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영호 Jul 13. 2022

고등학교 생활 2학년 매뉴얼(1)

비교과 탐구활동을 중심으로

1. 탐구 보고서 작성법

핵심 키워드 : [교과와 비교과의 혼합 및 융합]

여기서 교과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 혹은 교과수업 학습'을 말한다. 그리고 비교과는 교과를 제외한 학교의 활동들을 총망라한 개념인데 예를 들면, 자율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교과와 비교과를 융합시킨다는 개념은 다음과 같다.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교과)을 독서나 영상(youtube, TED, 온라인 수업 등), 보고서, 동아리 활동, 대회 출전(비교과) 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자. 즉, [수업(Class)-독서(Reading)-탐구(Project)-동아리(Circle)/대회(Contest)로 연계로 연계시키자. 이것이 교과(수업시간)의 비교과(독서, 보고서, 동아리, 대회 등)이다. 또는 봉사활동, 독서, 동아리 등의 비교과 활동을 수업(교과)과 연계시켜도 좋다. 이렇듯, [교과의 비교과, 비교과의 교과]화 시키는 학교 활동들은 연계-심화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핵심 키워드 : 왜 그것(주제)을 알아보고 싶은가?(지적 호기심)

1. 탐구보고서의 중요성

1) 학생부 종합전형의 주요 평가기준인 자기 주도성, 전공적합성학업역량을 보여준다.

2) ‘지적 호기심’ : 궁금한 점이 있다면 왜 그런지 그 이유를 찾아보고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추가적인 공부를 하게 된다관련 독서관련 논문관련 강의 등을 찾아보고 이를 기록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3) 2022 생활기록부 기재요령: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실시한 교육 활동 중 교사 지도하에 학생이 직접 작성한 자료를 활용하여 학교생활기록부의 서술형 항목에 관찰 및 평가한 내용을 기록할 수 있다."


2. 탐구보고서 주제 선정

1) 주변에서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주제

학교 안 매점 건립의 효율성학생들의 아르바이트 실태조사학생들의 사교육 현황적당한 운동과 학습과의 관계


2) 수업 내용과 연관된 주제

교과서에 나오는 생각해 봅시다’, ‘친구와 이야기해 봅시다’ 항목에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3) 유의사항

- 관련 선행연구결과가 있는가?

- 쉽게 구할 수 있는 탐구 재료인가?

-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알맞은가?

- 너무 긴 시간을 요구하지는 않는가?


3. 탐구계획 수립

1) 탐구 방법: 관찰 및 기록 설문조사 현장 조사(방문) / 문헌 조사(기존 논문자료 탐구) / 실험


2) 주제에 비추어 실현 가능한 탐구 방법이 무엇인지를 미리 결정해야 한다.


3) 고교 생활에서는 주로 설문조사, 실험, 문헌 조사(기존 학술자료를 바탕으로 요약정리+ 자기 의견 기록)를 주로 한다.

 

4. 탐구보고서 작성 시 유의사항

1) 절대 어려운 주제 고르지 않기


2) 수업시간의 호기심(주변의 호기심및 독서활동 등에서 출발하여 작성하되보고서 작성으로 끝내지 말고 관련 강의(영상자료 등), 추가 독서 및 논문자료자율동아리기타 수행평가 등과 추가로 연계해서 작성하도록 노력하기(교과 – 비교과의 연계!)


3) 자신의 관심 분야나 꿈진로 분야에서 찾기(꼭 연계 안 시켜도 좋다!)


4) 탐구과정에서 [탐구과정 중 느낀 점 또는 태도의 변화]를 잘 작성할 것예시 - (논문 보는 법자료 해석 방법, 결론 도출 방법, 설문조사 방법교과서를 분석하는 법 등의 태도적 변화를 잘 기술할 것)


5) 주제 정하기 방법

① 주요 키워드 선정(환경오염) - 구글 검색, DBPIA, 구글 학술정보, 네이버 학술정보에서 키워드 검색하기

② 관련 단어 연상하기(환경오염과 미세 먼지) - 검색자료를 살펴보며 엮을 수 있는 2~3가지 개념 융합하기

③ 주제와 관련 없는 단어 삭제(원전 건립 찬반 문제)  

④ 중요도 순으로 번호 매기기(미세 먼지위험성원인해결법예방법 등)

⑤ 주제 범위 좁히기(미세 먼지의 원인과 예방)

⑥ 주제 선정(미세 먼지가 유아들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6) 자료 검색 사이트

① RISS(한국 교육학술정보원)

② DBpia(누리미디어) - 학교에서 접속 시 id/pw 필요 없음

③ KISS(한국 학술정보)

