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업플라이 유연실 Jul 22. 2017

입사전 꼭 조사해 봐야할 것 5가지


하루의 1/3 (어쩌면 그 이상)을 보내게 될 직장. 누구나 다 "좋은 회사"에 가고 싶은 건 당연한 사실일거에요. 그럼 그 "좋은 회사"란 어떤 회사일까요? 연봉 많이 주는 회사? 복리 후생이 좋은 회사? 뜨고 있는 회사?


사람마다 일이 갖는 의미가 다르고, 또 중/장기적인 계획이 다르기 때문에 그 어떤 신이내린 회사라 하더라도 모두에게 천국은 아닐거에요. 예를들어 성과 위주의 경쟁을 즐기고 고연봉을 받고 싶은 사람은 전통적인 연공서열을 중시하는 회사에서 행복할 수 없으니까요.


특히 한국에서도 나와 맞는 회사를 고른다는건 쉽지 않은 일인데, 문화가 다른 해외에 있는 회사라면 어디서 어떤 것을 조사해야 하는지 막막할 수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입사 결정하기 전에 어디에서 어떤 것들을 조사해 봐야 하는지 공유할께요~! 



1. 주요 제품/서비스, 사업 방향, 시장 반응


Google 검색


회사에 대한 기본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는 회사의 공식 웹사이트에서도 찾아볼 수 있지만, 많은 부분이 PR 팀의 손을 거친 마케팅용일 수 밖에 없을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외부 사이트를 통해 객관적인 자료들을 찾아보는게 중요하죠. 먼저 Google에서 회사 이름 또는 제품/서비스명을 영어로 검색해보세요. 현재 회사가 중점을 두는 사업은 무엇인지, 어떤 제품/서비스를 런칭했는지, 시장의 반응은 어떤지 등에 대한 기사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어요. 이러한 기사들을 읽다보면 회사의 방향성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할거에요.

참고로, 이러한 데이터를 면접 이전에 확보해두면 면접에서 알아볼 수 있는 내용과 대화의 질도 향상시킬 수 있어요. 예를들어 지원하는 회사가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확장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면, 다음과 같이 물어볼 수도 있겠죠;


“I understand the company is working on growing its presence in Southeast Asia— can you tell me more about how this initiative is impacting the team?”

* 해외 기업 면접에 대한 팁은 해외 채용담당자들이 꼭 묻는 면접 질문과 대처 방법 포스트를 확인해주세요~! 



2. 경쟁사 및 시장에서의 입지


LinkedIn 검색

구글 검색을 통해 지원한 회사의 제품/서비스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찾은 후에는 링크드인에서 주요 경쟁사들과 업계 소식을 찾아보세요. 먼저 링크드인 검색 바에 지원하는 회사 이름을 넣고 검색하면 회사 페이지의 오른쪽 하단에 'Similar Companies' 또는 'People Also View' 란을 볼 수 있어요 (회사 페이지 설정에 따라...

(중략).....................



본문 전체 보기 >>

매거진의 이전글 자폭할 수 있는 영문 커버레터 실수 TOP 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