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 영 재 Jun 30. 2017

아이폰이 바꿔놓은 세상: Mobile Age 2.0

iPhone at 10 years old

10년 전 2007년 6월 29일은 첫 아이폰이 세상에 출시된 날이다. 그 후, 아이폰은 10년 만에 누적 판매대수 120억대를 기록하였다. 역사상 성공적인 소비자 제품들과 비교해 보면, 소비자 가격이 $600~1,000인 제품으로 얼마나 대단한 기록인지 알 수 있다.

아이폰 출시 10년의 성과: 전세게 시장 판매 추이 비교 (출처: 제조사, Wall Street Journal)


무엇보다도 아이폰과 스마트폰이 가져온 변화의 가장 중요한 출발점은 인터넷을 언제 어디서든 모든 사람들의 손안에 있게 만든 것이다. 그와 함께 무선통신산업도 이제 전기산업처럼 하나의 Utilities 즉 공공시설 산업이 되었다.


모바일 시대: 데이터 트래픽의 기하급수적 증가 (출처: Ericsson)


그 과정에서 많은 새로운 기업과 산업을 일궈내기도 했지만, 적지 않은 희생자/낙오자를 만들어냈다. 아날로그 필름 사진이 대표적인 예이다. 불과 20년 사이에 카메라 산업이 아날로그 필름에서 디지털카메라로, 다시 이미지 센서로 발전/변환하는 과정에서 승자와 낙오자의 명암이 극명하게 갈렸다. 과거에 카메라가 사진을 찍었다면, 이제 모바일 시대에는 세상을 보는 눈이 되고 있다


연간 사진 촬영 추이


디지털 카메라 판매 추이 (출처: CIPA, Andreessen Horowitz)
이미지 센서 판매 추이 (출처: Sony, Andreessen Horowitz)


다른 한편, 생각지도 못한 채 유탄을 맞은 아이템이 있는데, 그중의 하나가 Chewing gum이다. 보통 껌은 잡지나 사탕과 함께 계산대 옆에 진열해 놓고 소비자들이 계산대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다가 충동구매하는 비중이 매우 높았는데, 아이폰 출시 이후에는 소비자들이 그냥 아이폰을 쳐다보고 있는 바람에 2007년 이후 껌 판매량이 15% 하락하였다.


아이폰 출시 이후 미국시장내 껌 제품의 누적 판매량 증감 추이 (출처: Euro Monitor, Recode)


이제 Apple은 아이폰과 함께 애플TV, 애플 Watch, 이어팟에 이어서 홈팟 나아가 애플 글래스와 카플레이/애플 Car(?)로 거대한 생태계를 계속 확대하고 있다. 그리고 진정한 애플의 힘은 이러한 하드웨어를 구동하고 받쳐주는 소프트웨어라고 하겠다. macOS - iOS - tvOS - watchOS 의 오퍼레이팅 시스템 위에 HealthKit과 HomeKit 등 개별 분야별 응용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를 계속 추가하여 전 세계 모든 이가 활용하게 함으로써 애플 생태계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2017년 애플 개발자 행사에서는 CoreML과 ARKit를 발표하였는데, 앞으로 이들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면 일반 개발자들도 자신의 앱에 머신러닝 인공지능 기능과 증강현실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정식 버전 출시 전임에도 불구하고 벌써 많은 개발자들이 ARKit을 활용한 데모 앱들을 선보이고 있다.


ARKt을 활용한 줄자


스페이스 X의  팰콘9 로켓부스터가 뒤마당 수영장 매드로 귀환하고 있다


선형적인 세상을 기하급수적인 세상으로 바꿔놓은 아이폰과 아이폰이 촉발한 모바일 혁명. Mobile Age 2.0가 가져올 변화는 지난 10년 보다 앞으로의 10년이 더 크지 않을까 예측해 본다.

#mobileage #iPhon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