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울 Yeouul Jun 28. 2022

1년 넘었지만, 유튜브 수익 없어도 계속하는 이유

유튜브 채널만 벌써 두 개 


<여울여울>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지도 벌써 1년 3개월이 지났다. 2020년에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호주에 있었던 나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 도시 전체가 봉쇄되어 외출이 금지되었을 뿐만 아니라 모든 가게와 회사가 문을 닫았다. 반드시 필요한 사업만 외부에서 운영하였고 모든 사람이 집에 갇혀 있어야 했다.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았다. 이전에 미술 클래스 했던 경험을 살려 야침 차게 미술 콘텐츠로 <여울아트> 채널을 만들었다. 그런데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었다. 물론 쉽진 않을 거로 생각했지만 생각보다 조회수가 안 나오다 보니 촬영과 편집은 더욱더 하기 싫어지고 결국 1년이 지나고 나는 그만뒀다. 



주변에서 남들은 돈도 안 되는 일 붙잡고 뭐하나 싶겠지만 그래도 유튜브는 내가 한 번쯤은 이겨내 보고 싶은 분야인 것 같다. 



출처 : unsplash



그런데 이대로 포기하는 것이 싫었다. 생각해보면 열정도 부족했고 목표 의식 없이 그냥 업로드만 했던 느낌이었다. 그래서 정보, 디자인, 리뷰 채널인 <여울여울>을 만들었다. 확실히 정보 관련 채널이어서 그런지 반응이 좋았다. 이 채널을 만들기 전에는 리서치도 많이 하고 유튜브 채널에 대한 정체성도 확고하게 잡기 위해 노력했다. 그래서 조회수도 나쁘지 않게 나오고 댓글도 많이 달렸다. 3개월은 나름 열심히 했다. 그런데 3개월 동안 구독자가 500명도 채워지지 않았고 나도 영상 만드는 걸 조금씩 지치기 시작했다.


수익이 없는 유튜브를 내내 붙잡고 있을 순 없었다. 이밖에도 해야 할 일이 많았기 때문에 온전히 유튜브에 집중할 수가 없었다. 바쁠 땐 3개월 동안 업로드를 안 한 적도 있다. 이러다 보니 구독자 증가 속도는 점점 더 떨어지고 이전보다 반응이 조금씩 낮아지기 시작했다. 



출처 : unsplash



현재 <여울여울> 채널의 구독자는 약 700명이며 재생 시간은 2,000시간이 조금 넘는다. 유튜브 수익 충족의 조건은 구독자가 1,000명이 넘어야 하며 재생 시간은 1년에 4,000시간이 채워져야 한다. 이에 비하면 아직도 <여울여울> 채널은 턱없이 부족한 상태이다. 


그런데도 내가 이것을 계속 붙들고 있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사실 이전에 말아먹은 <여울아트> 채널에 비하면 훨씬 낫긴 하다. <여울아트> 채널은 현재 나의 추억 저장소인 여행 브이로그 채널이 되었다. 그런데 아직도 채널명은 <여울아트>이다. 언젠가 다시 그림이 그리고 싶어지면 미술 콘텐츠를 올릴 예정이다. 



출처 : unsplash



1년 동안 수익이 없지만 계속하는 이유는 결과적으로는 수익 만들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여러 유명한 유튜버들은 유튜브로 수익을 내고 싶은 사람에게 이렇게 조언한다.


"3개월 동안 1,000명이 넘지 않으면 그만둬야 한다."


"1년 해서 안 되면 그만두고 새로운 채널을 파라."


사실 나는 이 말이 맞는다고 생각한다. 이대로 한다면 나는 <여울여울> 채널을 접고 또다시 콘텐츠 연구를 한 다음 새로운 채널을 파는 게 맞다. 그렇지만 지금 가지고 있는 채널도 제대로 관리 못 하는 와중에 새로운 채널을 연구하고 개설하는 건 너무 힘들다. 



출처 : unsplash



그리고 나는 <여울여울>에서 다루는 콘텐츠를 좋아한다. 예전부터 좋은 정보가 있으면 주변 사람에게 공유하는 걸 좋아했다. 나만 알고 있는 이 유용한 팁과 정보를 남들과 공유하는 게 즐거웠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성향과도 잘 맞는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계속해도 안 된다면 그땐 정말 다른 채널을 파야 할 것이다. 


요즘 전시와 외주 일로 바빠 유튜브를 너무 소홀히 하고 있다. 어느 정도 일이 마무리되면 이번엔 정말 열심히 해볼 생각이다. 그래도 안 된다면 그땐 다른 채널을 만들어 보겠다. 그래도 이제야 서서히 감을 잡고 있는데 이대로 포기하기는 싫다. 주변에서 남들은 돈도 안 되는 일 붙잡고 뭐하나 싶겠지만 그래도 유튜브는 내가 한 번쯤은 이겨내 보고 싶은 분야인 것 같다. 


다음엔 '유튜브로 수익 내기'라는 주제로 유튜브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여러 정보와 팁을 주고 싶다.



<여울여울> 유튜브 채널 (아래 링크 클릭!) 



일러스트레이터 여울(Yeouul)

<빈티지의 위안>, <멜버른의 위안> 저자


Instagram: @yeouulartㅣ@yeouul_illustrator

Youtube: 여울아트(Yeouul Art)ㅣ 여울여울

Website: https://yeouul.creatorlink.net



매거진의 이전글 핸드폰 사진첩도 미니멀 라이프 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