④ 구글 학술정보

⑤ 네이버 학술정보

⑥ NDSL(한국 과학기술정보연구원)

⑦ 법률정보 검색 국가법령정보센터

⑧ 통계정보검색국가통계포털

⑨ 연구자원 공유활용 플랫폼 – http://scineceon.kisti.re.kr/main/mainForm.do     


5. 작성 과정

1) 관심분야 키워드를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적어보기


2) 관련된 정보들을 정리하기


3)  관심 키워드 정리 후 학교 수업 중 어느 교과와 연계되는지 적어보기


4) 관련 논문 찾아보기(3~5가지 정도 찾고 요약하며 정리하기)


5) 알게 된 점과 흥미로운 점을 따로 적어보기


6) 본격적인 작성 과정

① 서론 - 연구의 필요성: 왜 이 주제에 관심이 있고 이를 통해 세상 사람들이 무엇을 알았으면 좋겠는가?

② 본론 - 이론적 고찰: 위에서 찾은 자료들을 정리(이론+알게 된 점+ 중요한 정보)

③ 본론 - 연구 방법(연구대상, 방법 등)

④ 본론 - 연구 결과(설문조사, 실험, 인터뷰 등의 연구방법에서 배운 점, 알게 된 점 정리)

⑤ 결론 - 연구 결론(결과가 객관적인 사실이라면 결론은 주관적인 연구자의 견해라고 보면 된다. 문제점, 개인적인 아이디어, 제언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생활기록부에서 보고서 작성들의 예시]

                   

과학시간에 배운 그래핀과 같은 미래 산업의 핵심소재로 주목받는 신소재의 비전에 대한 궁금증으로 ‘4차 산업혁명 속에서의 신소재 개발 가능성’을 주제로 그래핀 나노구조를 활용한 휘는 디스플레이부터 로봇 기술과 신소재가 결합한 의료기기까지 ~~ 원리와 전망을 제시함. 모든 분야에 신소재가 ~ 확장되고 있음을 깨달음.”


과제연구활동의 후속 탐구로 새로 발견한 스코리아의 현실적 활용에 대해 고민하며 ‘스코리아의 하수처리시설 적용 가능성’을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함.~를 깨달으며 ~ 의 중요성도 인식하게 됨.”


“경제 시간에 배운 ‘사적 재화’의 개념을 바탕으로 같이 소비를 할수록 가치가 상승하는 공유경제의 개념에 흥미를 느껴 ‘공유경제의 전망’이라는 주제로 발표함. ~를 주목하며 ~ 후속 탐구를 하고 싶다고 함.”


영어수업에서 배운 배블런 효과와 가격과의 관계를 통해 행동경제학의 개념에 호기심을 갖게 됨. 이후 얼리어답터와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심리 분석‘이라는 주제로 탐구보고서를 작성함. ~를 지적함. ~ 인식하게 됨.”



사회탐구활동에서 경제학적 통계를 적게 사용했다는 판단을 갖고 독서활동에서 읽은 책을 통해 ‘사회탐구 시 경제학적 통계의 필요성과 그 방법에 대한 탐구’를 주제로 활동을 함. 사회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 필수이며 상황별 가중치와 반영 정도에는 연구자의 주관이 들어갈 수밖에 없을 이해함분석함자신이 가지고 있던 딜레마를 독서를 통해 해결하려는 모습이 돋보이는 활동이었음. ~을 알아내지 못한 점을 아쉬워하였으며 탐구주제에 높은 집중력을 보이며 추가 탐구의 의지를 보여줌.”


위의 사례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해보며 1) 수업에서 혹은 이전 활동에서 발생한 지적 호기심 2) 독서/교과서/학술정보 자료 탐색 및 분석 3) 탐구활동 4) 자신의 생각과 의견 5) 추가 후속 활동-타 교과 수행평가, 동아리, 독서, 토론, 추가 탐구 등이 들어가 있다.(물론 모든 사례가 그런 것은 아니다.)


정리해보면 [보고서 작성]은 [교과와 비교과의 융합]이라는 대전제 하에 수업시간 또는 기타 학교 활동에서 생긴 지적 호기심에서 출발하여 그것을 알아보고자 다양한 학술정보 및 인터넷 자료 등을 활용하여 실험, 설문조사, 문헌 연구 등을 하며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정리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을 대학교에서 중요시 여기는 이유는 이 자체가 대학에서 원하는 학업이기 때문이다. 순수한 호기심을 호기심으로 끝내지 않고 지속적인 탐구활동을 통해 호기심을 해결하려는 능동적, 자율적 학업역량이 바로 지금 시대가 요구하는 학업능력이다.





작가의 이전글 고등학교 생활 1학년 매뉴얼(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