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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송여빈 Mar 29. 2021

UX 디자이너가 킥오프 미팅에서 물어봐야 할 질문 26

다음 프로젝트를 제대로 시작하기 위해 질문해야 할 것

해당 글은 Blayne Phillips에 의해 1월 9일에 작성된 기사를 번역한 글입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 역량의 비밀 무기는 질문이다. 특히 과제와 현재 상황 (편견)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사용 적합성을 보장하는 프로젝트 첫날에 더욱 중요하다. 


신입 디자이너는 종종 프로젝트 시작 미팅에서 질문하지 말아야 한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내가 잘못된 질문이나, 전문적이지 않아 보이는 질문을 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을 나도 알고, 한때 가지고 있었다. 만일 그 팀이 적절한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개인의 전문성을 떠나, 질문하지 않는 것이 더 어리석다.


나는 카테고리별로 질문을 구성했다. 자신의 판단력으로 특정 질문이 적절한지 결정하라. 




의도 & 목적


가장 중요한 질문은 프로젝트의 의도와 목적이나 목표에 관한 것이다. 이 질문을 통해 팀이 프로젝트를 이해하고, 가진 시간을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러나 이뿐 만 아니라, 이 질문을 통해 디자이너로서 위험과 원하는 결과물과 이전의 시도나 관련 연구를 이해하는 핵심 키가 될 수 있다. 


목적이 무엇인가?

왜 우리는 여기에 집중하고 있는가?

프로젝트 혹은 작업의 의도는 무엇인가? (알 수 없는 경우, 비지니스 결과 활동 실행) 

결과로 어떤 결정을 내리려고 하는가?

해당 도전이 이전에 시도된 적이 있는가? (기존 연구, 혹은 결과)

무엇이 이 프로젝트를 실패하게 만들 수 있는가? (HMW 질문으로 전환)

우리에게 시간이 얼마나 있는가?




성공 측정하기


팀에게 목표를 부여하고, 프로젝트에서 진전이 있었는지 알아내는 것은 팀, 과정,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프로젝트 전반의 성공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이다. 아래의 질문을 하는 것은 디자이너가 리서치와 탐구에 더 잘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예를 들어, A/B 테스트에서 타겟을 제공하고, 해결방안이 진전을 도와주는지 방해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있다. 


성공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당신한테 이상적인 결과는 어떤 것인가?

어떤 성과 지표 (KPIs)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는가?

우리가 무엇을 성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가?

성과 지표(KPI)의 현재 평균은 얼마인가?

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 = 성과 지표




사용자


디자이너로서 비지니스의 목표와 사용자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다. 공감과 연구를 통해 사용자를 유입하고, 사용자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한다. 팀이 가지고 있는 사용자에 대한 예측과 사용자가 가진 문제를 파악함으로써, 우리는 프로젝트를 검증하고, 더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디자인은 우수한 접근성, 사용성과 사용자의 니즈를 통해 더 나은 서비스를 사용자한테 제공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더 원활한 습득, 참여 및 소견으로서 비지니스에 도움이 된다. 


사용자/고객은 누구인가? (알 수 없는 경우, proto-persona 연습을 실행)

우리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가? (알 수 없는 경우, user outcomes 연습 실행)

새로운 고객인가 기존 고객인가? 혹은 둘 다인가?

우리가 여러 문화를 고려해야 하는가?




디자인 & 접근성


킥오프 미팅은 디자인 톱니바퀴를 돌리기에 좋은 시간이다. 기존 프로덕트나 프로덕트의 예상 과정/여정을 이해하려고 시도해봐라. 


쉽게 무시되곤 하는 접근성에 대한 대화를 건너뛰지 마라. 프로덕트를 독점적으로 만들지 말고 포괄적으로 만들어라!


기본 규칙을 일찍 설정해라. 이 규칙은 액세스 가능한 프로덕트에 매우 중요하다. “다시 돌아와서 할 거야”를 절대 용납하지 마라. 팀은 절대 그렇게 하지 않는다. 사용자가 사용하는 디바이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정의하고, 육체적이든 정신적이든 장애가 있는 사용자를 포함해라. 그런 다음 설정한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모든 개발자와 테스터 작업에 통과해야 할 명확한 체크리스트를 가졌는지 확인해라.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가? (user mapping 연습을 빨리 실행해보라)

어떤 디바이스 & 버전을 지원해야 하는가? (모바일, 태블릿, 노트북, 데스크톱, TV, 시계, 등)

어떤 소프트웨어 & 버전을 지원해야 하는가? (화면 판독기, 브라우저 등)

어떤 하드웨어 & 버전을 지원해야 하는가? (마우스, 키보드, 점자 표시, 카메라, 등)


높은 접근성의 포괄적인 제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읽어보자.

https://uxdesign.cc/the-three-levels-of-accessibility-cd1f8a70a883




리서치


리서치를 사일로 (a silo – 같은 팀 내에서 일하지만,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 사람을 뜻함) 로 진행하지 말고, 팀과 매니저가 가진 질문에 답하려고 노력해라. 이런 방식은 그들이 노력을 더 높이 평가하고, 결과에 반응할 가능성이 높다. 

팀이 진실이기를 원하는 답변과 같은 잘못된 편견을 프로젝트에서 찾아라. 시간과 예산을 고려하여 최상의 리서치 방법을 진행하고, 삼각 측량 기법 (triangulation techniques) 과 같은 데이터 검증 방식을 진행해라. 


답 해야 할 질문은 무엇인가?

어떤 유형의 답변을 예상하는가? (편견을 찾아라)

주제에 대한 추가 질문이 있는가?

양적인 데이터가 필요한가 아님 질적인 데이터가 필요한가? 혹은 둘 다인가?

만약 우리가 프로젝트에 대해 리서치를 할 수 있다면, 어떤 방식이 되겠는가? (적은 예산과 시간)

데이터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답변 없이는 진행하지 마라!


당신은 내가 대답이 부족한 중요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 간단한 연습을 실행하라고 제안한 것을 알아차렸을 것이다. 나는 해당 질문에 명확하게 답할 수 있기 전까지 팀이 앞으로 나아가지 말 것을 추천한다. 대부분, 이 경우는 회사가 해결 방안이 아닌, 기능을 만드는 비지니스를 한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당신은 프로젝트의 시작 단계에서 어떤 질문을 하나요? 댓글로 알려주세요!




원본 글 링크:

https://uxdesign.cc/26-questions-ux-designers-need-to-ask-during-a-kick-off-meeting-e4095e5feb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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