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취업하기 좋은 나라 고르는 방법

by 업플라이 유연실
which-country.png

2005-2006년 제가 처음 해외 취업을 준비할 당시, 전 제가 어느나라에 어떤 분야로 가야할지 정하지 않았어요. 해외취업하고 싶은 마음이 너무 커서, 한국어/영어/일어 3개 국어(당시 최대 무기)가 가능한 신입을 뽑는 곳이라면 나라와 업계를 가리지 않고 무작정 지원하곤 했었죠. 지금 생각해보니, 그래서 그때 제가 백 군데 넘는 곳에서 고배를 마셨던 것 같아요. (참고: 인문대생의 싱가폴 취업 전략)


이렇게 구체화되지 않은, 광범위한 곳을 타겟팅하면 서류, 면접, 비자에 대해 전략을 짜기가 힘들어지거든요. 생각해보세요 - 딱 그 회사의 그 포지션에 맞춰 이력서 쓰고 준비해도 될까 말까한 판에, 전 세계 불특정 다수의 업계에 무작정 지원하면 성공률이 얼마나되겠는지.


그렇기 때문에 해외 취업의 가장 첫 단계는, 목표로할 나라 / 업계 / 직무에 대한 옵션을 2-3개씩 정하는 일일거에요.


그러면 해외취업하거나 이민가기 좋은 나라는 어느 나라 일까요?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르고, 결혼 여부, 경력 년수, 진로 방향등에 따라 “일하며 살기 좋은 나라"에 대한 정의는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특정한 잣대를 들이대는 것 자체가 모순일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이번 포스트에서는 ‘해외취업 / 이민가기 좋은 나라'를 리스트업하기 보다는 나에게 맞는 나라를 고르기 위해 조사해야할 항목에 대해 다뤄볼게요.

* 엑셀 또는 워드 파일에 아래 순서에 따라 여러 나라의 조건을 정리해보시면 비교하기 편하실거에요. :)


Step 1: 기본적인 삶의 질 확인하기


Nomad List

Nomad List는 사실 세계를 여행하며 원격으로 일하는 사람들(Remote workers)을 위한 사이트에요. 물가, 안정성, 기후, 사회 기반 시설등을 기준으로 점수가 매겨진 도시들을 검색할 수 있어요. 이 곳에서는 우선, 나 자신(또는 가족들)을 위해 기본적인 사항들이 충족되는 도시들을 검색한 후 리스트를 만들어 두세요. 앞으로 다른 사이트들을 리서치한 다음 필터링할거니까, 우선은 살고 싶은 도시들을 모두 적어둡니다.


best-country-to-immigrate-environment.png Nomad List 홈페이지



Step 2: 한국어 가능자 포지션에 대한 수요 확인하기


LinkedIn > Jobs


물론 현지 언어와 영어가 비즈니스 레벨 이상이고, 비자 옵션이 몇 개 있고, 그 나라에 수요가 많은 직업군에 탄탄한 경력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당연히 필요 없는 사항이겠죠? 그냥 현지인들하고 계급장 떼고 붙으면 돼요.

그 이외의 경우에는 우리가 갖고 있는 카드를 모두 활용할 수 있는 포지션이 많은 도시에서 승부를 보는 것이 확률이 높은 게임이 될거에요. 적어도 현지에서 첫 직업으로는 말이죠.


우선 LinkedIn의 Jobs 페이지에서 한국어 가능자에 대한 수요를 검색해보세요. 예를들기 위해 제가 실제로 살았던 Singapore과 한번쯤 살아보고 싶었던 Paris를 검색해볼게요.


best-country-to-immigrate-sg-fr-e1485460668458.png 한국어 가능자 채용공고 링크드인 검색 결과


현재를 기점으로 Korean Speakers를 우대하는 채용 공고가 싱가포르에는 93개, 파리에는 2개가 있네요. 싱가포르가 파리에 비해 인구수가 2배 정도 된다는 사실을 감안하고서도 수요의 차이는 상당한 것 같아요.



현지 교민 사이트


그 다음, 현지 교민 사이트에서 한국 회사의 수요도 알아보세요. 한국 회사인 경우, 본사와의 업무 및 주재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때문에 한국인 채용에 더 적극적이거든요............(중략)....................


본문 전체 보기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해외 기업과의 인터뷰에 통과하지 못한 4가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