을 제공해주고, 필수적이다. UX/UI 디자인 기술을 더 발전시키고, UX에 관해 관심이 있다면, LawsofUX에서 더 다양한 UX 규칙과 XD 아이디어를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저자에 대하여

Kelly Doran은 Neil Pattel Digital의 수석 콘텐츠 작가로, 브랜드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저자는 라이프 스타일 및 규제 산업 분야의 콘텐츠 작성과 편집 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카피 쓰기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원본 글 링크:

https://uxplanet.org/5-essential-laws-for-ux-designers-5ca70466faa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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